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비트코인 다시 오를까 2022년 전망

by junggu 2022. 7. 18.

 

코인 투자가 증권 거래량을 넘어섰다는 기사도 보이고, 일각에서는 투기라고 치부하기도 하지만 전 세계에 엄연히 존재하는 투자 수단을 부정한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이제는 하나의 투자수단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코인 매체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2022 비트코인 전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시 오를까 궁금하신 분들은 차례대로 읽어내려가시면 판단에 도움이 될 정보들을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자주 보이는 비트코인 ETF, 도미넌스에 대한 설명과 비트코인 시작하는 방법 따라 하기를 통해 입문자들을 위한 정보도 첨부하였습니다. 

 

관련글 :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목차 

 

1. 비트코인 최신 소식

   ㅇ아쉬운 21년

   ㅇ점유율

   ㅇ채굴 대란도 한몫

 

2. 2022 비트코인 전망

   ㅇ전체적인 흐름
   ㅇ성장 가능성

   ㅇ반대 입장

ㅇ 전문가들의 입장

 

3. 도미넌스란?

   ㅇ비트코인 도미넌스
   ㅇ도미넌스 보는 법 1

   ㅇ도미넌스 보는 법 2

 

4. ETF란?

   ㅇ상장지수 펀드
   ㅇ비트코인 ETF

   ㅇ가능성은?

 

5. 비트코인 시작하는 법

   ㅇ따라 하기
 


1. 비트코인 최신 소식

절망 그 자체, 기회는 없을까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6천만원 대에서 웃돌던 비트코인이 빅스텝, 유가폭등, 물가상승률 등 여러가지 악재들이 겹치면서 22년에 추가 상승 여력으로 작용할 호재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더이상 오를 여지가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지지를 받는 근거는 채굴 가능한 코인의 총량이 이미 90%가량 채굴된 상태라는 것입니다. 

 

 

해외 보도에 의하면 중앙은행 및 헤지펀드와 같은 거대 기업에서 급격하게 높아지는 수요 증가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공급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급 충격은 이미 기정 사실화되고 있으며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시점에 도달했을 때 추가 상승은 힘들다는 것입니다. 

 

점유율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공급량의 90%가 이미 발행된 상태는 희소성이 극에 달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에 현재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공급량의 상당수를 판매 이력이 없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것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 유명 데이터 분석 회사인 글라스 노드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현재 시중에 풀려있는 비트코인의 공급량 78%가 비유동성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채굴된 비트코인은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지만 팔 생각이 없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을 경우 무의미한 것입니다. 

 

관련글 : 무너지는 코인시장 살펴보기

 

채굴 대란도 한몫

 

최근까지도 그래픽카드 가격이 천정부지로 비정상적인 상승을 보이면서 코인 채굴에 대한 전 세계의 진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광적인 채굴은 비트코인을 출시하는 시점에서 예상했던 채굴 시간을 현저하게 앞당기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무려 130년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이 무색하게 약 12년 만에 대부분의 비트코인이 채굴된 상황이며, 코인 채굴이 종결되는 것 또한 추가 상승을 저지하는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굴이 완료되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요? 마찬가지로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가격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꽤 많은 분석 매체에서 비트코인의 채굴 완료 시점을 2140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2022 비트코인 전망 

 

전체적인 흐름

 

17년도에 전 세계적으로 코인 투기 열풍이 불어왔을 때 비트코인의 몸값이 약 5000달러에서 2만 달러로 치솟았다 다시 80% 폭락을 정통으로 맞으며 도박이라는 꼬리표를 달기 시작했었는데요.

 

이렇게 몰락할 줄로만 알았던 코인이 다시 전화위복 하는데 걸린 시간은 2년이었습니다. 20년대 초반, 3월까지 6천 달러 수준에서 맴돌던 시세가 10월에 무려 10,000달러까지 상승했고 2개월 후엔 20,000달러를 돌파하면서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금리인상과 물가상승률, 유가급등 등 여러가지 악재로 인해 증시와 더불어 비트코인도 함께 폭락하여 2천만원 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저가 매수 기회가 온 것일까요? 장기침체의 시작일까요?

 

관련글 : 최대 거래소 빗썸경제연구소의 비트코인 전망

 

성장 가능성

 

어쩔 수 없이 미국의 금리인상 정책과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비트코인도 좌지우지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미국-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화폐가치에 대한 본질적인 부분들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대체재로 비트코인이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은 미흡한 수준입니다. 

 

경기침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정부가 긴축재정에 속도조절을 한다면 비트코인 시세는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여주지 않는 것도 좋은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7월 시점에서 비트코인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를 살펴보면, 현재는 약세장 사이클의 전형적인 지지선을 오가는 중이며, 일종의 바닥에 도달하고 반등하는 추세입니다.

 

반대 입장

 

비트코인 성장과 관련된 비관론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영광까지는 불가능할지언정, 시세 반등의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호재로 작용할 요소는 바로 비트코인 시세가 미국 증시와 동조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미국의 증시에 영향을 비트코인이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증시가 회복되지 않는한 비트코인이 독단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들이 시사하는 바는 다양합니다. 엄연한 투자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마이클 맥글론은 '비트코인은 22년도에 약 1억대를 넘길 것이다'라고 발언하였으나 무색할 만큼 현재 상황은 처참하며, 암호화폐 거래소 이코넥스의 저스틴 디애너 선 매니저 역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지금이 바로 매수 기회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글 : 바닥일까, 반등의 시작일까

 

전문가들의 입장

 

21년도 연말에 전문가들의 예상처럼 산타랠리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산타랠리란 연말 보너스로 시장에 풀리는 소비 지출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인해 기업의 이윤 증대 현상을 말합니다. 

 

20년도를 살펴보면 팬데믹으로 인해 각 국의 공격적인 양적완화를 통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오히려 디지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면서 시장에 자본이 밀려들면서 시세 상승을 이루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작년에는 인플레이션 우려와 테이퍼링 악재까지 함께 덮치면서 대부분의 암호화폐 시장이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었으며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까지 등장하면서 증시는 물론 코인 시장까지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2년부터 다시 금리인하와 테이퍼링 시기 조절을 통해서 시세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닥vs반등

 

비트코인이 소멸되지 않을 실물자산이라면 현재 가격은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루나,테라 사태로 인해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이 수면위로 드러나기 시작했다는 점과, 미국의 금리인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 후폭풍처럼 밀려올 장기 경기침체 등.. 

 

 

인생일대의 투자기회가 될 수도 있고, 장기투자자들이 두려워하는 최악의 상황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말 그대로 혼돈의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3. 도미넌스란?

비트코인 도미넌스

 

자주 보이는 이 용어는 비트코인의 전체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이는 일종의 시그널, 신호, 사인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매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표는 아니지만, 중장기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에게는 충분히 참고할만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과거 비트코인 시장에서 역사적인 큰 변화가 발생할 때 항상 도미넌스에도 변화가 있었기에 참고 자료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미넌스가 높아질 경우 비트코인이 단독으로 상승한다거나, 도미넌스에 따라서 코인이 영향을 받는 듯한 부분들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적인 매수 결정 신호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겠습니다. 

 

도미넌스 보는 법 1

 

코인마켓 캡에서 첫 화면 상단에 파란 글씨로 dominance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며, 메이저 알트코인의 도미넌스 변화도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미넌스 보는 법 2

 

트레이딩 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종목명에 btc.d라고 검색하면 우리가 알고 싶어 하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그래프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지표를 대입하여 전반적인 흐름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 2022년 도미넌스 최신 기사 살펴보기

 

4. ETF란?

상장지수펀드 (Exchange Traded Funds)

 

특정 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ETF도 비트코인 펀드라고 볼 수 있으며, 다른 펀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으로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펀드라는 것입니다. 

 

펀드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채권, 원자재, 주식 등 다양한 자산들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트코인 ETF

 

비트코인 ETF는 말 그대로 비트코인에 연동된 자산들로 구성되어 있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아직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비트코인이 증권시장과 동조화를 보이는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미루어 봤을 때 충분히 ETF 상품이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신뢰성 높은 기관을 통해 산출되어야 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들은 이런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현존하는 ETF 상품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안전성이 어느 정도 검증되었기에 출시가 가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검증되지 않은 기업들로 구성된 상품은 당연히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쉽지 않을 것이며, 이는 곧 비트코인 ETF 출시의 명분이 사라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가능성은?

 

그럼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출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이유인데요. 그 이유는 애초에 비트코인 자체가 기존 화폐에 비하면 신뢰도나 인지도가 압도적으로 낮았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성장했기 때문에 충분히 출시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죠. 

 

빠른 시일 내에 등장하지는 않겠지만 가까운 미래에 언젠가는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5. 비트코인 시작하는 법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선 증권계좌가 필요한 것처럼 코인을 사고팔기 위해선 간단한 절차를 통해 거래소 이용 자격을 획득해야 합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처럼 거래소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하시고,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비트코인 거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글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 따라만 하세요

주식 투자를 해봤던 분들도 비트코인 하는 법은 조금 방식이 다르기에 이제 코인 투자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통해서 회원가입부터 이용방법, 비트코인 사고 파는 방법까지 모두 따라

junggutv.tistory.com

주식 앱(MTS) 추천 순위 TOP 5 - 시작하는 방법 소개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소액대출을 위한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2022

 


비트코인 다시 오를까 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기사들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기회를 잡아 성공투자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