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가 메타버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요즘에는 그 추세가 더뎌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대기업에서는 여전히 메타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어떤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떠오르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뉴스나 메스컴에서 자주 등장하여 익숙하지만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기에, 간단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2022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는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시길
가상공간과 다른가?
-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의 합성어
- 가상공간의 상위 개념
- 결정적인 차이점은 경제활동
메타버스는 새로운 가상공간의 패러다임으로, 기존의 가상공간과 가장 큰 차이점은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는 메타버스 플랫폼은 대부분 게임입니다.
경제활동
- 광고 집행
- 가상 의류 제작 및 판매
- 각종 서비스 제공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는 다양한 경제 활동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에서 운영 중인 제페토에서는 유명 대기업에서 자신들의 브랜드관을 게임 속 공간을 제작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구찌, 샤넬이 메타버스 플랫폼과 협업을 한 소식 뿐만 아니라, 유명 아이돌 가수의 콘서트 역시 게임 내 캐릭터로 진행되며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이러한 현실과 가상 공간의 연결점이 무궁무진한 경우를 메타버스라고 이해하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2. 메타버스 관련주란? |
메타버스에 뛰어든, 혹은 관여된 기업
- 로블록스
- 네이버
- 크래프톤
- 마인크래프트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선 다양한 최신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로 언급되는 기업들은 대부분 이와 기술적으로 관련이 있거나 자체 플랫폼 구축에 집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서, 현재 가장 메타버스에 근접한 플랫폼이 게임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 말은 즉,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는 게임 제작사도 메타버스 관련주가 될 수 있다는 의미겠죠.
메타버스 미래 전망
- 가상회의는 이미 활성화
- 비대면 서비스 시장 확대
- SNS의 다음 단계
개인적으로 메타버스의 전망은 밝은 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훗날 가장 강한 경제력을 갖출 지금의 10대들이 SNS만큼 혹은 더 많이 애용하는 것이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구글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역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훗날 미래 먹거리로 성장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불가피하게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자택 근무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반 강제적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대부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내려졌죠.
다시 말해, 가상 공간에서 더욱 쾌적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 제조사들은 치열하게 경쟁하기 시작할 것이고 결국 선점이 독점에 가까운 형태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현재의 구글, 유튜브와 같이 말이죠.
1. 네이버(035420 코스피) |
네이버는 어떤 회사?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설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함.
네이버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로 자회사인 네이버 Z에서 운영 중인 제페토는 가입 회원만 수억 명에 달할 정도로 어느 정도 시장을 선점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99.8% 증가.
-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트렌드의 가속화로 전 사업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함.
- 2021년에는 Wattpad 인수를 통해 글로벌 1위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진화, 원천 IP 확보를 통한 IP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음. 또한 하이브의 자회사인 위버스 컴퍼니와 함께 통합 팬십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임.
꾸준히 성장세를 타고 있으며 과거에는 국내 검색 포털 사이트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유지 했었으나 최근 구글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차별화를 두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선익시스템(171090 코스닥) |
선익시스템은 어떤 회사?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압도적인 화질로 일반인들에게는 LG OLED TV로 더욱 유명한 OLED 장비를 제조 및 판매가 주목적이며, 선익시스템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을 시각화 하기 위해 게임 속 그래픽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어쩌면 더욱 리얼한 메타버스의 세계를 구축하는데 핵심과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AR 또는 VR와 같은 중요한 기술적 요소들을 이미지로 투사할 수 있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는 OLED가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데 선익시스템은 OLED 기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늘었고 판관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함.
- 동사는 동사의 OLED 증착장비의 증착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 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및 추진 중임.
전 세계 2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성공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으며 메타버스의 시장이 확대될수록 더욱 주목받을 기업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3. 한빛소프트(047080 코스닥) |
한빛소프트는 어떤 회사?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한빛 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1.56%,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48.44%로 구성됨.
작년 8월, 메타버스 플랫폼인 오디션 라이프를 발표하는 등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과거 마니아층을 두텁게 형성했었던 리듬 게임인 오디션의 흥행을 이어나가려 하는 듯 보입니다.
2022년 상반기 CBT를 진행할 예정이며 사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크리에이터로 다양한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축하려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직업들이 창출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증가, 영업이익은 45.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판관비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바디 감소함.
- 동사는 올해 드라마 <불새 2020>를 SBS에 제공하였으며,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올해 11월 SBS 방영 예정인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를 제작 중에 있음.
이 외에도 조이시티, 엔픽 셀, 라인 게임즈와 같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다채로운 라인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4. 알체라(347860 코스닥) |
알체라는 어떤 회사?
- 동사는 인공지능 설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 제공.
-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함.
최근 알 체라는 한국대학신문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메타버스 구축 및 알체라의 대학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알체라는 AI 기술을 통해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한 업체로서,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고 출입을 통제하는 기술과 입출입 데이터를 통해 출결, 근태관리 등 다양한 자동화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5% 증가, 영업손실은 8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5% 증가.
- 매출은 연결기준 2018년 15억에서 2019년 33억, 2020년 46억으로 꾸준히 증가하며 외형이 커지고 있음.
- 119.63%의 매출원가율 및 주식 보상비용,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며, 금융자산 처분이익의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또한 더욱 악화됨.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대학 생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알체라의 활약이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지는 앞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요소.
많은 투자자들이 온라인 대학 교육의 메타버스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와 주길 기대하는 중.
5. 엠게임(058630 코스닥) |
엠게임은 어떤 회사?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 서비스와 광고 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작년 11월 경 엠게임은 향후 출시될 모든 블록체인 게임에 대체할 수 없는 희소성을 지녀 디지털 자산으로 가치를 갖게 되는 NFT 발행을 적용할 계획이라 밝히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관련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현재는 많은 게임사들이 눈독 들이고 있는 NFT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향후 관련 사업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으나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5.6% 증가.
- 매출 증가 및 원가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법인세 비용이 큰 폭 증가했음에도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AR, 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음.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임.
엠게임은 넷마블과 같은 게임 서비스 플랫폼에 가까우며, 게임 시장이 현재보다 더욱 확장된다면 동반 성장 역시 가능한 범주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꽤 오래 시장에 머무르며 잔뼈가 굵은 기업이라 메타버스 관련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습니다.
6. 와이제이엠 게임즈 (193250 코스닥) |
와이제이엠 게임즈는 어떤 회사?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 게임즈'라고 표기함. 영문으로는 'YJMGames Co., Ltd.'로 표기함.
-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 체임.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음.
와이제이엠 게임즈는 작년 12월 120억 원 규모의 신규투자를 메타버스에 쏟아부으면서 메타버스 핵심 개발사로 발돋움하는 것과 실생활과 가상현실을 잇는 라이프 커넥티드 메타버스에 나설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와이제이엠 게임즈가 최대주주로 있는 메타버스 VR 전문 개발사인 원이 멀스는, 인기 VR 게임 11종을 미국 스팀과 오큘러스에 출시한 바 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손실은 2.2% 증가, 당기순손실은 52.5% 감소.
- 전반적인 매출 상승에도,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영업손실은 증가함.
-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 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음.
일선 병원과 가상현실을 이어주는 의료 메타버스 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으며 투자 파트너인 비앤빛 안과의원과 성형외과, 다이어트 등 파트너십을 확장하여 원격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
7. 위지윅 스튜디오 (299900 코스닥) |
위지윅 스튜디오는 어떤 회사?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위지윅 스튜디오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언급되는 이유는 당사의 본업인 콘텐츠 제작 및 기획이 가장 큰 연관이 있으며 자체 기술과 상생관계를 맺은 사업 파트너, 게임 및 영화 등 내용물들을 선보이면서 메타버스와의 접점이 뚜렷한 것이 이유.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 특수효과(VFX)를 비롯해 뉴미디어 사업 분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 컬처 앤 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펙 통해 코스닥시장에 우회 상장함.
- 드라마 중심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회사 래몽래인이 공모를 통해 202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할 예정임.
자체 시스템은 위지윅 시스템을 통해서 얼굴, 손 움직임을 취합하여 사전 시각화를 가능하도록 구현했으며 특정 장소와 별도의 조명 및 설치 장비 없이도 가상 카메라를 통해 상상 속 이미지가 실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게끔 진일보한 기술이 특장점.
해당 기술은 곧 메타버스 산업의 요체인 가상 세계와 결을 같이 할 것이라는 전망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음.
8. 칩스 앤 미디어(094360 코스닥) |
칩스 앤 미디어는 어떤 회사?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선스 37.2%, 용역 5.9%로 구성됨.
당사는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 제품인 웨이브 6 시리즈를 통해서 증강 현실인 AR와 가상현실인 VR용 시스템 온칩 등을 통해 메타버스 시장을 공략하면서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함.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최근 실적은 주춤하고 있으나 메타버스 관련주 대부분이 해당되는 부분이기에 큰 의미는 없으며 대선 이후 경기 회복 양상에 따라 조금 더 주의 깊게 동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임.
9. 주연테크(044380 코스피) |
주연테크는 어떤 회사?
-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총 4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 개의 전문 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삼성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메타버스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이 작년에 들려오면서 주연테크 또한 더불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17년도 MS가 본격적으로 MR 플랫폼 확대와 생태계 조성에 나서면서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86.8% 증가.
-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 영업이익 적자 전환됨.
- 현재 PC사업부문만 계속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PC방 프랜차이즈 부문 20년 말 기준으로 중단사업으로 분류가 되었음.
10. 비비안 (002070 코스피) |
비비안은 어떤 회사?
- 동사는 1957년 주식회사 남영 염직이란 명칭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성용 내의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국내 최대의 여성 란제리 전문기업으로 'VIVIEN', "barbara' 등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출시하여 여성 이너웨어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음.
- 다양한 유통채널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폭넓게 접근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청도 남남 유한공사는 스타킹, 카바링사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비비안은 증강, 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 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로 알려지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비비안은 포비스티앤씨를 인수하여 지분율이 19.67%로 최대주주입니다.
2022년 3월까지의 실적 살펴보기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방역 마스크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고 애슬레틱 라이프 캐주얼 브랜드 'GROUND V'를 론칭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며 흑자 전환에 성공함.
- 브랜드 다각화, 제품 다양화, 시장 변화 분석 및 선대응을 통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자 함.
'10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3 미니 장단점 후기 구매 전 필독 (0) | 2022.07.07 |
---|---|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 사용 후기 리뷰 2022 (0) | 2022.07.04 |
메타버스 활용 분야 총 정리 2022년 6월 (0) | 2022.06.30 |
메타버스 게임 종류와 순위 2022 (1) | 2022.06.30 |
메타버스 관련주 TOP 10 - 2022년 6월 총정리 (0) | 2022.06.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