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소액대출 신용등급 자주묻는 질문 정리 2022

by junggu 2022. 8. 22.

 

요즘처럼 힘든 시기에 신용등급이라도 잘 관리를 해야 급전이 필요할 때 손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텐데요. 의의로 많은 분들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및 해서는 안될 행동에 대해 잘 모릅니다. 내가 평소 어떻게 신용을 관리하고 있었는지 지금 바로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바로가기)

 

1.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2. 소액 연체도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줄까

3. 연체금액을 상환하면 신용등급 바로 회복되나

4. 휴대폰 요금을 연체하면 신용등급 떨어질까

5. 대출 경험이 없다면 불리할까

6. 단순 신용등급 조회 만으로 비용이 발생할까

7. 과거 중고금리 대출상품 이용이 영향을 줄까 

8. 신용등급만 높으면 소액대출 가능할까


1.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단순히 신용카드가 많다고 해서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질문이 올라오는 이유는 신용등급이 어떤 경우에 하락하는지를 모르면 궁금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신용평가회사에서는 대출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이 얼마나 성실하게 잘 상환 했는지, 상환 능력은 되는지에 관심이 있고 이런 기록들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책정하기 때문에 단순히 신용카드가 많은 것으로 불이익을 받진 않습니다. 

 

2. 소액 연체도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줄까

빌린 돈을 제때 상환하지 않으면 당연히 대출상품 이용자를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신용점수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2011년 개정된 내용에 의하면 소액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발표 했는데요. 그렇다면 소액의 기준은 얼마를 말하는 걸까요? 

 

10만원 미만의 소액을 연체할 경우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11년도에 개정 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숙지하시어 계산 하시면 되겠습니다. 

3. 연체금액을 상환하면 신용등급 바로 회복되나

신용등급은 특정 행위를 통해서 바로 오르고, 바로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인 즉, 연체금액을 상환한다고 해서 상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락한 등급이 곧바로 회복되지는 않는다는 말인데요. 

 

한번 연체를 한 사람은 다시 연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최선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만약 불가피하게 연체를 하게 될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는 1개월 길게는 수개월이 지나고 신용등급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기준은 공개된 바가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4. 휴대폰 요금을 연체하면 신용등급 떨어질까

일반적인 대출상품에는 연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지만 간혹 대출 승인 조건으로 신용등급이 아닌 통신등급으로 심사를 하는 상품들도 있는데요. 

 

이는 신용등급이 너무 낮아서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상품으로 통신등급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대출 서비스를 해주는 상품들의 경우에는 휴대폰 요금 연체로 대출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통신요금 연체 보다는 단말기 할부 대금을 미납했을 때 불이익이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요금은 미납 하더라도 단말기 할부 대금은 꼭 제때 상환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대출 경험이 없다면 불리할까

통상적으로 사회초년생 또는 경제활동 경험이 없는 자, 대출 상품 이용 내역이 없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용등급이 책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대출 서비스를 받기 유리하다고 보기는 힘든데요. 이러한 경우 대부분 4~6등급으로 신용등급이 책정되는 편이며 이 정도의 신용등급이라면 소액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는 불편함이 없는 수준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6. 단순 신용등급 조회 만으로 비용이 발생할까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하는데 비용이 발생 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이는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신용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는 4개월에 1번, 1년에 총 3회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그 이상 조회를 원할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신용등급 조회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7. 과거 중고금리 대출상품 이용이 영향을 줄까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또한 과거에는 영향을 주었지만 2011년 개정된 내용이 따르면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공개 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심사 기준은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혹시 모르니 가급적 중고금리 대출 상품은 애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신용등급만 높으면 소액대출 가능할까

모든 대출상품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신용등급이 높으면 좋은 조건으로 대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특정 상품들 중에서 통신등급을 중요하게 보거나, 현재 소득을 더욱 중요하게 보는 상품들도 있기 때문에 이는 상품에 따라서 조건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도 고려 하셔야 겠습니다. 

 

대부분의 무서류 당일대출은 조건이 그리 까다롭지 않은 편이라서 거액의 대출금을 융통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문제없이 이용 가능하실 거라고 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1년 최신 업데이트

무직자 3000만원 대출 상품 총정리 2021

2021 무직자 정부 지원 대출 종류 및 상품 서비스 이용방법 설명

소액대출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