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유한책임형과 일반형 차이점 2022

by junggu 2022. 8. 24.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유한책임이라는 단어를 보게 되는데, 생소한 단어이다 보니 정확한 뜻과 차이점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제대로 모르고 이용하다 피해를 보면 결국 나의 책이기에, 이 글을 통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만 정리 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최대한 낮은 금리로 긴 기간 동안 금전적 부담을 최소화하여 상환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신혼부부를 비롯한 생애 최초 주택마련을 계획중인 분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요즘 시대를 손해보지 않고 사는 자세가 아닌가 싶어요. 이 글을 통해 소중한 돈을 조금이라도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디딤돌대출 유한책임이란?

2. 신청 대상 및 조건과 자격

3. 신청 방법(절차)

4.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유한책임 후기


디딤돌대출 유한책임이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유한책임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아직 디딤돌대출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하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유한책임이란?

채무자의 대출상환 책임을 담보주택에 한정짓는 것을 말합니다.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풀어보자면 이렇습니다. 돈을 빌린 사람이 갚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빌려준 돈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담보로 잡아둔 주택 외에 추가상환을 요구하지 않는 대출을 말합니다. 

 

돈을 못 갚을 경우 담보로 잡힌 집만 넘겨주는 대출 상품이라는 것이죠. 

 

예외사항

단, 채무자(돈을 빌린사람)의 거짓 또는 위조나 변조 등 부정한 방법을 통해 계약을 체결했을 경우에는 당연히 해당 사항이 박탈됩니다. 

 

디딤돌대출 유한책임화 무한책임의 차이점

무한책임이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대출 상품입니다.  담보로 잡힌 주택을 팔아도 빌린 돈을 모두 갚지 못할 경우 채무자에게 상환을 청구하는게 일반적이죠. 하지만 유한책임은 담보주택을 팔아도 다 갚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게 차이점입니다. 

 

 

무한책임(소구)대출 유한책임(비소구) 대출
담보주택 + 채무자에게 상환청구 담보주택에 대해서만 상환청구

 

무한책임은 담보주택과 더불어 채무자에게 상환을 청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책임의 범주가 더 넓다는게 특징이며, 유한책임은 담보주택에 대해서만 상환을 청구한다는게 가장 큰 차이점이에요. 즉 담보고 걸어둔 집을 처분해서 상환을 요구할지언정 채무자에게 까지 책임을 묻지는 않는 것이죠. 

 

다만 채무자가 안전한 만큼 대출한도가 적거나 기간이 짧을 수 있고, 대출금리도 무한책임에 비해 다소 높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 2022

 

신청 대상 및 조건과 자격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일반적으로 미혼은 신청이 불가하며, 부부의 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신청 대상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우대 대상자

아래의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합산 연소득 한도를 7천만원 까지 인정 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 신혼가구
  • 다자녀가구
  • 2자녀가구

유한책임 심사

담보주택에 대한 심사평가점수를 먼저 측정한 이후, 결과에 따라 유한책임 여부가 결정됩니다. 

 

변수는 DTI, 대출구조, 신용평가점수, 담보주택에 대한 심사평가 점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LTV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TV, DTI 등 용어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신청 방법(절차)

 

실수하지 말것

반드시 디딤돌대출 신청정보 입력 시 유한책임 디딤돌대출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자 중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들을 대상으로 담보주택 평가를 거친 후 최종 여부가 결정됩니다. 

 

간혹 신청할 때 일반 디딤돌대출로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착오 없으시도록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유한책임 후기

되면 땡큐

글을 차근차근 읽어 보셨다면 유한책임 상품이 대출을 이용하는 입장에서 훨씬 좋겠다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담보물을 제외하고 추가 상환을 요구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추가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까지 과정이 복잡하진 않으나 승인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너무 기대하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거절될 경우

거절되었을 경우 사유가 있을텐데 그 사유를 해결할 수 있다면 최대한 해결하신 후 다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해결하기 힘든 경우라면 일반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생애 첫 내집을 마련하려는 분들은 최대한 저금리로 장기간 이용 가능한 대출이 필수적입니다. 2022년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에 부합

junggutv.tistory.com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가장 먼저 월세보다 대출받고 전세 사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부모님 도움 없이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 방법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