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닝 [ training]

필라테스 효과 정말 있을까? 펙트체크

by junggu 2022. 6. 15.

 

개인적으로 몸매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선호하지만 사실 남성들에게 더욱 필요한 운동은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운동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성호르몬으로 인해 평균적으로 여성들보다 남성들이 근육이 더 많은 것은 모두가 아는 상식일 텐데요. 

 

이렇게 선천적인 부분이 근육량이 많은 쪽으로 발달했으니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유연성을 증가시키면 이로써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가와 필라테스 중 필라테스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만들어진 운동인지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내가 어떠한 운동을 배울 때 히스토리에 대해서 잘 알수록 더욱 운동에 대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필라테스가 뭔데? 


필라테스의 창시자로 알려진 요제프 필라테스는 1880년대 독일에서 태어났으며 안타깝게도 구루병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을 앓으면서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이런 육체적인 고통을 줄이고자 다양한 운동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자연스럽게 관심사는 인체로 향했다고 하는데요.  

 

요가와 젠 명상을 공부하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운동법을 배우는 등 청소년 시절의 질병들을 극복하며 프로 스포츠 선수로도 활동했었다고 합니다. 체조부터 복싱과 스키까지 선수 출신으로 활약을 했다고 하니 이미 그의 운동신경은 일반인의 수준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유명한 일화는 1014년 1차 세계대전 당시 수용소라는 좁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법을 수용자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필라테스의 운동법은 처음 트렌드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여성들의 전유물과 같은 느낌이 상당히 강했고 아름답게 몸매를 가꾸어 주는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능성 운동이라는 개념이 알려지기 전이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문의를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필라테스를 꾸준히 했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테스 효과 있을까? YES 하지만...

 

분명 운동 효과는 있지만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아니라는 점 기억하세요. 그 외에 신체적 기능이나 혈액순환, 약간의 근육량 증진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역시 근육량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운동은 아니라는 점. 

 

필라테스의 태초 목적은 신체기능 향상을 위한 재활운동에 가깝다는 점을 이해하시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1.  점진적 체중감소

생리학적으로 지방을 연소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지속해서 일정 시간 이상 사용했을 때 지방이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수준 이상으로 심장박동수가 올라가야만 하죠.

필라테스는 어떨까요? 격렬한 운동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당연히 장기적으로 이어지게 되면 체중감소의 효과가 있겠죠.

다만 앞서 설명해 드린 것 처럼 점진적, 즉 서서히 감량될 것이며 그 효과가 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실망하지 않으실 거에요. 애초에 필라테스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고안된 운동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시작하는 자세가 중요하겠죠?

 

2. 가동성 증가

우리 관절은 저마다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서 그 각도는 변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각도는 존재하는데요.

어깨 관절, 고관절, 경추의 굴곡과 신전, 무릎관절, 발목관절 등 수많은 관절은 평균 가동범위라는 것이 통계적으로 나와 있는데 현대인들은 신체활동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서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관절의 가동범위들을 사용할 일이 크게 없습니다. 그럼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먼저 우리 몸은 사용하지 않는 기관 또는 동작은 퇴화하기 마련이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부터 타인의 전화번호를 잘 외우지 않다 보니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연락처가 몇 없습니다. 외우려고 해도 잘 외워지지 않죠.

또 어떤 게 있을까요? 식탁에 앉아서 밥을 먹는 서양인들의 경우에는 가부좌처럼 고관절을 접어야 하는 동작을 할 일이 없게 되고 자연스럽게 고관절은 굳게 됩니다.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이죠.

골프로 예를 들어 볼까요? 매일 연습을 하면 감각이 살아나서 어느 정도 안정적인 스윙이 가능하겠지만  6개월에서 1년만 운동을 쉬어도 마음같이 스윙이 나오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더는 골프를 안 친다고 판단하여 발달한 감각들이 다시 퇴화하는 거죠. 기존의 건강과 보디빌딩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 매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발전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라테스 이야기

 

수용소에서 필라테스는 탄생하게 되었는데 꾸준히 실천한 결과 효과를 인정받아 수용소의 환자들을 돌보는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 후 환자들의 불편한 부분들 혹은 재활이 필요한 부분들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필라테스를 활용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필라테스는 애초에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라기보다는 재활을 목적으로 신체기능을 향상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에 상륙한 이후로 많은 사람이 필라테스에 열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의 상권만 형성되어도 하나씩은 보이는 필라테스 샵은 어쩌면 요가보다 더욱더 많은 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았나 싶어요.


근육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10년을 열심히 운동해서 근육량을 높여 놓아도 1년만 운동을 쉬면 그 당시의 근육은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왜냐면 더는 고강도 운동을 하는 환경에 노출되지 않으니 필요 이상으로 많은 근육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게 되는 거죠.

필라테스는 다양한 각도로 관절을 사용하는 동작들이 많기 때문에 변화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감소한 관절의 유연성을 다시 높여줄 수 있습니다.

3. 몸매

우리가 아름다운 몸 선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무거운 쇠를 들고 심장이 터질 듯이 달리는 방법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항상 균형에 초점을 맞춰서 운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필라테스 효과로는 다양한 동작을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일이 적은 근육들을 사용함으로써 구석구석 탄탄한 근육들로 채워 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연스럽게 유연성이 좋아지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것이고 웨이트 동작으로는 발달시키기 힘든 부위들도 충분히 운동을 시킬 수 있죠.

사실 근육을 단련시키거나 근육량을 늘리는 모든 행위는 웨이트 트레이닝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다양한 각도로 운동을 할 수 있을수록 쓰기 힘든 근육들까지 동원하게 되는 것이죠.

자연스럽게 몸매는 전체적으로 탄탄하고 균형 잡힌 몸매가 될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애초에 필라테스가 창시된 목적이 재활과 신체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떠올려 보면 효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겠죠.


4. 스트레스 감소

필라테스 효과 뿐만 아니라 신체활동을 넘어선 운동 단계에 이르게 되면 체중감량으로 인해 몸은 더욱더 가벼워 지고 근육은 컨디션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항우울 물질들이 운동을 통해서 분비되게 되는데 이는 우리가 우울함을 느끼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해주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통해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극복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단 한 가지의 목적 또는 동작이나 감각에 몰입하게 되는 순간 끊임없이 나를 괴롭히던 고민거리와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며 이는 심리적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운동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고 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매일 운동을 하러 나가는 이유가 있는 거죠. 과학적으로도 이러한 효과들이 검증되었습니다. 놀라운 사실이죠.

 

필라테스 운동순서 추천

 

필라테스 효과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들과 함께 조사한 정보들을 취합하여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요가를 창시한 사람도, 필라테스를 창시한 사람도 모두 남자라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아이러니하죠. 그만큼 남자에게 더 필요한 운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여성분들은 근력운동 > 유연성 운동 순서로 집중을 하는 게 구조적으로도 맞다고 생각하며 남성분들은 유연성 > 근력운동 순서로 진행을 해야 더욱 균형 잡힌 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달리기 칼로리 소모량

젝시믹스 요가복 소개

케톤다이어트 MCT오일 먹는법과 부작용

시서스 다이어트 후기와 부작용

비만도 계산기 치명적 결함

인바디 보는법과 체중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