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 최신정보 1월

by junggu 2022. 1. 1.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2년 최신정보 1월

 

적금맨도 사들이는게 삼성전자라고 합니다. 국내 굴지의 기업 답게 이미 투자한 분들 혹은 이제 투자를 시작하려 하는 분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금 규모가 궁금하기 마련이죠.

 

2020년 결산 배당 이후에 총 13조원이라는 큰 규모의 배당금을 투자자들에게 풀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고 3년동안 정규 배당 규모를 바탕으로 연간 약 9조 8천억원으로 확대를 할 계획이라고 공식석상에서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주목받는 산업들이 어느정도 추려진 시점에서, 삼성전자 또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죠. 

 

 

 

목차 - 바로가기

1. 2022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 삼성전자 배당금이란
3. 배당금의 종류
4.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 개념 
5. 배당금과 관련된 세금 개념

 

 

대한민국 남녀노소 모두가 주식에 뛰어들고 있는 요즘 가장 핫한 기업 중 하나가 바로 삼성전자 입니다.

 

국내 굴지의 기업 답게 이미 투자한 분들 혹은 이제 투자를 시작하려 하는 분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금 규모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미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주목받는 산업들이 어느정도 추려진 시점에서 삼성전자 또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0년 결산 배당 이후에 총 13조원이라는 큰 규모의 배당금을 투자자들에게 풀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고 3년동안 정규 배당 규모를 바탕으로 연간 약 9조 8천억원으로 확대를 할 계획이라고 공식석상에서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삼성전자 배당일 확인 일정이 매년 조금씩 변경되기 때문에 올해는 언제 지급되는건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계획적으로 수익을 잡고 투자의 방향성을 잡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일정을 체크 해 놓으시는게 좋겠습니다. 

 

스크린샷으로 캡쳐를 해 놓으시거나 스마트폰 사진을 촬영해서 저장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단순히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금액만 찾아보지 마시고 배당금과 관련된 상식들도 아래에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수 마감일  3월 29일  6월 28일 9월 28일 12월 28일
배당락일 3월 30일 6월 29일 9월 30일 12월 29일
배당기준일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
배당금 지급일 5월 20일 8월 20일 11월 18일 22년 4월 20일

 

 

 

삼성전자 배당금이란

 

배당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하자면 기업의 실적이 잘 나와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에게 실적 성과금을 지급하는 것을 배당금 지급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업이 의무적으로 지급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이 있고 그렇지 않은 기업이 있습니다. 역시 의무적인 것은 아닙니다.

 

기업에서 지급하는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 2022은 직접적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원리상 주체로 소액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배당 결정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이 행사되는지 체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결정권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대개 기업의 현직 경영진인 경우가 많기에 마치 기업이 주주들을 대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 처럼 보여지기도 합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실 기업 입장에서는 물질적인 이득은 전혀 없는 행위 입니다.

 

 

다만 배당금을 높게 지급하게 되면 그만큼 실적이 우수하고 향후 전망이 밝다는 것으로 투자자들이 인식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추가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배당금이라는 것은 당기순손실이 누적이 되어 이익잉여금이 결손금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배당금은 언제라도 취소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배당금의 종류
    • 현금배당
    • 주식배당 
    • 특별배당금

 

배당금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현금으로 지급하는 현금배당과 주식으로 지급하는 주식배당이 있습니다.

 

비상장회사의 경우 주식배당이 전체 배당의 약 50%를 넘을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지만 주식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는 무제한적으로 주식배당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한국에서는 무상증자와 주식배당을 다른 의미로 해석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별배당금은 회사의 주주들에게 일회성으로 자산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일명 추가 배당이라고도 하는데 특별배당은 투자자가 당연히 받게 될 정기적인 배당과는 다르며 일반적으로 일반 배당금 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책정되곤 합니다.

 

그리고 특정 기간 내에 사업체가 많은 수익을 창출했을 경우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삼성전자 특별 배당금은 1,932원으로 올해 4월 중으로 지급 될 예정이며 삼성전자 우선주는 1,933원을 배당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별배당급 지급일은 "주주총회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지급될 예정"이며 많은 분들이 4월 20일 경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이 마지막이 아니라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주주 환원정책 내용을 통해 꾸준히 지급할 것 같은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기대를 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 개념 

 

배당금을 받는 입장에서 배당금 기준일을 모르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 기준일이란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당해년도 혹은 당해분기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배당금을 지급받을 권리를 정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날을 바로 "배당금 기준일"이라고 합니다. 

 

배당금 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기준일에 보유한 주식만큼 지급받을 배당금을 책정받고 일정에 맞춰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주주명부에 이름을 등재 한다고 말합니다. 배당 기준일 이후에는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되는 최초의 날을 배당락일이라고 말하며 배당락일이나 그 이후에는 주식 자체를 매도한다고 해도 주주명부에는 본인의 이름이 이미 등재된 이후이기 때문에 주식을 매도해도 정상적으로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과 관련된 세금 개념 

 

배당금을 받으면 받는 시점으로부터 관련된 세금이 부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현행 세법상 주식 배당금은 소득세 14%와 주민세 1.4%를 합해 15.4%를 원천징수 하고 배당금에서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 주식계좌로 입금되게 됩니다. 배당금으로 지급받은 금액은 이미 차감될 세금들이 차감 된 이후의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넘어가는 경우는 금융소득종합과세의 이유로 2천만원에 대한 기본세율인 14%가 적용되고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해 다른 소득과 합해져 약 6~45%의 기본적인 소득세율이 적용되게 된답니다. 

 

 

 

 

마치며.. 

 

삼성전자는 이번 배당금 금액이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많은 애널리스트들과 투자자들의 예상을 깨고 더 높은 실적을 달성하고 역대 최고치의 배당금을 지급 했습니다. 2020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지급된 금액과 비교를 해봐도 성장이 어느정도 이루어 졌는지 가늠해볼 수 있죠. 앞으로도 꾸준히 지켜볼 가치가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성공투자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