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 직무교육과 급여 2022

by junggu 2022. 7. 20.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는 기본 서비스와 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초기 독거노인 자립 지원,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사업, 지역사회 자원연계 사업의 기존 노인 돌봄 사업을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로 통합 되었습니다.

 

혼자 생활하는 독거노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예방적 도움을 지원함으로서 장기요양 서비스와 함께 노후의 삶을 개선하고자 올해부터 도입되었었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서비스들 중 한 가지만 선택이 가능했었지만 이번에 서비스가 통합되면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독거노인 생활 관리사 분들이 한 명당 30명의 어르신을 담당했었습니다.

 

현실적으로 꼼꼼하게 한명 한명 케어를 하는 게 쉽지 않았기에 개편 후 약 15명 정도로 담당해야 하는 인원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죠.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란? 


주요 업무는 사회 참여와 생활 교육, 안전 지원 및 일상생활 지원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노인지원 인력은 과거 건강한 노인이 도움이 필요하신 노인을 돌보는 용어를 노노 케어라고 불렀습니다. 말 그대로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시스템이었는데 지금은 명칭이 바뀌어서 사회 서비스형 노인 일자리로 바뀌게 되었죠.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 관리
2. 청소 관리
3. 문화여가활동
4. 외출동행지원
5. 생활상 안전 점검
6. 안전 및 안부 확인
7. 필요한 정보 제공
8. 말벗 역할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는 일주일에 하루 5시간 동안 주 5일 근무제로 진행되며 2가지의 근무시간을 선택 가능합니다. 오전 9시 ~ 오후 2시 반 또는 오후 12시 반~6시까지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점 돌봄이 서비스와 일반 돌봄이 서비스가 있는데 중점 돌봄 서비스는 노인분들의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청 후 접수가 되면 일주일에 두 번 방문 및 한 번의 전화로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 돌봄 노인들은 일주일에 한 번 방문 및 두 번의 전화를 통해 케어를 하게 됩니다.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 지원 방법 

 

각 지자체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해당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데 정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등에 올라오는 공고를 통해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지역별 구직현황을 지금 바로 살펴보세요.

 

 

다만 공고가 매번 올라오는 것이 아니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평소 눈여겨보며 관심을 가져야겠죠.

 



워크넷이나 지자체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각 지자체의 군청 및 시청 등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관련 부서에 방문하거나 연락하시면 해당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 급여체제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생활지원사의 월급은 최저 임금보다 조금 높은 기본급으로 112만 원 가령 수령하게 되는데요. 기본급 이외에도 부수입원으로 시간 외 근무를 할 경우 근무 외 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유류비 지원과 같은 별도의 임금은 지자체별로 각기 지급되며 보통 1년 단위로 계약을 합니다.

 

 

만약 경력 3년 이상의 생활지원사 분 중에서 9명당 1명의 선임 생활지원사를 선발해서 팀 내 리더 역할이나 대상자를 선정하고 조사하는 상담 업무 등을 추가로 수행하면 또 7만 원 상당의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희망자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일본에 이어 엄연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으며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면서 많은 분이 노인 복지에 대해 어떤 케어 시스템이 있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확실히 작년보다 올해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가 무려 10만 명 이상 늘어나면서 정부도 이에 발맞춰 예산을 1270억으로 예산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노인이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며 정부 차원에서도 계속 지원이 뒷받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꼭 알아야 하는 부분 정리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및 이용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자격와 지원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