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영양 [food nutrition]

감자의 모든것 - 붉은감자,감자효능,주의사항

by junggu 2021. 7. 5.

감자의 모든것 - 붉은감자,감자효능,주의사항

 

 

 

 

 

이번에는 감자에 대해서 다루어 볼텐데, 감자의 종류,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저는 감자를 주로 먹진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떄 고구마나 현미밥 같은 대체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편인데 이번에 감자에 대해 좀더 깊이 알아보면서 굳이 다이어트를 할때 감자를 배제시킬 필요가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떤 부분들 때문에 그렇게 느꼇는지 그 이유를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라고 다 같은 감자가 아니다? 감자의 종류 

정말 다양한 감자들

감자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스타키 감자 또는 분질감자로 불리며 스타키는 전분 함유율이 높아 요리할때 눌러붙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굽거나 튀김에 적합하다고 하며 부드럽고 흡수율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이크에 곁들여 나오는 감자나 튀겨진 감자들이 스타키 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왁시 감자 또는 점질감자로 불리며 왁시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형태가 쉽게 망가지지 않고 잘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프, 샐러드 에 자주 이용되며, 삶은 요리나 찌는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감자가 이렇게 좋은 식품이었나?? 감자의 효능 

감자의 효능

감자는 땅속의 사과라 불릴 정도로 비타민c와 알칼리성분이 사과의 2배나 높은 훌륭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영양밀도가 높은 감자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다이어트를 할떄 감자 보다는 고구마나 현미밥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감자가 소화흡수가 좀 더 빠르고 포만감도 고구마에 비해 길지 않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감자에 대해 알아보면서 이번에 제가 느낀건 그렇지 않다 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기전에 GI지수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GI지수?? 먹은 음식이 소화되어 혈액속 포도당으로 전환되기 까지의 시간을 수치화 시켜놓은 지수 입니다.

GI지수만으로 봤을때 감자는 고구마보다 수치가 2배 가까이 높습니다. 그 말은 소화흡수가 그만큼 빠르고 공복감도 빨리 찾아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공복감이 자주 느껴지면 아무래도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GI지수는 식품의 당 지수만 표기한 것이기에 영양성분과 섭취시 혈당의 변화를 고려한다면 감자도 좋은 식품인 이유가 명확해집니다.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이 GL지수 입니다.

 

 

 

 

 

 

GL지수?? GI지수의 상위개념이라 볼 수 있는데, 식품이 당화되는 시간 뿐만 아니라 흡수되는 양 까지 계산하여 수치로 나타낸 지수입니다.

GL지수는 아이러니 하게도 감자가 고구마보다 2배 더 낮다(흡수되는 당질의 양)

100g당 칼로리는 고구마에 비해 2배나 낮다(감자 100g 55칼로리, 고구마100g 128칼로리)

100g당 탄수화물 함량은 2배나 낮다 (다이어트를 할때 탄수화물 제한이 매우 중요한건 모두 아는 사실)

이정도 되면 감자가 누명을 제대로 쓰고 있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 체내 열 배출

몸속 열을 배출해주는 아트로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고 , 차가운 음식에 속하는 알칼리성 이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여름철 체내 열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비타민c가 풍부하며 이 비타민c가 열의 순환을 막는 콜레스테롤을 간 밖으로 배출해주어 체내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는 것은 다이어트 관점에서도 매우 좋은 의미입니다)



- 변비 예방 및 개선 

감자의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이는 곧 변비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노페물,독소,ldl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대변과 함께 배출하기 때문에  대장용종, 암으로 부터 장을 보호 하고 소화에 부담이 없으며 위 점막을 강화시켜 위장병, 소화장애, 위경련에 효과적 입니다.  

 

- 빈혈증상 완화 및 예방

감자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꾸준히 섭취할 경우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빈혈이 있는 사람도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철분을 만나면 철분의 흡수율을 도와 빈혈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감자에는 비타민과 철분이 모두 풍부하여 감자 섭취만으로도 두가지 모두를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 

우리몸은 ph0.7의 약 알칼리성 이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대부분의 음식은 산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몸이 산성화 되면 염증에 쉽게 노출되고, 특히 혈액이 산성화 되면 암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알칼리성 음식을 섭취해주면 몸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감자에 들어있는데, 이눌린은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췌장을 보호하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는데 특히 붉은감자(빨간감자)의 껍질에는
일반 감자껍질에 비해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감자의 판토텐산이라 불리는 성분은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어 피부,장기 노화를 예방, 플라본 성분이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감자로 팩을 하면 피부진정, 미백 효과가 있어 햇빛에 피부가 탓을때 감자팩을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과 심장보호에 효과적입니다.

뚱딴지라는 돼지감자는 장내 유익균을 5~10배까지 증폭시키고 장내 환경을 개선 시키며, 감자에는 비타민b1과 c가 풍부한데, b1은 당질의 대사를 도와 피로물질을 분해해 피로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어떻게 먹는것이 좋을까? 감자 섭취방법

감자와 소금



영양학적으로 설탕보다 소금과 궁합이 맞습니다.

그 이유는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소량의 나트륨과 감자를 함께 먹으면 몸속 노페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설탕과 먹을 경우 감자의 비타민B1이 설탕을 대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어 B1 고유의 역할을 할수 없게 되어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은 궁합 입니다.

 

기름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름에 튀겨진 감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버터에 버무린 감자, 자극적인 양념이 가미되면 입은 즐거울지 모르나 칼로리 폭탄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는 gi지수가 낮아 함께 먹게되면 감자로 인한 혈당 상승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궁합이 좋으며

반찬보다 메인 식사라는 개념으로 먹어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무엇이든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와 거리가 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아무리 감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들 적정량 섭취했을 떄의 얘기 입니다.  

 

잘못 먹으면 오히려 독, 감자 섭취시 주의사항


감자에 싹이 나면 감자에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생성되었을 수 있으니 조리할 떈 반드시 싹을 제거해주세요.

싹이 나거나 푸르게 변한 감자는 버리는 것이 좋으며 이 싹은 직사광선에 노출될 시 더욱 빠르게 생성 되고170도 이상 고온에 조리하면 부분적으로 독성물질이 파괴되긴 하나 먹지 않는게 안전합니다.

모르고 섭취했을때 두통, 근육경련, 의식불명, 혼수상태 같은 증상이 나타달 수 있고 즉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감자의 칼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배탈이 날 수 있고, 알칼리 성분의 식품이기 떄문에
신장이 약하거나 좋지않은 사람들은 찐감자의 경우 하루 3개 이하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생감자를 먹게 되면 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가열하여 조리된 감자를 드시길 권장합니다.

 

감자 먹지말고 양보하세요. 색다른 감자의 사용처

 

청소 이제 감자로 하세요^^

감자의 전분은 기름 흡수율이 좋습니다. 그래서 주방의 기름때나 자동차의 유막, 김서림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감자 껍질이 더욱 효과가 좋은데, 옷에 묻은 얼룩을 지울때도 사용합니다.

 

실제로 차 유리를 감자껍질과 감자로 닦아봤는데, 치약보다 훨씬 효과도 좋아서 욕실의 거울도 감자로 열심히 닦아냈습니다 .

 

 

 

 

 

 

감자 이렇게 보관하세요. 감자 보관방법

 

감자는 종이상자에 넣어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없는 곳에 적당합니다.

감자를 보관할떄 사과를 하나 넣어두면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에틸렌이 나와 효소작용이 발생해 싹이 나는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행여나 양파와 함께 둘 경우 양파의 수분으로 인해 습해지게 되면 그 수분을 감자가 빨아들여 물러지고 쉽게 상하니 주의해주세요!

 

오늘은 감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있었던 내용들도 있고 처음 알게 된 내용들도 있었으나 대체적으론 감자에 대한 관점이 많이 바뀌게 된 포스팅이 되었네요.

다음 다이어트 식단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임상실험을 해봐야 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