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닝 [ training]

인바디 재는 곳 싹 다 알려드립니다. [보는법 첨부]

by junggu 2022. 8. 23.

인바디를 알아보면서 최소한 이정도는 알고 있어야 데이터를 참고해서 대략적인 몸 상태, 운동 계획과 방향성을 세우기에는 효율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헬스클럽을 다니지 않는다면 할 기회가 많진 않은데요. 인바디 재는 곳과 출력된 결과지를 분석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더이상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바로가기 

 

1. 인바디 측정 원리

   인바디란?

   측정방식

   기술력

 

2. 인바디 재는 곳

   보건소

   헬스클럽

   주민센터

   건강보험공단

 

3. 인바디 결과지 보는 법

 

4. 유의사항

 

5. 가정용 인바디 추천 제품 

    체성분 측정이 고르는 방법 

 


인바디 사용할 수 있는 장소 

 

먼저 측정장소를 살펴보신 후 추가적인 설명을 보시기 바랍니다.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헬스클럽이 아니고서야 어디에서 측정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보건소

 

이렇게 좋은 인바디를 우리는 어디서 측정을 해볼 수 있을까요? 국내 기관에서는 무료와 유료기관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가장 접근하기 쉬운 곳이 지역마다 있는 보건소입니다. 인바디 재는 곳이 많이 생겨나면서 보건소에서도 한 대씩은 다 보급되어 있기에 모델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적인 정보를 얻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건소 인바디는 3개월에 한 번씩 측정이 가능한 곳이 많으며 지역 보건소마다 측정 가능한 시간이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에 꼭 문의를 통해 알아보고 다녀오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헬스클럽

 

일반적으로 인바디를 측정하는 데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서 무료로 하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헬스클럽도 포함 될 텐데요. 아무래도 개인 영업장이다 보니 헬스클럽마다 인바디 측정 규정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간혹 어떤 곳은 유료로 인바디 측정을 도와주기도 하던데 사실 이걸로 돈을 벌기보다 인바디 사용이 미숙한 회원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또는 너무 잦은 검사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고수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많은 사람이 인바디를 가장 먼저 해본 곳이 헬스클럽 아니면 병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헬스클럽 회원이 아니거나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게 아닐 경우 측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히려 편하게 혼자 가서 이용하기에는 보건소가 더 접근성이 좋다고 봅니다. 

 

주민센터나 건강증진센터

 

요즘은 어느 정도 인구수가 확보된 도시에는 건강증진센터가 꼭 있으며 국민체육시설 보급을 목적으로 지금도 많은 곳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거로 아는데 이곳에 가시면 인바디 측정을 하실 수 있어요.

 

또는 주민센터에서도 구비를 해놓는 곳이 있어 확인 전화 후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무료로 측정 가능하며 최근에는 주민센터라는 명칭보다는 행정복지센터로 기관명이 바뀐 곳도 많아서 참고하세요!

 

건강보험공단 지역지사

 

이건 저도 글을 쓰기 위해서 정보를 찾아보다가 처음 알게 된 곳인데 지역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건강보험공단 지점에 인바디를 구비 해놓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바디를 측정하기 위해서 건강보험공단까지 갈 일은 없을 것 같긴 한데 가끔 민원처리를 위해 방문해야 할 때 생각나면 한번 측정해 봐야 겠습니다^^

 

인바디 측정 원리

 

인바디란?

 

우리가 알고 있는 인바디는 사실 측정 방법이 아니라 생체전기저항 기법으로 측정하는 기계를 개발한 회사의 이름입니다. 1960년대 후반에 처음 사용되었던 정식 기술 명칭은 생체전기 임피던스 법 (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 BIA) 라고 부르고 있는데

 

측정방식

 

기본적으로 인체는 전기가 잘 통하는 수분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어서 체내 수분 보유량에 따라서 미세한 주파수의 전류를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측정 됩니다.

 

근육이나 지방 등 체성분에 따라 전기 저항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원리로 생겨나는 임피던스 인덱스를 얻어 체수분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인바디 측정을 통해서 몸 속으로 흘려보내지는 미세전류는 인체에 전혀 무해하며 특별한 영향을 줄 정도의 전류는 아니기에 안전상의 문제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과거에는  측정 기술의 한계로 인해서 정확성이 떨어져 사실상 여러 기관에서 결과를 활용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기술력


그 후 인바디는 기술력을 개발해서 세계 최초로 부위별 직접 측정과 다 주파수 측정을 함께 구현함으로써 훨씬 더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현재는 세계 전문가들에게 높은 정밀도와 재현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매년 작성되는 수백 편의 논문에 자료를 활용할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바디 측정하는 법  [결과지 해석]

인바디는 국내기업이 만들었기 때문에 위의 내용을 토대로 결과지가 모두 한글로 표기되어 있어요^^ 그래서 먼저 결과지의 항목에 대해 살펴보시고 어떤 기준으로 결과를 해석해야 하나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어 중요한 포인트들만 설명해 드려볼게요!

 


 

인바디 보는법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인바디 측정 결과지입니다. 사진 속에 제가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를 쳐 놓은 곳만 보셔도 큰 문제 없이 전체적인 부분을 파악하실 수 있어요.

 

빨간색 동그라미를 보시면 항목과 각종 범위가 나누어져 있고 우측 끝에는 표준범위라고 해서 나와 같은 나이, 성별, 키, 몸무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평균적인 체성분 수치를 나의 수치와 비교해서 보시면 됩니다.

 

인바디 재는곳

 

표준범위 안에 들어오는 수치라면 평범하다고 볼 수 있겠고 넘어가거나 부족하다면 알맞은 운동 처방을 통해서 보완을 어느 정도 하는 게 좋겠죠.

인바디 보는법

그리고 좌측 하단을 보시면 체중 근육량 체지방량 이렇게 3가지 항목이 한 줄로 보기 좋게 표기됩니다. 이 3가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거겠죠.

 

인바디 보는법

그리고 우측에 보시면 쭉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그냥 읽어보시면 문제 없을 것이고 우측 가장 하단에 보시면 임피던스라고 주파수와 수치들이 적혀 있어요.

 

앞서 제가 설명해 드린 것 처럼 다양한 주파수의 미세전류를 몸으로 흘려보내서 통과하는 전기값를 측정하는 방식이라 측정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이 부분을 체크해줘야 해요.

 

항목별 수치들이 아래로 내려올수록 값이 작아지면 정확하게 측정이 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오류가 발생하면 내려갈수록 값이 내려가는 게 아니라 더 올라가는 경우도 있어서 그럴 경우에는 재측정하거나 다음날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 시 유의사항

 

인바디를 측정하실 때 들쑥날쑥한 결과를 보신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기계가 정확하다고 해도 기계의 상태나 측정 환경 또는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권장되는 측정 방법은

 

일주일에 3회 같은 시간 같은 몸컨디션으로 측정을 해서 3개의 결과지에 표기된 수치들의 평균값을 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말이 쉽지 실제로 그렇게 하기에는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최소한 두 번 정도는 같은 조건 (식사, 운동 전후 )으로 측정을 해서 비교해보세요^^

 


가정용 인바디 고르는 요령

인바디는 체성분 측정기를 제조하는 기업의 브랜드 이름 입니다. 고로 다양한 체성분 측정기 제조 업체들이 존재 하지만 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 인바디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헬스클럽 또는 공공시설에 방문하는 것이 번거롭고 가정에서 데이터를 꾸준히 체크하면서 관리하고픈 분들은 보급형으로 출시된 체정분 제품을 몇가지 추천 해드리겠습니다. 

 

가정용 체성분 측정기 고르는 방법 

 

1. 10만원대 이하는 피할 것

2. 손잡이가 있는 제품

3. 인바디 브랜드 추천

4. 스마트폰 연동 가능한 제품

 

 

일단 기본적으로 10만원대 이하의 저가형 제품은 체성분 측정을 지원한다고 하나 그 데이터를 신뢰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손잡이가 있어야지만 전류를 체내로 흘려보낼 때 더욱 효과적이며 데이터 또한 정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바디 브랜드가 아무래도 체성분 측정기에 대한 기술개발이 오래 지속해왔기도 하고 인지도도 높기 때문에 다소 가격대가 부담스러울 순 있겠지만 한번 구입하셔서 오래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셔야 추후에 데이터를 취합하여 솔루션을 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제품의 상세정보 및 가격을 확인 하시고 마음에 드는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자 관리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앳플리 아이그립
핸드바 인바디

제품 상세정보 및 가격 보러가기



인바디 다이얼 체중계 
H20B 

제품 상세정보 및 가격 보러가기



인바디 다이얼W
H20N

제품 상세정보 및 가격 보러가기



인바디 보건소용 키 측정 및
인바디 측정기 

제품 상세정보 및 가격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