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 조건 및 담당자가 알려주는 꿀팁 3가지

by junggu 2022. 8. 22.

 

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 조건에 해당되는 분들은 계속해서 오르는 금리로 인한 가계부담을 줄이고자 기존 대출을 변경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대출에 비해 금리를 단 1%라도 줄일 수 있다면 연간으로 계산했을 때 비용절감이 상당하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생활안정자금대출이란 무엇이며, 신청하시기 전 담당자가 알려주는 꿀팁 3가지를 꼭 기억하신 후 신청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신청조건 및 자격 무료 조회

2. 금리 싼건가?

3. DSR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

4. 담당자가 알려주는 꿀팁 3가지

5. 함께 읽으신 글

 

이 글을 읽고 함께 읽은 글

 

무직자 3000만원 대출 상품 총정리 2022년 7월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7월 업데이트


1. 신청조건 및 자격 무료 조회

 

지원 대상(조건)

생활안정자금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정확한 여부를 확인하시려면,  무료 문의를 통해 여러분이 신청하실 수 있는지 조회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를 통해 신청자격 뿐만 아니라 현재 금리, 한도 등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출 신청일 기준 현재 소속되어 있거나, 노무를 제공하는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무한 자
  • 월 평균 소득 280만 원 이하인 근로자

위의 2가지 조건을 충족하실 경우 생활안정자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단,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에는 소득요건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2번째 기준이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소득에 관계없이 첫 번째 조건만 충족하신다면 신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생활안정자금 및 긴급자금 종류

대출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살펴보신 후 문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혼례비
  • 자녀학자금
  • 자녀양육비
  • 의료비
  • 부모요양비
  • 장례비

 

위의 6가지 용도 중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생활안정자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목적별 대출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종류 대출한도 금리
혼례비 1,250만 원 연 1.5%
자녀학자금
자녀양육비
1,000만 원
자녀 1인당 연 500만 원
연 1.5%
연 1.5%
의료비 1,000만 원 범위 내에서 실비용 연 1.5%
부모요양비 1,000만 원 
부모 또는 조부모 1인당 연 500만 원
연 1.5%
장례비 1,000만 원 연 1.5%

 

보증방법은 근로복지공단 신용보증지원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보증료는 연 0.9% 선공제됩니다.

 

금융감독원 생활안정자금대출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금리 싼건가?

 

확실히 싼 편

일반 정부지원 대출 상품이나 신용대출과 비교 해보더라도 이자가 연 1.5% 수준이라면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고금리로 인해 대출을 많이 받았던 분들이 힘들어하는 것만 보더라도 대출금리가 매력적인 상품이죠. 

 

1년 거치, 3년 또는 4년간 매월 균등분할상환이기 때문에 부담도 적은 편이며, 애초에 상품을 출시한 취지가 소득이 낮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조건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금리 시대

물가상승률을 잡기 위해서 미국 연준에서 금리를 큰 폭으로 인상하고 있으며, 한국 역시 이에 발맞춰 더 높은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심각한 이유는 아직도 금리 인상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올라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런 시국에서 변동금리 대출상품은 상당히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지원대출상품들을 위주로 살펴보시거나 제 1금융권의 비상금 대출 상품 중에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 햇살론 대출 조건 및 신청 후기-정부지원서민대출

 

3. DSR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

많은 분들이 떨어진 집값에 대출규제가 풀린 지금이 수도권에 집을 마련할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주담대 생활안정자금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제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한도와 금리는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주담대 생활안정자금의 목적

 

  • 갈아타기 (대환대출)
  • 전세퇴거자금
  • 자기담보

갈아타기의 경우 현재 이용중인 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타면 매년 이자를 조금이라도 덜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LTV 비율만 나와준다면 현재 남아있는 잔액 + 1억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죠. 

 

전세퇴거자금은 내 집에 살고 있는 임차인이 계약을 연장하지 않고 이사를 간다고 할 때 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ㅂ다는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입니다. 1주택자의 경우 지역별 LTV 비율 안에서 보증금 또는 보증금+1억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여러분이 2주택자라면 비규제지역인 경우 LTV 10% 차감 후 동일하게받을 수 있지만, 규제지역이라면 10%를 차감하여 한도를 계산한다고 하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그럴 경우 최대 가능 금액은 1억으로 제한된답니다.

 

자기담보는 융자와 세입자는 그대로 두고, 추가로 받는 주담대를 말해요. 즉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조금 더 받고 싶을 때 이용하는 것인데요. 아파트의 KB시세를 기준으로 한도를 계산하며, 선순위 권리를 차감 한 후 나온 금액에 최대 1억까지 받을 수 있어요. 

 

만약 목적을 증빙하실 수만 있다면 1억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련글 :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와 자격조건 2022

 

22년 7월 기준 DSR은 얼마나 될까?

DSR이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전체 부채의 원리금 상환 비율을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연 소득이 1억원인데,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4000만 원이라면 DSR은 40%가 되는 것입니다. 벌어들이는 소득 대비 갚고있는 빚의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규제가 점점 완화되면서 대출금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을 활용하여 내집마련을 과감하게 시도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관련된 최신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https://biz.chosun.com/

 

4. 담당자가 알려주는 꿀팁 3가지

 

1. 신청절차 미리 확인하기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활안정자금대출이라 하더라도 절차를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계셔야 막연히 기다리지 않으실 수 있을텐데요. 신청 후 어떤 절차를 거쳐 최종 승인까지 나는지 실시간으로 조회 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차 안내

 

  1. 인터넷 또는 방문 신청
  2. 예비 선발 및 통지
  3. 예비 선발자 구비서류 제출 (7일 이내)
  4. 적격여부 검토 및 신용보증서 발행 (SMS 발송)
  5. 중소기업은행 인터넷 뱅킹 접속 (www.bubank.ibk.co.kr)
  6. 개인 인터넷 뱅킹 접속
  7. 즉시대출 상품 선택
  8. IBK근로자 생활안정대출 선택
  9. 신용보증번호 확인
  10. 융자계좌 입력
  11. 융자 실행 (보증서 발행일부터 15일 이내)
  12. 융자계좌 입금 (신용보증료 선공제)

 

2. 금리를 반드시 확인할 것

요즘처럼 고금리 시대에는 변동금리 상품의 대출금리가 상당히 높게 책정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안내되는 금리보다 더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조회 하실 수 있으니 신청하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2. 변동금리인지 고정금리인지 확인하기

변동금리는 말 그대로 대출을 이용하시는 기간동안 금리가 오르거나 내릴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지금 금리가 낮다고 하더라도 나중에도 금리가 여전히 낮을지는 알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금리가 높을 때는 변동금리로 인한 이자 부담이 급격하게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하게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5. 함께 읽으신 글

 

무직자 3000만원 대출 상품 총정리 2022년 7월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비트코인 다시 오를까 2022년 전망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환대출 및 부결사유 후기 2022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7월 업데이트

 

 

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조건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힘든 시기에 가계대출부담을 줄이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