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022 삼성전자 파운드리 관련주 실시간 업데이트(1월)

by junggu 2022. 1. 1.

삼성전자
삼성전자-깃발

2022 삼성전자 파운드리 관련주 실시간 업데이트(1월)

 

 

주식 투자를 해야 하긴 하겠는데 정확히 어떤 기업을 어떤 관점에서 분석해야 하고 전문 용어들을 보면 숨이 턱턱 막힌느 분들을 위해서 투자의 감각 향상에 도움이 될 정보들을 모아 봤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개념부터 관련주 소개까지 가장 최신 정보들을 빠르고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요약 정리 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삼성전자 관련주 투자에 대해 더 심도 깊은 투자자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 바로가기

 

 

삼성전자 파운드리란?

 

파운드리의 사전적 의미는 주조공정을 통해서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금속을 녹인 다음 거푸집에 넣어서 가공하는 생산시설인 주조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언론에서 사용하는 파운드리의 의미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커져만 가는 반도체 산업에서 위탁생산 전문업체를 의미합니다.

 

최근 전기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자동차 회사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는 만큼 반도체 물량이 부족해서 세계적인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일부 공장도 몇주간 가동이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반도체 물량 자체가 부족해서 자동차와 같은 생산품을 만들 수 없는 지경에 이르다 보니 반도체를 위탁생산 해주는 기업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산업의 성장과 함께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 팹리스 업체란 설계와 기술 개발을 배제한 채 팹을 통한 반도체 생산에만 치중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팹리스와 파운드리는 상반되는 의미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1.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캠은 법인 회사로 반도체와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전자재료사업 및 산업용 기초 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통해서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반도체와 평판 디스플레이용 감광액 및 박리액과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과 같은 전자재료를 반도체칩 및 태양전지의 제조업체에 납품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하이닉스와 같은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 엘지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도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내수시장의 주 고객사가 3~5개 정도로 한정되어 있다 보니 중국의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신규 투자 및 신규공장들의 정상가동을 통해서 당사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기대비 매출은 소폭 상승했지만 매출원가 및 인건비 절감을 통해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편입니다. 

 

 

 

2. 한미반도체 

삼성 파운드리 관련주로 꼽히는 두번째 기업은 한미 반도체 입니다. 초정밀금형 및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 및 판매업을 통해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제조용 장비 및 레이저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 입니다.

 

반도체 생산 장비를 자체 기술로 설계 및 제작이 가능하며 조립과 검사를 통한 테스트를 통해서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를 살펴보면 외주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미반도체 주가 또한 영향을 받아 상승 했는데요. 한미반도체가 반도체 테스트 장비 업체인 만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패키지의 절단부터 선별과 적재까지 처리해주는 필수 장비를 주력 상품으로 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해당 장비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미래 성장 가치가 높은 기업 중 하나 입니다. 

 

 

 

 

3. 어보브반도체 

어오브반도체 역시 삼성 파운드리 관련주로 언급되는 기업 중 하나로,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가전 및 전기제품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을 설계 및 생산하는 기업 입니다.

 

팹리스 기업으로도 분류할 수 있으며 MCU의 경우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는 삼성과 LG전자 등 해외업체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저전력 MCU와 고성능 아날로드 IP측정 및 새로운 신제품 개발에 힘을 주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MCU를 신성장동력으로 지목하고 있는데, 간단한 학습 기능을 추가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업계의 선도 기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엣지컴퓨팅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은 AI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대량 학습 연산은 클라우드 서버 인프라에서 해결하고 엣지 디바이스에선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일부 연산을 수행해 AI를 우너활하게 구동하는 방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성에 맞춰 관련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내는 것이 장점 입니다.

 

 

 

4. 에스앤에스텍

반도체와 TFT LCD 생산에 사용되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 패턴이 노광되기 이전의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통해서 영위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고부가가치 확대 및 중국 패널 업체의 전방 산업 투자를 확대해서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기업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중국 쪽으로 거래처 확보에 성공 한다면 더욱 높은 수요를 통해서 매출 증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앤에스텍에서는 신사업 육성에도 힘을 쓰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전략기획 업무를 맡고 있는 정성훈 씨를 내달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정성운 씨는 정수홍 에스앤에스텍 대표의 둘째 아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인물은 코스메엔베스트먼트 투자심사역과 상생협력아카데미를 거친 후 에스앤에스텍 전략기획 부서에서 신사업 발굴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코미코 

 

코미코 역시 삼성 파운드리 중 하나로 정밀세정 및 특수코팅 부문에서 독립성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극대화 시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기업 입니다.

 

반도체 부품의 세정 및 코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정밀세정 및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열처리 사업과 같은 신규 사업에도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코팅 부문이 절반 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정이 약 38%, 상품이 약 5%, 제품이 약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반도체 업체의 메모리와 비메모리 가동률 증가를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의 호황과 미국 메모리 업체의 싱가폴 투자가 실적 성장을 주도했다고 보고 있으며 해외법인인 코로나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현재까지도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엘오티베큠

 

 

엘오티베큠은 반도체용 건식진공펌프의 제조 및 판매를 통해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2년 창립된 회사로 2020년 6월 쯤 현재의 엘오티 머트리얼즈와 엘오티 씨이에스와 같은 국내외 6개의 종속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건식 진공펌프의 경우 이제는 유명한 반도체를 비롯하여 태양광이나 디스플레이, 철강 기술력 및 일반 산업을 통해서 다양한 산업에 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엘오티베큠은 디스플레이 관련주로도 적합하며 태양광이나 2차 전지 산업에도 포함 됩니다. 4차 산업혁명에 주목받고 있는 산업들을 폭넓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빅사이클 수혜를 고스란히 받고 있으며 반도체 EUV 공정에 필요로 하는 진공펌프 국산화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삼성전자 관련주 기업 설명 정리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3월 소식

AZ백신 부작용 사례 속출 대처 방안

박봄 다이어트 식단 앨범

LH직원 신도시 땅투기 의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