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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현대 넥쏘 연비보다 중요한 사실들

by junggu 2021. 1. 20.

 

 

자동차도 친환경의 트렌드에서 자유로울 수 없듯이 테슬라의 전기자동차를 시작으로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차 현대 넥쏘는 전기차에 비해 아직까지 인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국내에서 유일한 수소차인 현대 넥쏘의 장점 중 하나인 연비부터 차량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들까지 요약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현대 넥쏘 보조금

 



차량을 구입할 때 차값도 목독이지만 취등록세에 이런저런 세금까지 합하면 상당한 지출이 발생하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죠. 하지만 넥쏘는 정부에서 지정한 무공해차량으로 보조금 지원 정책에 따라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환경보호에 일조 한다는 의미로 지원금을 지급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를 장려하겠다는 정부의 의도가 있는 것인데요. 정부에서는 전기차 및 수소차를 무공해차의 범주로 인정 함으로써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 무공해차 보조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 국고 보조금   :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국고보조금은 말 그대로 국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을 의미하여 2,250만원 동일하게 지원되며 지방보조금의 경우 지자체마다 금액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 거주할 경우 현대 넥소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2,250만원+지방 보조금 1,000만 원이 더해져 총 3,250만 원의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 6,890만 원 - 보조금 3250만 원 = 3,640만 원으로 차량을 구매하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물론 어떤 옵션 트림으로 구매를 하시는지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1. 전기자동차 성능 향상 유도 및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연비와 주행거리를 중점으로 두고 보조금 산정체계를 개선하여 보조금 차등 적용 

2. 저소득층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게끔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를 구매하게 되면 보조금액을 삼향하도록 하고 있으며 생애 첫차로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면 보조금 우선 지원하고 있음

3. 위장 전입으로 인한 보조금 부정수급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한 기간동안 해당 지자체 거주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보조금을 부정 수급한 사실이 적발될 경우 즉시 환수조치 진행

 


현대 넥쏘 차량 가격 

 

 



- 모던         

개별소비세 5.0% 적용시 세제혜택 후 68,900,000원
개별소비세 1.5% 적용시 세제혜택 후 68,900,000원

- 프리미엄 

개별소비세 5.0% 적용시 세제혜택 후 72,200,000원
개별소비세 1.5% 적용시 세제혜택 후 72,200,000원

 


프리미엄이 모던과 다른 점

 

 

 

1. 원격 스마트 보조
2. 19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3. 러기지 스크린
4. 와이드 선루프
5. 러기니 네트
6. 후측방 모니터
7. 서라운드 뷰 모니터
8. 휴대폰 무선 충전
9. ECM 룸미러
10. 220v 인버터
11. 스마트키 원격 시동
12.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13.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현대 넥쏘 연비 

 

 



공인 연비는 93.7 ~ 96.2km/kg 입니다. 수소차량이다 보니 다소 생소하실 수 있는데 쉽게 설명드리면 1회 완충에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609km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위의 정보는 공인연비이기 때문에 실제 주행 환경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요소들을 따져 본다고 하더라도 약 600km정도를 달릴 수 있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연비 효율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직까지는 수소 충전소와 같은 인프라망이 완벽하게 구축된 것은 아니어서 편의성이 떨어질 순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 주기에는 상당히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전기충전소에 비해 충전소 설치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근의 주민들이 반대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도시 외각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알려진 바에 의하면 3년 이내에 수소 충전소를 최대한 많이 전국에 설치해서 활성화를 시키겠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얼마나 활성화가 될지는 지켜봐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정부 지원금이 많이 나올 때 구매하는 것도 이런 부분들을 감안하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이니 정부를 등에 업고 빠르게 수소차량의 시장 및 인프라도 구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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