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미니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급제폰으로 갈아탄 후 직접 6개월 간 써보며 느낀점을 후기식으로 요약정리했습니다. 이 글은 미니 시리즈의 마지막 모델이 될 수도 있는 아이폰 13 미니를 구매하려는 분이 읽으신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픈 이벤트로 선착순 할인 행사가 진행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미니만 고집하는 이유
첫 째도 사이즈, 둘 째도 사이즈
과거부터 미니 또는 5인치대의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크기' 였습니다. 평소 소지품을 많이 휴대하고 다니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 프로나 맥스 같은 큰 사이즈의 스마트폰은 주머니에만 무게와 크기 때문에 축 늘어져 핏도 망치고 불편하기도 했었어요.
또한 한손으로 조작하기에 한계가 있어서 사용상의 불편함도 미니를 선택하는데 한몫했었습니다. 큰 스마트폰은 저에게 있어서 단지 큰 화면으로 영상을 감상할 때 용이한 점 외에는 어떠한 장점도 어필하지 못했어요.
SE가 아닌 13 미니를 산 이유
저처럼 카톡이나 인스타, 유튜브 정도만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비슷한 사이즈의 보급형인 SE를 구매하는 게 더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제가 아이폰13 미니를 구입한 이유는 '아이폰 미니의 마지막 모델'이 될 수도 있다는 루머 때문이었어요. 전작인 12 미니의 판매량이 매우 저조했었기에 작년에 출시한 13 미니를 마지막으로 라인업에서 제외되고 보급형으로만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거든요.
아이폰 S6에서 아이폰 13 미니로
저는 한번 스마트폰을 바꾸면 정말 오래 사용하는 편이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 S6도 만족하여 썼었으나 불필요한 사진이나 영상을 클라우드로 모두 옮겼음에도 저장공간이 부족하여 카톡 업데이트가 안 되는 개 빡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면서 기기변경을 하게 되었어요.
어떤 부분이 가장 좋아졌다고 체감되었나
저는 워낙 많은 기종들을 건너뛴 터라 모든게 다 좋아졌다고 체감되었으나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들을 5가지로 요약해봤어요.
- 터치감
- 속도
- 카메라 화질
- 편의성
- 디자인
가장 크게 와닿았던 부분은 터치감이었는데요. 터치감이 부드러워지니 사용할 때 마다 만족감이 느껴져서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이에요. 거기다 주사율도 높아져 화면 전환도 매끄럽고 빠르게 전환되니 신세계가 따로 없더라고요.
칩셋의 발전으로 인한 속도 향상도 대단했어요. 앱을 열고 닫거나 사진이 많은 앨범을 뒤적거려도 전혀 버벅거림 없이 쾌적한 사용이 가능한것도 변화가 크게 느껴졌어요.
디자인은 사실 후면 카메라섬이 렌즈가 너무 많이 박혀있어서 극혐이었는데 다행히 아이폰 13 미니는 렌즈가 두 개만 장착되어 디자인적으로도 만족하고 있어요. 그립감도 좋아서 케이스 없이 생폰으로 쓰면 만족감 장난 아니랍니다.
2. 아이폰13 미니 장점
1. 가격 대비 높은 만족감
아이폰 13 미니는 13 넘버링으로 출시된 라인업 중에서 가장 가격이 저렴해요. 물론 크기가 작아지는 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나 카메라 렌즈 등 여러 가지 스펙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부분들이 있지만 그만큼 저렴하니 불합리하다는 생각은 안 들더라고요.
지금도 쿠팡에서 할인으로 자급제폰을 구입하면 100만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는데, 최신 아이폰 시리즈를 100만 원 안짝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가격 메리트가 있다고 느꼈어요.
만약 당신도 자급제폰을 구입할 계획이라면 아래의 글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통신사의 약정폰과 자급제폰의 장단점을 잘 정리한 글이니 결정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관련 글 :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그리고 직접 써보며 느낀 후기
2.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
사이즈가 큰 스마트폰은 '한 손 조작 모드'를 별도로 지원하는데 미니는 한 손으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한 아담한 사이즈라서 아직까지 쓰면서 미니라서 불편했던 점은 없는 것 같아요.
물론 유튜브 영상이나 영화를 볼 때는 작은 화면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저는 아이패드를 항상 가방에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카페나 도서관, 지하철을 타고 장거리를 이동할 때는 그냥 아이패드 꺼내서 각 잡고 큰 화면으로 봐서 전혀 문제 되지 않았어요.
오히려 스마트폰으로서의 역할과 아이패드의 콘텐츠 감상용 도로 명확하게 분류되니까 용도가 더 명확해져 각 제품들의 장점들도 잘 살릴 수 있어서 만족감은 이전보다 더 높아졌어요.
3. 똑같은 것 같지만 다른 디자인
아이폰은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더라도 디자인에 큰 변화를 주지 않는 게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장점이라면 일단 깔끔한 디자인에 오랫동안 사용해도 신형 모델과 비주얼이 비슷하다 보니 낡은 느낌을 주지 않는다는 게 좋아요.
단점은 뭔가 새로운 디자인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 심플한 디자인은 심심하게 느끼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시한 색상은 스타라이트, 블루, 핑크, 미드나이트, 프로덕트 레드 총 5가지로 출시했고 최근에 그린 색상이 추가 출시되면서 색감을 잘 뽑았다는 호평이 이어지기도 했었는데요. 전체적인 색감이나 디자인이 고급스러워서 만족해요.
4. 가벼운 즐거움
아담한 크기만큼이나 무게도 가벼워서 바지 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가을, 겨울철 외투 주머니에 넣어도 크게 거슬리지 않아요. 삼성 페이 때문에 갤럭시 S22 시리즈도 고민을 하긴 했었는데 미니만큼 작은 사이즈의 모델이 없어서 길게 고민하진 않았어요.
5. 카메라 성능
더 비싸고 큰 프로 모델과 비교하면 광학줌이 빠진 것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평소 사진 촬영을 즐겨하지 않는 저로써는 크게 불편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아이폰6S에서 넘어온 케이스다 보니 화질에 감탄만 했었네요. 일상 촬영 및 동영상 촬영 용도로는 차고 넘치는 성능이니 걱정 마세요.
6. 배터리 사용시간
개인적으로 걱정했던 부분이 '배터리 사용시간'인데요. 크기가 작은데 성능은 높아졌으니 배터리 성능 시간이 줄어들어 실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면 어쩌나 걱정을 했었어요. 몇 개월간 쓰면서 배터리가 광탈해서 불편함을 느꼈던 적은 아직까지는 다행히도 없는 것 같아요.
헤비 사용자들이라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출퇴근 시간에 30분 ~ 1시간 정도 사용하고 사무실에서는 컴퓨터 케이블로 충전을 해주면 하루 동안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었어요. 완충 기준으로 영상을 연속 시청하는 게 아니라면 5~6시간은 거뜬하게 사용한답니다.
7. 전작의 단점 보안
사실 아이폰 13 시리즈는 새로운 기술이라고 할만한 것들을 딱히 선보인 것도 아니고 칩셋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것도 아니며, 디자인에 큰 변화를 주어 세대교체를 암시하는 것도 아니었는데요.
하지만 전작인 아이폰 12 미니의 단점으로 지적받던 부분들을 상당 부분 개선하였으며, 기술적으로도 안정적이지 못했던 부분들을 업그레이드 한 모델이라고 보여요. 항상 세대교체를 하기 직전 모델은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모습으로 출시를 했었기에 아이폰 13 시리즈가 그렇지 않았나 싶어요.
3. 아이폰13 미니 단점
작은 화면
이건 아이폰 미니의 장점이자 단점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지만 지인의 말에 의하면 '손가락이 큰 사람'들은 만족도가 꽤나 떨어지더라고요. 손가락이 큰데 화면이 작으니 타이핑을 할 때 오타가 날 확률이 높아서 정확히 누르기 위해 불필요한 힘이 꽤 들어간다고 해요.
남성분들이 아이폰 미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드물긴 하지만 그대로 휴대성을 우선순위로 보는 분들이 있으실 테니 이런 점들을 감안하시기 바라요.
낮은 주사율
주사율은 1초에 화면에 얼마나 많은 모습을 보여주느냐인데, 화면을 밀어서 넘길 때 '부드럽다'라고 느끼는 이유는 주사율이 높기 때문이랍니다. 13 미니는 같은 넘버링을 달고 출시한 프로, 맥스 모델에 비해서는 주사율이 낮아서 조금은 매끄럽지 못한 터치감이 있어요.
저는 S6에서 갈아탔기 때문에 매우 부드럽게 느껴졌지만 13 프로, 맥스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터치할 때 느낌이 다른 게 느껴지더라고요. 하지만 바로 옆에 두고 비교해보지 않는 한 크게 체감되지는 않았어요.
색상의 부재
많은 사람들이 원했던 시에라 블루나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는 13 미니는 지원하지 않아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았던 것은 아쉬웠어요. 추가된 그린이 잘 뽑히긴 했지만 그땐 이미 내 손에 아이폰..
그나마 핑크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실제로도 조기 매진으로 판매량이 높음을 증명하기도 했었죠.
4. 아이폰13 미니 가격
출고가
- 미니 : 950,000원
- 기본 : 1,090,000원
- 프로 : 1,350,000원
- 맥스 : 1,490.000원
자급제로 구입하자니 목돈이 나가서 부담스럽고, 통신사 약정을 이용하자니 할인은 되지만 비싼 요금제가 부담된다면 이 내용을 읽어보시면 추가 할인 혜택을 통해 월 지출을 절감하실 수 있을거에요.
관련 글 : 자급제폰 장단점 요약정리 2022
5. 아이폰 13 미니 싸게 사는 법
1. 공식 홈페이지는 비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애플은 할인 또는 혜택이 없기로 유명하죠. 공식 홈페이지에서 출고가를 그대로 주고 구입을 하등의 이유가 없답니다. 이 방법이 가격 할인받고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애플에서는 할인을 해주지 않지만, 이 곳에서는 자체적으로 할인이 진행되고 있어요.
2. 애플 교육 할인 스토어
애플이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할인을 해주는 곳이 바로 '애플 교육 할인 스토어'입니다. 교직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판매할 때는 할인을 적용시켜 주는데요. 문제는 아무나 살 수 있는 게 아니라 조건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관련 글 :2022 애플 교육 할인 스토어 인증방법 및 대상 조회
3. 아이폰13 미니 즉시 할인
출시 당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해주지 않는 '할인'을 통해 가장 빨리 품절사태를 일으킨 곳이 바로 '쿠팡'이랍니다. 저는 할인도 할인이지만 '오늘 주문해서 내일 도착하는 로켓배송' 때문에 쿠팡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아직까지도 최대 7% 할인을 적용해주고 있으며 로켓 배송을 통해 오늘 주문, 내일 도착이기 때문에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아이폰13 Mini 자급제폰 256GB
A15 Bionic 칩셋 탑재
22년 애플 최신 스마트폰
극강의 휴대성
최대 7% 할인 진행중
6. 함께 읽은 글
아이폰 13 미니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렴하게 구입하시어 만족스런 소비 경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0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ㅆ아이폰13 케이스 브랜드 추천 및 종류별 장단점 2022 (0) | 2022.07.08 |
---|---|
아이폰13 케이스 정품 종류 및 후기 2022-가죽,실리콘,투명 (0) | 2022.07.08 |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 사용 후기 리뷰 2022 (0) | 2022.07.04 |
2022 메타버스 관련주 TOP 10 상세정보 대장주, 수혜주 (0) | 2022.07.02 |
메타버스 활용 분야 총 정리 2022년 6월 (0) | 2022.06.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