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부터 해결까지

by junggu 2022. 6. 17.

 

추운 겨울이 끝이 나면서 급격하게 날씨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평소 땀이 많은 사람들은 점점 예민해지기 시작하실텐데요. 특히 발냄새가 심하신 분들은 각별한 관리를 통해서 무좀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하겠죠?^^

오늘은 발관리에 도움이 되는  발뒤꿈치 갈라짐에 대해서 여러가지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해결책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목록

1.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

2. 발뒤꿈치 갈라짐 증상

3.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책

 

발뒤꿈치 갈라짐이란??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해보면 무좀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이걸 전문용어로 각화성 무좀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말 그대로 뒤꿈치가 맨들맨들 하지 못하고 각질처럼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좀은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1. 지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

2. 각화형 무좀 (냄새x 각질발생)

3. 수포형 무좀(발바닥, 발가락 발생)


이 중에서 발뒤꿈치 갈라짐에 가장 유력한 무좀은 2번 각화형 무좀으로 볼 수 있죠. 무좀의 형태에 따라서 해결방법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각화형 무좀의 경우에는  피부결을 부드럽게 해주는 연화제를 먼저 바르고 나서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면
치료 효과가 더욱 높아져요.

 

정확한 방법에 맞춰서 의약품으로 검증이 완료된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한 치료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의 원인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뒤꿈치가 갈라지게 되는데 앞서 설명드린것 처럼 세균에 의해서 세포가 손상되고 무좀의 형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지 않으면 치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더라도 다시 재발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되니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1. 수족냉증과 같은 혈액순환 장애
손이나 발 같은 경우는 인체의 말단 부위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가장 먼저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곳이 바로 손과 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이 차갑고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발뒤꿈치에 위치한 피부의 재생이 어려워 지고
이 과정이 반복된다면 세포의 회복기능이 떨어지게 되며 각질의 형태로 발생하게 되요.


인체의 모든 피부는 오래되면 죽고 떨어져나가 새로운 세포로 재생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자연적으로 보습이 되지 않으면서 손발이 차가워지고  세포의 회복과 재생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직업 특성상 맨발로 있는 시간이 많거나 차가운 발을 오랜시간 유지를 하는 상황에 놓여지는 환경에 처해 있다면 계속 설명할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발이 차갑게 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신발의 문제
평소 신고 다니는 신발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 발뒤꿈치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되실 수 있는데 설명을 해드리자면 신발이 너무 클 경우에는 발이 신발 안에서 앞뒤로 움직이거나 과도하게 힘을 줘서 발의 표면이 신발과 접촉하며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서 뒤꿈치가 갈라지기도 하고 심할 경우에는 피가 나기도 합니다. 


신발이 너무 작은 경우에는 앞서 설명드린 혈액순환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과도한 발의 압박으로 인해서 쉽게 피로해지고 수분공급도 원활하지 않고 땀이 날 경우에는 발 전체가 습해지면서 무좀에 노출될 확률이 급격하게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신발을 신는지에 따라서 발건강은 물론이고 무좀에 얼마나 노출되는지 판가름 지어지게 됩니다. 많은분들이 예쁜 신발을 신기 위해서  자신의 발 사이즈에 딱 맞지 않더라도 참고 신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생각보다 여러가지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한번쯤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표적인 증상


1. 까다로운 통증 발생

저를 포함해서 가장 흔하게 겪는 불편함과 고통 중 하나가 바로 너무나 건조한 현상으로 인해서 뒤꿈치의 피부가 갈라지고 이로인해서 걸을 떄 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꼭 사용해야 하는 부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생각보다 삶의 질을 상당히 떨어트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어쩔 수 없이 서있고 걷는 동안에 무수히 많은 통증을 느끼게 되니  생명에 치명적인 통증은 아니지만  매우 불편할 수 있어요. 

곧 다가올 여름철에 쿠션감이 없는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게 되면 각화성 무좀이 더욱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잠들기 전에 


2. 발냄새 
기본적으로 발이 습하게 되면 무좀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더불어 발냄새도 더욱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발바닥 다한증으로 인해서 발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내 발은 건조한 편임에도 불구하고 발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그때는 앞서 설명드린 각화성 무좀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발에서 악취가 나는지 또는 쾌쾌한 냄새가 나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3. 주의사항

이런 경우는 발뒤꿈치 갈라짐이 심해서 각질이 생기는 경우에 흔히 있는 현상인데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질은 무좀을 유발하고 세균들의 먹이로 활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뒤꿈치 및 발의 전체적인 상태는 더욱 나빠지게 되니 반드시 상황이 더욱 악화되기 전에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책 

 

1. 각화성 무좀약 사용
대부분의 사람들이 뒤꿈치가 갈라지는 가장 흔한 이유중 하나가 바로 각화성 무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해주는 연화제와 항진균제 연고를 병행해서 사용하면 어느정도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아침에 발 뒤꿈치가 갈라진게 아니기 때문에 치료에도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급해 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최소 3개월 이상은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6개월 이상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사람마다 제각각 체질과 상태가 다르니 증상이 호전될때 까지는 꾸준하게 치료하는것이 중요하겠죠. 약국에서 구매를 하면 기본적으로  사용법을 알려주는데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번정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며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복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출처 - 뷰티쁠


2. 바디로션 - 보습관리
제가 앞서 설명드렸던 내용중에는 발뒤꿈치 갈라짐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각질은 세균들의 먹이가 될 수 있다고 했었죠. 각질은 일종의 죽은 피부세포기 떄문에 말끔하게 제거하는게 여러가지로 이롭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각질제거기를 사용해서 벗겨내거나 갈아서 없애기도 하는데  이는 피부에 상당한 자극을 줄 수 있고 자칫 각질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바디로션을 뒤꿈치와 발 전체에 듬뿍 바른 다음 비닐이나 봉투로 발을 감싸서 묶어놓고 2시간정도 불려주면 보습도 기가막히게 되기 때문에 상당히 부드러운 발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이 외에도 필링효과가 있는 다양한 세정제들을 병행해서 사용하면 각질제거에 더욱 도움이 되실거라고 봅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3. 베이킹 소다로 각질제거
베이킹소다에는 강력한 흡착효과와 더불어 탈취 및 제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각질제거에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하며 동시에 피부에 자극도 적어서 이 방법으로 뒤꿈치 각질을 제거하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방법은 아무 오일과 베이킹 소다를 50:50으로 섞어주시고 구석구석 골고루 발라줍니다. 그 다음 10분정도 불려주시고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지면 말끔하게 정리된 뒤꿈치를 보게 되실거에요.



원인은 참 다양하고 복잡하겠지만 각자의 환경에 맞춰서 잘 관리한다면 누구나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과거에는 무좀으로 꽤 고생했었는데 지금은 전혀 그런 흔적을 찾아볼 수 없어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무좀이라는게 한번 생기면 잘 낫지도 않고 생각보다 쉽게 재발하는 성질도 있어요.

그래서 평소 발 관리에 신경을 못썼거나 관심이 없었다면 생각보다 중요한 우리 발을 조금은 아껴주고 돌봐줘야 하지 않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시간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훨씬 이득이라는걸 잊지 말자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