본문 바로가기
1000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by junggu 2022. 8. 24.

독립해서 매달 나가는 돈을 아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월세보다 대출받고 전세 사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부모님 도움 없이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어설프게 알고 썼다가 추후에 책임은 온전히 나에게 있기에 꼭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 초년생이 부모님 도움 없이 월세를 탈출하는 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특히 수도권은 더 심한데요. 그래서 정부 지원 하에 저금리로 조건도 까다롭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 인기입니다. 

 

관련 내용을 전혀 모르시더라도, 이 글을 통해 대출 종류부터 신청 자격, 이용 후기 등을 읽어보시면 누구나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청년 전세자금대출이란?

신청 자격 및 조건 

1.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2.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

3. LH 전세자금 대출

4.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5.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6.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란?

말 그대로 전세를 이용할 수 없는 청년을 대상으로 저금리에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당연히 주택이 없는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며 온라인을 통하여 간단한 신청 후 상담을 받을 수 있는데요.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서 월세를 살고 있다면 무조건 활용하는게 이득입니다. 지금 바로 조회 해보세요.

 

 

정말 많은 청년들이 존재조차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만약 조건이 안된다면

 

청년 전세자금 대출 외에도 제1 금융권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전세자금 대출이 있으니 만약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2022 무직자 비상금 대출 인기순위 TOP 5

 

1. 신청 자격 및 조건 

통상적으로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대부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종류에 따라서 신청 조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해요.

 

  •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자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 만 19세 ~ 만 34세 이하
  • 80~100% 전세자금 대출 가능 

2.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대표적인 상품들

 

  •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
  • LH 전세자금 대출
  •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청년 맞춤형 전세 대축
  •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각 종류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금리, 한도, 상환기간이나 방법 등 디테이 한 부분들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하나씩 살펴보시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기대출 과다자 추가대출 300만원 받은 후기 2022

 

1.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

 

카카오 뱅크의 특징은 온라인 전용 은행으로 대출을 포함한 대부분의 금융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청년 전용 대출인 만큼 조건이 좋은 대신 신청 자격에 포함되어야지만 신청이 가능하며, 조건에만 부합한다면 직장을 구하지 못한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조건에 따라서 일반 전세자금 대출과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 구분되어 출시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 조건

구분 내용
나이 만 19세 ~ 34세
소득 연 7,000만 원 이하(부부합산)
주택 소유 무주택자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 원 이하
수도권 외 3억 이하 

 

카카오뱅크 전세자금 대출 금리 및 한도

연 최저 1.852%로 임차보증금의 90% 이내 범위에서 최대한도 1억 원 까지 가능합니다. 

 

이용 후기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1일 서류 접수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신청 전 문의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진행해야 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입니다. 

 

대출 신청 기간은 임대차 계약 사성 잔급 지급일로부터 1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15일 이전까지는 신청을 해야 합니다. 

 

관련글 : 소액대출을 위한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2022

 

2. LH 전세자금 대출

 

한국 토지주택공사에서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자 기존주택에 대한 전세 계약을 체결 및 저렴하게 재임대를 하는 공공임대주택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해당 상품은 공공임대주택에 입주를 원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상품입니다. 정식 명칭은'청년 전세임대'입니다. 기본적으로 무주택자 이면서 나이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LH 전세자금 대출(청년 전세임대) 신청 조건 

구분 내용
나이 만 19세 ~ 39세
소득 소득별 기준 아래 참조
직업 대학생, 취업준비생, 무직자
주택 소유 무주택자

소득 및 자산은 기준에 따라 1~3순위로 분류됩니다. 

 

1순위 

 

  • 생계 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 보호 종료 아동
  • 청소년 쉼터 퇴소 청소년

 

2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 근로가 자주원 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인 경우, 본인과 부모의 자산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2021년 기준으로 총 자산 2억 9200만 원, 자동차 3,496만 원)

 

3순위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 근로가 자주원 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인 경우, 본인의 자산이 행복주택 청년의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2021년 기준 총 자산 2억 5,400만 원, 자동차 3,496만 원)

 

LH 전세자금 대출 금리 및 한도

 

다른 상품과의 차이점은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의 연 1~2%의 이자를 월 임대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전세지원금 한도 및 임대보증금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구분 수도권 광역시 기타
1인 거주 1.2억 원 9천 5백만 원 8천 5백만 원
2인 거주 1.5억 원 1.2억 원 1억 원
3인 거주 2억 원 1.5억 원 1.2억 원

 

LH 전세자금 대출 이용 후기

 

카카오 뱅크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자격조회 후 대상자에 해당된다는 안내를 받고 나면 주택물색을 통해 LH와 임대인, 입주자가 함께 전세계약 및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요. 

 

전세지원금에 대한 중개비용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고 LH에서 부담하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LH 주택공사에서 지원하는 만큼 여러모로 조건이 좋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살펴본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 햇살론 유스 비대면 무직자 대출 후기 및 신청방법

 

3.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정부는 기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신청 조건이 다소 높다고 판단하며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추가 예산 지원을 통해 청년들을 위한 '전용 전세자금 대출'을 출시했는데 바로 이 상품입니다. 단, 만 19세 ~34세에 해당하는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조건

구분 내용
나이 만 19세 ~ 34세
소득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순자산 2.92억 이하
주택 소유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
대상 주택 임차 전용 면적 85㎡ 이하

예외적으로 아래의 기준에 해당될 경우 면적 제한이 없습니다.

 

  • 신혼가구
  • 2자녀 이상 가구
  • 혁신 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 타 지역 이주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

 

위 4가지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연 소득 6,000만 원을 기준으로 하며, 셰어하우스에 거주하는 경우 면적 제한이 없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

 

  1. 연 소득 2,000만 원 이하: 1.5%
  2. 연 소득 4,000만 원 이하: 1.8%
  3.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 2.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

 

조건만 부합한다면 아주 저렴한 금리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연 소득이 없는 무직자나, 무소득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연소득에 따라서 우대금리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조건만 맞는다면 추가 우대금리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이니 지금 바로 조회 해보세요. 

 

 

4.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일반 대출의 경우 소득이 높을수록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지만,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은 신용등급 1~9 등급자인 경우 이용에 제약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다만, 연체 상황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10등급인 경우 불가피하게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신청 조건

구분 내용
나이 만 19세 ~ 34세
소득 연 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 소유 무주택 세대주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 원 이하
수도권 외 3억 원 이하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인 만 19세 ~34세 무주택 세대주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임차보증금은 수도권 기준 5억 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3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금리

 

최저 연 2.9% 내외로 임차보증금의 90% 이내 범위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취급 은행

더보기

국민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카카오 뱅크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후기

 

소득이 낮아도 2.8%의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로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계획적으로 자금 운용이 가능한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대 8년의 장기 거치기간과 종료 이후에도 최장 5년간 분할상환이 가능한 부분들 때문에 신혼부부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관련글 : 비트코인 다시 오를까 2022년 전망

 

5.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청년들과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대출 상품으로 23년도 12월까지 신청이 가능 한정 상품입니다. 기간이 한정되어있다는 의미는 조건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임차보증금 지원 범우에 따라서 100%와 80% 두 가지로 나누어지며 대출 한도는 1억 원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조건

구분 내용
나이 만 19세 ~ 34세
소득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부부합산 5,000만 원 이하 
주택 소유 무주택 세대주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세대 구성원 전원이 무주택인 세대의 세대주일 경우에 신청 가능하며, 청년 창업자의 경우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 이수 또는 청년 창업자금을 지원받은 자에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대출 금리

 

1.2%로 2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하여 최대 1억 한도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토스 기준으로 신용등급이 4등급인데도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다른 대출이 있는 기대출자도 승인이 날 수 있으니 꼭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리고요. 

 

다만, 신용등급 등 개인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서 심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 걱정되시는 분들은 계약 전에 미리 은행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 2022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 2022 내 집 마련을 하거나 사업 자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에 대해 요약 정리 해봤습니다. 주택

junggutv.tistory.com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2022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2022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면 월세보다 전세로 사는게 돈을 더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될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몰라서 못하고 있는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