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022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뜻 그리고 음식 소개

by junggu 2022. 7. 19.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삼계탕과 같은 보양식을 먹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삼복 또는 초복의 뜻도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아끼는 지인들에게 인삿말로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도 익숙치 않은 사회 초년생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초복 날짜와 이후에 다가올 중복, 말복 등 삼복 날짜 및 그에 걸맞은 뜻과 음식까지 알아볼게요.


목차 (바로가기)

 

1. 2021 초복 중복 말복 날짜

2. 삼복 (초복, 중복, 말복)의 뜻 

3. 삼복 인사말 

4. 삼복 (초복 중복 말복) 음식 추천

 


1. 2022년 초복 날짜는 언제일까요

일반적으로 초복, 중복, 말복의 일정은 매년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이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는 달력의 양력으로는 매년 날짜가 바뀌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2년 초복 날짜 : 7월 16일
  • 2022년 중복 날짜 : 7월 26일
  • 2022년 말복 날짜 : 8월 15일 

2. 의외로 어른들도 모르는 삼복의 뜻 

 

무더운 여름을 무사히 견뎌내기 위해서 원기 회복의 음식을 먹기로 기념한 날을 의미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날은 약 7~10일 간격으로 시자되기 때문에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서 정의하며 이를 삼복이라고 합니다. 

 

삼복더위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삼복 기간은 한 여름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날씨를 의미하며 더위로 인해 면역력 및 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원기를 보충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삼복 또는 복날 : 더위를 대비해 보양식을 먹고 원기 회복하는 날로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

초복(初伏) :  삼복의 첫번째 날

중복(中伏)  : 삼복의 두번째 날

말복(末伏) : 삼복의 세번째 날 

 

3. 삼복 인사말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 또는 지인들에게 안부 차원에서 삼복 날짜에 맞춰 인사말을 보내는 것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챙기는 사소하지만 따듯한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회 초년생들 및 학생들은 이러한 전통 문화에 대한 개념 또는 인식이 낯설기 때문에 관련된 초복 인사말을 몇가지 정리 해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초복 인사말

 

"오늘 초복인데 삼계탕은 한 그릇 드셨나요? 삼계탕 집마다 줄서있는걸 보니 생각나서 연락 드립니다. 몸 보신 잘 하시고 더위 현명하게 이겨 내시기 바랍니다! " 

 

"많은 사람들이 오늘을 기다렸다는 듯이 삼계탕 집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을 보면 초복은 초복인 것 같습니다. 더위 조심하세요!" 

 

"비내리는 날이 하필 초복이라니, 덥고 습하면 불쾌지수도 올라 간다는데 보양식 드시고 든든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제 여름이 시작인데 벌써부터 더워서 걱정 입니다. 초복 잊지 마시고 챙겨 드셔서 기력 회복 하세요!" 

 

"일찍 시작한 장마가 끝났나 싶더니 벌써 초복 입니다. 조금만 걸어도 땀이 많이 나는 요즘 컨디션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중복 인사말 

 

"아스팔트 녹일 듯 무더운 중복 더위가 한참 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식사 잘 챙겨 드시고 남은 여름 시원하게 나시기 바랍니다" 

 

"더운 날씨 잘 지내고 계시죠? 오늘은 삼복 중에 가장 덥다는 중복 입니다. 겨울이 되면 다시 여름이 그리워 지는 것 처럼 하루하루 상쾌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불쾌지수 높은 여름 날씨에 항상 쾌적한 마음으로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밥 꼭 잘 챙겨먹고 오늘 중복이니까 잊지 말고 삼계탕 또는 치킨 먹자!"

 

 

말복 인사말

 

"사무실에서 일해도 잠깐만 밖을 나가면 땀이 줄줄 흐르는 말복 입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삼복 더위 중 마지막이라는 말복 입니다. 삼계탕은 한 그릇 드셨나요? 아직 늦지 않았으니 저녁에 치킨이라도 드시면서 원기 회복 하시기 바랍니다. "

 

"초복 인사를 엊그제 드린 것 같은데 벌써 말복이네요. 아직 삼계탕 못드셨다면 오늘은 꼭 잊지 마시고 챙겨드세요!"

 

 

4.  삼복 (초복 중복 말복) 음식 추천

 

삼복에 먹는 음식들은 사실 딱 잘라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만 과거에는 어린 닭을 주로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생활 양식에 맞춰 요즘에는 꼭 삼계탕과 같은 닭 요리가 아니더라도 원기회복을 할 수 있는 음식들이면 어떠한 음식이든 관계 없다는 인식이 자리 잡았습니다. 

 

 

 

삼계탕
삼계탕

1. 삼계탕 

 

삼계탕은 손질한 생 닭에 원기회복에 좋은 약재 및 여러가지 식재료들을 넣고 푹 고아 낸 음식 입니다.  초복은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만큼 삼계탕을 추천 드립니다. 1년 중 삼게탕집에 가장 손님들이 많이 몰린다는 날이기도 하고 닭이 없어서 못판다는 매장도 많습니다. 

 

이 날 만큼은 삼계탕집에 줄을 서서 드시기 위해 기다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 만큼 초복에는 삼계탕을 추천 드립니다. 

 

 

남도식-추어탕
남도식-추어탕

2. 추어탕 

 

추어탕도 둘째가라면 서러운 보양식이죠. 다만 특유의 향으로 인해 호불호가 좀 갈리는 음식이기에 함꼐 드시는 분들의 식성을 고려하여 사전에 미리 파악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곱게 갈아서 약재들과 함께 푹 끓여낸 보양식으로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을 위한 스테미너 보충에도 도움이 되며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리백숙
오리백숙

3. 오리백숙 

 

일반 백숙에는 닭이 들어 간다면 오리백숙은 말 그대로 오리가 닭 대신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닭 뿐만 아니라 오리 역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듬뿍 들어 있으며 오리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소위 말하는 좋은 기름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원기회복이나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도 풍부하니 삼복 음식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장어구이
장어구이

4. 장어

 

장어는 남자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뇌세포를 보호해주는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으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며 해산물들 중에서도 이런 영양가는 월등하게 높은 편이라고 하니 삼계탕집에 사람들이 너무 몰린다면 장어구이나 장어국을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치킨
치킨

5. 치킨

 

어디 찾아가서 드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집에서 간편하게 치킨을 드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아무래도 요즘 사람들은 삼계탕을 선호하지 않을 수도 있을 뿐더러 더욱 친숙한 치킨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삼복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져 있으니 다양한 음식들과 함꼐 더운 여름 잘 이겨 내시기 바랍니다. 

소액대출을 위한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2022

 

소액대출을 위한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2022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소액대출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서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지 알아보고, 조금이라도

junggutv.tistory.com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정부지원대출 종류를 살펴보고, 조건없이 저금리로 이용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이 있으니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하기 전 반드시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조건이 나쁘니 중고금리부터

junggutv.tistory.com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7월 업데이트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7월 업데이트

계획에 없었던, 남편이 알지 못하게 짧은 기간 급전이 필요한 경우는 누구라도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신용대출이 어렵다고 아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junggutv.tistory.com

2022 무직자 비상금 대출 인기순위 TOP 5

 

2022 무직자 비상금 대출 인기순위 TOP 5

경제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있는 전업 주부님들 또는 무직자 분들이 계획에 없던 급전이 필요하게 되면 여간 난처한게 아닐 수 없죠. 하지만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급전을 마련할 수 있는 방

junggutv.tistory.com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환대출 및 부결사유 후기 2022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환대출 및 부결사유 후기 2022

크고 작은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환대출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금리 대출상품에서 새희망홀씨로 갈아타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를 대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