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영양 [food nutrition]

추석음식 칼로리 얼마나 될까?

by junggu 2019. 9. 12.

안녕하세요 강코치 입니다^^ 

 

추석을 맞이하여 본가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귀경길 무사히 다녀 오시길 바랍니다!

(교통대란 조심하세요 저는 서울에서 대구로 새벽에 출발햇음에도 5시간 가까이 걸렷네요 ㄷㄷ)

 

오늘 포스팅은 추석음식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석음식 칼로리

 

내가 아끼는 가족, 지인, 연인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쩌면 우리가 열심히 일하고 월요병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겐 명절음식은 불청객 같은 존재 입니다.

추석음식 칼로리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편 칼로리

1. 송편

빠질수 없는 추석음식의 대표간식 송편

송편은 맵쌀가루를 반죽하여 소를 넣고 찐 떡입니다. 떡 속에 들어가는 소는 팥,꿀,앙금 등 다양하게 넣습니다.

송편 칼로리는 100g당 칼로리가 무려 338칼로리 입니다

보통 크기로 1개 약 20g정도 하니 5개 먹으면 338칼로리 정도 되는건데.. 이정도 칼로리면 거의 공기밥 1그릇에 육박하는 열량입니다. (송편을 먹으면 그렇게 배가 부르더니만....)

떡을 몇개 주워먹었다면 적어도 밥까지 추가적으로 먹는 것은 삼가하시는 것이......좋겠습니다^^

소갈비찜 칼로리

2. 소갈비찜

소갈비를 삶은 다음 무, 표고버섯, 당근, 밤 등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 조려낸 전통음식 입니다. 

소갈비찜은 100g당 칼로리가 무려 531칼로리 입니다 ㅎㄷㄷ

소고기는 단백질 식품이고 야채와 버섯 정도가 들어가는데 왜이렇게 열량이 높을까요?

바로 양념장 때문입니다. 물론 갈비찜의 특성상 단맛을 내야 하는데 그것이 과일로 낸 것이든 매실액을 쓴것이든 설탕을 쓴것이든 단맛을 내는 것은 모두 칼로리를 대폭 상승시킨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단백질 식품이니까 괜찮아, 고기니까 괜찮아 라고 생각하고 드셨던 분들...... 안됩니다^^

잡채 칼로리

3. 잡채

잔칫날 빠지지 않는 초대음식이라고 불리는 음식입니다. 당연히 추석음식에도 등장합니다.

전분으로 만든 당면을 삶은 다음 시금치, 당근, 버섯, 고기, 양파 등을 넣고 참기름이나 여러가지 기름을 사용해 버무려 먹는 음식입니다. 불고기, 비빔밥, 갈비와 함께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음식이라고도 하네요!

잡채는 100g당 칼로리가 191칼로리로 위의 두가지 음식보다는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심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당면 100g은 종이컵 하나에 찰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후루룩 후루룩 요즘말로 면치기 하듯이 먹어버리면 순식간에 칼로리는 폭팔해버리겠죠??^^

 

꼬치전 칼로리

4. 꼬치전

대파 고기 맛살 버섯 햄 등 여러가지 재료를 적당한 길이의 꼬치에 꼽아 지진 전입니다.

하나씩 빼 먹이 편해 많이들 만들어 드시는데 이 꼬치전의 칼로리는 100g당 무려 530칼로리 입니다. 

더욱 무서운건 이 꼬치가 1개에 100g은 거의 넘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2개 3개 먹었다간...^^

아무래도 들어간 재료가 고칼로리라기 보다는 기름에 지지는 전 특성상 매우 기름지기 때문에 이것이 칼로리 폭탄을 만드는데 한몫한게 아닌가 싶네요^^

 

단감 칼로리

5. 단감 

추석음식 칼로리에 빠질수 없는 과일, 단감입니다. 

가을철이 제철인 단감은 항암효과,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에도 좋은 단감, 칼로리는 100g당 44칼로리 입니다!

단감은 보통 크기 1개가 200g정도 되고 1개를 먹을 시 약 100칼로리 정도 됩니다.

영양성분도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은 효자?과일 단감이지만 감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지방과 반응하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감 중앙에 있는 흰색 부분을 제거하고 먹으면 어느정도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추석음식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칼로리가 높은 음식, 낮은 음식이 있지만 개인적으론 1년에 두번있는 명절이고, 그런만큼 차라리 기분좋게 먹고 이후에 열심히 운동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더 좋지 않을까요??^^

우리는 먹고싶은걸 먹으면서 멋진 몸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하는 것이니까요!!ㅎ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건강한 삶을 위한 여정 - 강코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