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 - 무주택자 필독

by junggu 2022. 8. 23.

내 집 마련을 하거나 사업 자금이 필요할 때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에 대해 살펴 보시고 저금리로 장기 대출을 이용하셔서 가계 부담을 줄이실 수 있도록 요약 정리 했으니 참고하세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비교적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신혼부부를 비롯한 사업자들의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정확히 어떤 종류의 대출들이 있는지, 대출 서비스를 받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만 취합하여 정리 했습니다. 

 


목차 

 

1. 주택담보대출이란? 뜻 소개

2. 신청 자격 및 조건

3. 주담대 한도

4. 대출 금리(이자)

5. 주택담보대출 규제 현황 2022

 

관련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2022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3월 업데이트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1. 주택담보대출이란? 뜻 소개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잡고 받는 대출

 

  • 사고자하는 집을 담보로 잡는 것도 가능
  • 현재 소유한 집을 담보로 잡는 것도 가능

 

주택담보대출, 줄여서 주담대는 본인 소유의 주택을 담보로 하여 '은행권'에서 대출을 진행해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내가 새로 살 집을 담보로 잡아놓고 대출을 받는 것인데요. 현재 소유하고 있는 집이 없다고 하더라도 매매하고 싶은 집을 담보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용도로는 생활자금 및 사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현재 내가 '소유하고 있는'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집마련의 디딤돌

 

  • 신혼집 마련 시 활용 가능
  • 내집마련에도 활용 가능

주담대는 일반 대출 상품에 비해 비교적 대출금리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자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내 집마련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 보금자리론

특징은 고정금리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이 대출 상환 도중 늘어날 가능성이 없다는 것. 장점은 대출한도는 3.6억원까지 가능하며 DTI 60%, LTV 70%까지 지원합니다. 

 

관련글 :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조건 및 금리 2022 후기

 

  • 적격대출

소득조건 또는 한도 문제로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 대출이 불가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두 상품보다 대출한도가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취급하는 은행별로 금리가 다르기에 발품을 팔 필요가 있구요.

 

매월 갱신되기 때문에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관련글 : 적격대출 장단점 - 한도 및 금리와 이용 후기 2022

 

  • 디딤돌 대출

한도가 최대 2억 원으로 보금자리론에 비해 낮은 편이며,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 입니다. 연 소득과 자녀수 그리고 신혼부부 등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관련글 :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신청 자격 및 조건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 6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주택담보대출 조건은 연소득으로 결정됩니다. 부부일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으로 계산하며, 6천만원 이하면서 현재 자신의 명의로 주택이 없는 무주택 세대주만 신청 가능합니다. 

 

단,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연소득 7천만원까지 인정되니 참고하세요. 

 

부부합산 순 자산 4억 5천만원

 

  • 소득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인 자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 현황' 중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여야 합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이 4억 5천만원 가량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담대 한도 및 금리

 

주택 가격에 따라 달라

 

주택 가격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주택을 매매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대출 금리도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영향을 받기에 아래의 내용 정도는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3년간 주택담보대출 금리 현황

  2020년 12월 말 2021년 8월 말 2022년 1월 14일
주담대 변동금리 2.52~4.0% 2.62~4.19% 3.57~5.07%
주담대 고정금리 2.69~4.2% 2,92%~4.42% 3.75%~5.51%
신용대출
(1등급, 1년)
2.65~3.76% 3.02~4.17% 3.44~4.73%

(대출금리 : 연 2.0 ~ 2.75 우대금리 추가 적용 가능) 

(실시간 조회를 통해 내가 대출을 받는다면 어느정도 금리로 받을 수 있는지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하루가 멀다하고 대출이자가 높아지는 요즘, 대출금리를 낮게 이용할 수 있다면 상담을 통해 최대한 금리가 낮을 때 이용하시는게 유리합니다.

 

LTV, DTI, DSR

 

어렵게 생각할 것 없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알아둬야 하는 이유는 이걸 기반으로 대출한도와 금리가 정해지기 때문인데요. 이 3가지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을 승인 해줄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니 반드시 대략적인 개념 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가세요. 

 

  • LTV

 

주택담보대출비율이라는 뜻입니다. 대출 한도를 매매할 집값에 비례하여 계산한다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 LTV 50%는 집값의 5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DTI

 

총부채상환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금액을 계산하여 대출 한도를 정합니다. 쉽게 말해 DTI 50%는 연봉 5,000만원인 사람은 2,5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DSR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주택담보대출 뿐 아니라 신용카드나 자동차할부금, 학자금대출 등 다양한 부채의 원리금을 포함하여 비율을 산정합니다. 

 

유의사항

 

위의 단어들을 알아둘 필요가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무주택자, 1주택자 입니다. 2주택 이상의 다주택자일 경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서는 원칙적으로 대출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단, 일시적 2주택과 같은 예외 조항을 통해서는 일정 비율로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한도 및 금리 계산 따라하기

 

1. 부동산 계산기 접속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부동산계산기'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부동산-계산기-네이버-검색화면

 

2. 메뉴 상단에 DTI-LTV 클릭

 

해당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메뉴가 아래로 나옵니다.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부동산-계산기-이용방법

 

3. 세부 항목 입력하기

 

각 항목별 금액을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클릭

 

DTI 계산 화면

DTI-계산-화면

 

LTV 계산 화면

LTV 계산 화면

 

DRS 계산화면 

DRS-계산-화면

 

4. 대출 비율 확인하기(한도)

 

거래할 아파트 기준비율을 넘어가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 내용처럼 연봉 5천만원인 사람이 서울의 9억 아파트를 1억 대출받고 매매할 경우 기준 LTV 40%, DTI 40%이므로 대출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LTV-계산-화면
DTI-계산-화면
DSR-계산-화면

관련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2022

 

주택담보대출 규제 정리 2022

 

점점 풀리기 시작

 

21년 금융 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계기로 시행된 시중은행의 각종 대출 규제들이 본격적으로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000만원으로, 신용대출 한도는 연소득 이내로 제한하는 등 대부분의 규제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시행 이전으로 되돌아 갔는데요. 

 

가계대출이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새 정보의 대출 규제 완화 기조와 은행의 '대출 문턱 낮추기'가 맞물리면 가계부채는 다시 급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금융권에 의하면 우리은행은 2월 4일부터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000만원에서 상품 종류에 따라 8천 ~ 3억까지 늘린다고 합니다. 작년 1월 모든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000만원으로 낮춘 이후 1년 2개월만의 변화입니다. 

 

신한은행을 비롯한 KB국민, 하나, 농협 등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한도를 규제 시행 이전으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신용대출과 관련된 규제들이 모두 풀린 것입니다. 

 

대출 갈아타기

 

대출을 갈아타는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이나 고액 신용대출 또는 1주택자 전세대출 등 비대면 신청 제한 방침도 사라집니다. 국민은행은 다른 은행의 주담대를 국민은행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대출의 비대면 신청'을 허용했습니다. 우리은행 역시 비대면을 통한 신규 신용대출에 적용했던 '당,타행 신용대출 합산 1억원' 한도를 해제합니다. 

 

 

관련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금리 2022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기대출 과다자 추가대출 300만원 받은 후기 2022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 자격조건 상세정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단 1%라도 대출금리가 낮은 곳을 선택해야 장기적으로 많은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다는 점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