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022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판매처/온라인/모바일/사용방법/주유소/마트/홈페이지/이마트/전자상품권

by junggu 2022. 7. 16.

 

대학생들도 활용한다 온누리 상품권을 어디서 어떻게 써야 하는지, 그리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실질적인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2022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와 기타 상세 내용들을 모두 정리 해봤습니다. 

 

아래의 목차를 확인하시어 클릭 하시면 궁금하신 부분들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모쪼록 부족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바로가기)

 

1. 온누리 상품권이란? - 온누리 상품권 종류 

2. 판매처 - 가맹 은행 소개   

3. 오프라인 사용처

4. 온라인 사용처 

5. 모바일 사용처 

6. 마트나 주유소 사용 가능할까? 

7. 사용처 홈페이지 주소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 상품권 홈페이지에서 사용처를 먼저 살펴보세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내가 주로 사용하고자 하는 곳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살펴보신 후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사용처 : 실제 매장에서 사용하는 형태로 사용 가능한 가맹점

  온라인  사용처 : 온라인으로 사용 가능한 가맹 사이트

  모바일  사용처 : 실제 매장에서 스마트폰 어플로 결제 가능한 가맹점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 됩니다. 말 그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용처로 분류 해볼 수 있는데 먼저 오프라인 사용처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오프라인 사용처는 위의 스티커가 붙어있는 매장은 모두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가입 점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맹점이죠.이곳에서 사용 가능하신데 방문 전 꼭 문의 하실 내용이 "지류, 전자, 모바일" 어떤 형태든 사용이 가능한지 꼭 문의 후 방문 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가맹점으로 가입되어 있는 것을 검색을 통해서 확인 후 방문했지만 지류는 받지 않는다니, 모바일 결제를 하려 했더니 QR코드 단말기가 없어서 모바일 결제를 도와드릴 수 없다는 경우를 종종 접하곤 했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을 문제 삼아 걸고 넘어지면 점주 입장에서 난처할 수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미연에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방문을 원하는 매장에 미리 문의를 해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전통 시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 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온누리 상품권 홈페이지에 접속 하셔서 검색으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온누리 상품권 홈페이지 접속 
2. 상단에 `온누리 상품권 메뉴` 클릭
3. `온라인 전통시장관`으로 접속
4. 원하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검색
5. 온누리 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5-1 온누리시장
5-2 제주전통시장
5-3 온누리팔도시장
5-4 온누리전통시장
5-6 우체국전통쇼핑몰

 

우체국 전통 쇼핑몰 

 

온라인으로 가전제품이나 홍삼, 쌀, 돼지고기 등을 판매하는 곳으로 축산물 모음전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명절 전이나 주부님들은 기획전을 잘 활용하시면 추가 할인을 더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온누리 팔도 시장 

 

갈비나 해산물, 수입우, 육우, 닭고기, 쌀, 현미 등 다양한 축,농산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해산물부터 곡류, 육류까지 모두 취급하는 곳이니 원하시는 식자료를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제주 전통 시장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제주도에서 판매하고 있는 특산품을 온라인 구매를 통해서 구할 수 있으며 현지인들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농산물부터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수산물까지 다양한 제주의 상품들을 가정에서 편리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앞서 소개해드린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다만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 스티커'가 반드시 부착되어 있는 곳에서만 사용 가능 합니다. 

 

만약 이게 부착되어 있지 않다면 QR코드 인식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결제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사용 가능한 곳은 '온누리마켓'홈페이지에서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을 선택하시고 방문하고자 하는 매장 또는 거주지 주변에 사용 가능한 매장을 검색해서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온누리마켓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온누리 상품권 장단점 살펴보기

- 장점 : 온누리 상품권 구매 금액의 5% 할인 

- 단점 : 온누리 상품권 사용 가능한 매장에서만 이용 가능 

- 특징 : 1인당 월 59만원의 구매 한도 있음 (명절은 한도 증가)

- 이벤트 : 명절에는 불시에 추가 할인 이벤트 진행 (할인률 10% 적용)

- 소득공제 : 온누리 상품권 구매 시 전통시장 소득공제를 통한 환급 가능하며 연말정산시 소득공제율 40% 적용 

온누리 상품권이란 지역 내 전통시장 혹은 지역 상권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에서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일종 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이 구매할 경우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하며 공무원은 공무원 복지카드로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법인 사업자의 경우 현금 또는 법인카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구입 가능합니다. 

 

온누리 상품권 종류 

 

  • 지류 (종이) 상품권 : 5천원 / 1만원 / 3만원
  • 전자 (체크카드)  상품권 : 5만원 / 10만
  • 모바일 (스마트폰) 상품권 : 5천원 / 1만원 / 3만원 / 5만원 / 10만원 

 

지류 상품권은 현금처럼 화폐 형태로 지급되는 상품권을 의미합니다.

 

어르신들이 사용하시기에는 지류 상품권이 더 편리할 수 있지만 상인 입장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지류로 받을 경우 다시 현금으로 환전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 때문에 지류 상품권을 받길 꺼려하는 매장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식은 체크카드 형태로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인 전자 상품권 입니다. 전자 상품권은 일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 처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상품권 입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충전도 간단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 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부담이 없다면 가장 편리한 방법이지만 오히려 매장에서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떄 필요한 QR코드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어서 쓰지 못할 때가 간혹 있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 (종류별 판매처) 

 

주거래 은행 또는 가까운 은행 검색은 control + F 로 검색 하시면 빠르게 검색 가능합니다. 

 

지류, 전자, 모바일 모두 판매처가 다르기 떄문에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어 주거래 은행 또는 가까운 은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르니 방문 전 문의를 통해서 궁금한 사항들을 문의 후 방문하시면 더욱 확실하게 업무를 처리하실 수 있을 거에요. 

 

지류 상품권 (종이 상품권)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KB국민은행
- 대구은행
- BNK 부산은행
- 광주은행
- 전북은행
- BNK 경남은행
- 수협
- 신협
- NH농협은행
- 우체국
- MG새마을금고
- IBK기업은행 
- 수협은행
- 하나은행

전자 상품권 (체크카드) 
- 우리은행
- 대구은행
- BNK 부산은행
- BNK 경남은행
- IBK 기업은행
- NH 농협은행
- 비씨카드 

모바일 상품권 (스마트폰)
- 농협 올원뱅크
- 투유뱅크
- 스마트뱅킹
- 대구 M뱅크
- 썸뱅크
- 뉴스마트뱅킹
- 머니트리
- 비플제로페이
- 체크페이
- 페이코
- 유비페이
- 핀트
- 핀크 
- 슬배생
- 티머니페이
- 제로페이010

 

4. 온누리 상품권 마트나 주유소 사용 가능할까? 

 

Q 온누리 상품권 마트에서 사용 가능할까요? 

 

지역 가맹점 마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농협 하나로 마트 또는 이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역시 예외는 아니겠지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온누리 상품권인 만큼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다만 대형마트가 아닌 전통시장 내에 있는 중소마트 또는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마트는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주유소에서 사용 가능할까요? 

 

가맹점 주유소만 가능 합니다. 

 

모든 주유소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고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는 상품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등록 주유소'를 찾는 방법은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상품권 종류와 지역, 사용 용도에 맞게 검색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홈페이지 주소 

 

아래의 주소를 통해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몰 명칭 연락처 주소
우체국전통시장 02-2036-0676 http://sijang.epost.go.kr
온누리팔도시장 02-6354-9151 http://www.e-jangter.com
피쉬세일 02-589-0633 http://www.fishsale.co.kr
제주전통시장 1588-0708 http://market.jeju.kr/index.php
사람풍경 02-888-5600 http://www.ktmmall.com
온누리시장 02-360-2124 http://onnuri-mall.co.kr
지마켓 1566-5701 http://www.gmarket.co.kr
옥션 1588-0184 http://www.auction.co.kr
온누리전통시장 02-2136-8315 http://www.onnuri-sijang.com
e경남몰 080-858-8989 http://egnmall.net
온누리굿데이 070-8802-1188 http://www.onnurigood.com
인더마켓온누리몰 02-6011-8011 https://inthemarket.co.kr
놀장 02-2039-6240 http://wiju.kr
가치삽시다 1899-4049 https://v.dongbanmall.com
장보다 070-7591-8896 https://jangboda.com/
꼼지락배송 042-622-7078 구글플레이 “꼼지락 배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