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컨테이너 하우스 가격과 장단점

by junggu 2021. 1. 10.

 

 

컨테이너 하우스 가격과 장단점



내집마련의 꿈이 점점 멀어져 가는 듯한 기분이 드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찾고 찾다 이제는 상당히 많이 발전한 컨테이너 하우스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합니다. 컨테이너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으나 다양한 디자인으로 실용성 까지 갖춘 컨테이너 하우스가 등장하기 시작하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장단점이 있으며 가격대는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관련 정보를 요약 정리 했으니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컨테이너 하우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를 떠올리면 선박에 싣고 수출입으로 옮겨지는 컨테이너를 먼저 떠올리실텐데요. 이제는 매력적인 거주형태로 자리잡아 가고 있어서 그 인기와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목을 잡을 거라고 생각했던 저의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상식적으로 떠오를만한 단점들이나 문제점들을 대부분 해결하고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컨테이너 하우스는 말 그대로 컨테이너를 개조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형태의 거주공간으로 탄생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만약 컨테이너 하우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다른 곳에서 접하기 힘든 디테일한 내용들은 물론 장단점과 구매시 고려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실 수 있을거에요. 


컨테이너 하우스의 장점



여러가지를 고려해 봤을 때 컨테이너 하우스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한입으로 말하는 장점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하우스로 제작되는 컨테이너들은 대부분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인 화물용도로 사용되는 iso 컨테이너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걸 중고로 구매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매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게 첫번째 장점 입니다. 바로 경제성이죠. 

중고  iso 컨테이너를 매입하게 되면 약 150만원에서 비싸봐야 200만원 정도만 하나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건축물로 따지면 골조의 역할을 해주는 것이 컨테이너인데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일반적인 건축 공사와는 비용에서 부터 게임이 안되는 가성비를 보여주죠. 

두번째 장점은 유사시에 다양한 용도로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컨테이너를 사무실로 쓰는 모습들은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 이 외에도 창고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고 피난 주택으로 비상시에 이용하기 위해 마련하시는 분들도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컨테이너 하우스의 단점



명확한 장점처럼 단점도 명확한 편입니다. 바로 규격화된 컨테이너의 크기가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개를 자르고 붙여서 공간을 새롭게 꾸며 나갈 수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최초의 컨테이너 모습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의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입니다. 

중고 컨테이너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컨테이너를 제작 할 계획이라면 원하는 디자인과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당연히 지출은 더 늘어나겠죠. 그래도 군생활을 컨테이너에서 2년간 했기 때문에 나름 사람이 살만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진짜 단점은 사실 이겁니다. 

바로 단열 문제 인데요. 아무래도 구조적으로 단열에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컨테이너의 외관은 금속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죠. 그래서 더울땐 더 덥고 추울땐 더 추울 수 있다는 것을 고려 하셔야 합니다. 

물론 위의 이야기는 컨테이너를 그대로 사용했을 때의 단점이고 당연히 컨테이너 하우스를 만들 계획이 있는 분들은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까지 꼼꼼하게 단열 마감 처리를 해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실제 컨테이너 하우스의 거주 경험담 



직접 살아본 사람들의 인터뷰를 들어보면 상당히 흥미로운데요. 많은 사람들이 컨테이너를 집으로 활용할 생각을 못하는게 일반적인데, 막상 실제로 거주하는 사람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일단 집주인이 원하는 대로 개성넘치는 디자인을 통해서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가장 명확한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해드렸던 단점들은 대부분 기술력과 추가 공정을 통해서 보안이 가능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실제 거주자들에게는 큰 문제가 안되고 있었는데요. 

 



다만 장기적으로 거주하려는 목적으로 컨테이너 하우스를 구매하는 사람들 보다는 세컨 하우스로 이용하려고 구매하시는 분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았습니다. 만약 장기거주를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거라면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섬세하게 위치를 선정하고 디자인 설계를 해야 겠죠. 



컨테이너 하우스 구매전 주의사항



컨테이너 하우스 역시 엄연한 건축물이기 때문에 지방 조례를 살펴보시고 제작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의 위치와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법률적으로 문제의 요소가 없는지도 사전에 파악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영구적인 거주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것이라면 부동산 주택 등기가 필요하며 집을 지을 곳이 대지가 아닌 임야와 같은 곳이라면 개발행위 허가를 꼭 먼저 받으셔야 하고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지자체의 건축과에 관련된 법률을 물어보시고 어떤 목적과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를 확실하게 정하시고 문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컨테이너 하우스 가격 



가격은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인데 20FT 컨테이너 1개는 평균 2200만원 정도 하며 40FT 컨테이너 1개는 4500만원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온전히 컨테이너의 가격만을 말씀드린 것이고 추가적으로 단열작업이나 여러가지 부자재를 더하게 되면 가격이 조금 더 상승하겠죠. 

이렇게 보면 주택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봤을 때 상당히 저렴해 보일 수 있겠지만 단열작업을 진행하고 인테리어와 실용적인 부분들을 감안해서 이런저런 손을 보다 보면 사실 엄청나게 저렴하다고 말씀드리긴 힘든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어떤식으로 설계를 하는지에 따라 가격 또한 하늘과 땅차이긴 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으니 컨테이너 하우스를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전원주택 장단점 펙트체크

입욕제 추천 TOP 5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직장인 재테크 단계별 따라하기

2021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