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영양 [food nutrition]

압력밥솥 밥하는법 따라만 하세요

by junggu 2020. 11. 21.

압력밥솥 밥하는법 따라만 하세요


얼마 전 이천으로 놀러 다녀왔는데 이천이 오래전부터 도자기와 쌀이 상당히 유명하잖아요? 특히 밥맛이 좋기로 유명한데, 잘 알고 있는 한정식집으로 가서 오랜만에 한 끼를 먹었답니다. 지금 며칠 지났는데도 그 밥맛을 잊을 수가 없어서 집에서 압력밥솥 밥하는 법을 따라 해보고 성공한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아직 미숙하신 분들은 그대로 따라만 하셔도 성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압력밥솥 밥하는법 



어르신들이 항상 하시던 말씀은 밥만 맛있으면 김장김치나 젓갈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은 뚝딱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특히 한국인들은 밥이 주식이기 때문에 매일같이 먹지만 맛있는 밥을 의외로 잘 못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밥을 하는 법 자체는 누구나 할 수 있겠지만 맛있게 하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보니, 보다 맛있는 밥을 먹기 위해서 압력밥솥 밥하는 법을 검색해보신 거겠죠?^^ 주부님이 제 글을 읽고 계신다면 오늘 저녁은 평소와 다른 밥맛을 선보여 가족들의 사랑을 받아보시기 바라고 남자분들이 읽고 있다면 숨겨왔던 요리 솜씨를 발휘해서 사랑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밥 하기 전 준비

*재료: 쌀 (가능하면 햅쌀) , 물

*밥 하는 시간: 30분

*압력밥솥으로 밥하는법 :

1. 쌀을 먼저 3번 정도 씻어서 불리신 다음 압력밥솥에다 씻은 쌀을 넣으시고 밥물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2. 물은 1~1.5cm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데 쉽게 맞추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에서 소개해드릴게요.

3. 처음에는 센 불로 켜놓으시고 압력밥솥 추가 강하게 돌아가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약한 불로 줄이신 다음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4. 10분이 지나면 불을 끄시고 압력밥솥의 뜨거운 증기가 빠질 수 있도록 뜸을 들입니다.

5. 압력 추에서 김이 모두 빠지면 맛있는 밥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1단계

 

쌀을 인원수에 맞춰 조절하시는 걸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계신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압력밥솥을 구매하게 되면 계량컵 같은 게 동봉되어 있는데, 없거나 잃어버리셨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종이컵으로 대체하시면 돼요^^ 계랑 컵이 있다면 성인 3명까지는 2컵으로 충분히 가능하실 거고 계랑 컵이 없다면 종이컵으로 가득 채우지 마시고 3분의 2 정도를 계랑 컵 1컵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단계

 

잡곡을 넣어서 밥을 지으시려 한다면 쌀을 씻을 때 함께 넣어서 씻어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쌀을 충분히 씻어내고 나면 약 30분 정도 물에 잘 불려주시면 됩니다. 급한 성격 탓에 쌀을 불리지 않고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다고 해서 문제 될 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쌀을 불리신 다음 밥을 짓게 되면 조금 더 맛있게 지어진다는 차이 정도 있겠네요.

3단계

 

가장 어려워들 하시기도 하고 가장 중요하기도 한 밥물 적정량 맞추기입니다. 물을 계량컵으로 조절해서 맞추는 방법으로 알려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쌀까지 계랑 컵으로 맞춰서 양을 정하지 않는 이상 큰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쌀표면을 기준으로 물이 1.5cm 정도 높은 상태를 추천해 드려요. 가장 쉬운 방법은 물 높이를 잴 때 손바닥을 활용해서 나름의 기준을 잡는 것도 요령이랍니다.

 

 

4단계

 

불 조절은 처음엔 센 불로 가열해주시다가 추가 점점 돌아가기 시작할 거에요. 그러다 몇 분 뒤에는 팍팍 거리면서 거친 소리를 내기 시작하는데 엄청나게 거칠게 돌아간다는 느낌이 들면 약한 불로 줄이시고 10분 정도 더 은은하게 가열해주시면 된답니다. 그렇게 약불과정까지 끝내고 나면 불을 꺼주시고 추가 완전히 잠잠해질 때까지 꼭 기다려 주셔야 해요. 그리고 조용해지고 나면 장갑이나 젓가락을 이용해서 추를 기울여 보신 후 더는 빠져나오는 압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조심스럽게 열어 주시면 됩니다.

 

 

5단계

 

약불로 줄인 다음 10분 정도 기다려 줄 때 이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안쪽이 탈 수 있으니까 웬만하면 타이머를 맞춰 놓으시는걸 추천해 드려요. 그럼 울리자마자 조치를 취할 수 있으니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백김치 담그는 방법 직접 해보자

카카오뱅크 저금통 활용하는 팁

50대 아빠 생일선물 인기 순위

굴제철 시기와 효능 그리고 부작용


오늘 압력밥솥으로 밥하는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 요즘에는 쿠쿠와 같은 전기압력밥솥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물량만 조절하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알아서 척척 밥이 되기 때문에 참 편하게 지을 수 있죠. 냄비로 하는 밥도 어렵지 않고 원리는 비슷하기 때문에 금방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제는 더는 자취하시는 분들 햇반 드시지 마시고 가성비를 따져서 밥을 해서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