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영양 [food nutrition]

칡즙 효능 부작용

by junggu 2020. 6. 26.

칡즙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반갑습니다. 강코치 입니다 ^^ 저는 남성 갱년기 증상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다 칡을 알게 되었는데 오늘은 칡을 드시면 안되는 케이스와 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 할 지라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했을 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 전 주의사항을 살펴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칡?

칡즙 효능 부작용2



또 다른 말로는 갈근이라고도 불리는데 칡뿌리, 야갈, 분갈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모두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칡 같은 경우에는 총과에 속하는 다년생 납엽등본식물이며 대표적으로 한의학에서는 갈근 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칡뿌리의 효능은 예로부터 명성이 자자하여 한약재로도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들과 산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주로 산에 자생하는 칡 같은 경우에는 초봄과 초겨울에 채취하며 이때 수확한 칡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제철에 수확한 칡 같은 경우에는 단맛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름에는 쓴맛이 강해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1. 갱년기 증상 완화

칡즙 효능 부작용3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콩에서도 자주 발견되는 성분으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으로 남성 갱년기 뿐만 아니라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칡의 에스트로겐은 콩의 30배, 그리고 석류의 600배나 많이 들어있어서 그야말로 농축되어 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방송에서도 칡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분들이 중년이 넘어서면서 부터 성격이 터프해지고 목소리가 남성스러워지면서 여성성을 잃어가는 가장 큰 이유가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때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되는데 주로 얼굴이 화끈거린다거나 두통과 함께 우울증이 동반한다면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콩이나 칡즙과 같은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해열과 발한

 

 

 

 

 


동의보감속에 칡의 효능은 맛은 달며 독이 없고 성질이 서늘하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적혀 있으며 땀이 나게 해서 순환되지 않는 기와 혈을 땀구멍을 열어서 뚫어준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네요. 

이러한 칡의 효능 때문에 초기 감기증상을 겪다 보면 가슴이 답답하고 식은땀이 나면서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칡즙을 섭취해주게 되면 해열작용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네요. 

칡은 아무래도 즙으로 내려서 먹는것이 먹기에도 편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다양하게 요리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겠지만 자취생들이나 타지에서 홀로 지내는 분들은 그러한 과정도 번거롭기 때문이죠. 


3. 근육 이완

 

칡즙 효능 부작용4


칡은 우리 몸의 순환을 돕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육체노동을 심하게 한 날 이후에는 몸이 전체적으로 결리고 불편함이 있을 수 있고 근육통이 있다면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이 있을 것이며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뭉친 근육들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뒷목근육이나 어깨근육 또는 평소 만성적으로 많이 결려서 습관적으로 주무르는 부위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으로 인해 평소보다 몸이 많이 지쳐 있거나 운동 후 근육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칡즙을 챙겨 먹는 편이며 플라시보 효과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칡즙 효능 부작용5


앞서 남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으나 중년의 여성분들에게서 주로 발견되는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칡즙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칼슘흡수 촉진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다른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그 시너지 효과로 인해서 뼈와 골밀도를 높여주고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식품은 홍화씨로 알려져 있는데 복통을 동반한 설사를 할 때 쥐눈이콩을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함께 섭취해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근육이완으로 인한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중년의 여성분들은 근력운동과 충분한 칼슘섭취를 통해서 골밀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것이 노년에 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 이 외에도 다양한 칡즙 효능들

 

 

 



또다른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는데, 이전에 술을 마신 이후 숙취로 인해서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움증을 겪은 경험이 있다면 칡즙을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그 이유는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다이제인 성분이 알콜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며 해독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성분들 중에서 변비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칡즙은 섬유질이 굉장히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장 운동을 자극하여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는 생칡즙을 6개월간 꾸준히 적정량 복용하였더니 당수치가 180에서 95까지 떨어진 사례를 목격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섭취하는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후에 섭취를 고려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6



칡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 입니다. 그래서 속이 냉한 분들이나 수족냉증을 겪고 계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거나 혹은 차가운 성질을 중화시켜 줄 수 있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복용을 하시게 되면 간독성으로 인해서 간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며 몸을 더욱 차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칡의 쿠마린 성분은 한꺼번에 다량 섭취할 경우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급적 하루에 1~2잔 정도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구너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