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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실구매가 및 보조금 2021 최신정보

by junggu 2021. 6. 16.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실구매가 및 보조금 2021 최신정보

 

 

여러분들은 전기차 브랜드 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전기차 판매량만 놓고 보면 압도적으로 전세계적 1위 브랜드가 바로 테슬라 입니다. 

 

테슬라에서 다양한 라인의 차량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실구매가는 얼마인지와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바로가기)

 

1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실구매가

2.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주행거리와 보조금 

3.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

4. 장점

5. 단점

6. 누릴 수 있는 혜택 정리

 

 

 

 

 

1.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실구매가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출시 가격 : 59,900,000원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취등록세 : 2,540,000원공채할인 : 130,000원차량 등록비 : 60,000원

서울시 기준 보조금 : 11,000,000원

 

실제 구매 구매가 : 53,365,000원

 

 

테슬라 정식 출시 가격은 6천만원에서 10만원 빠진 5990만원 입니다. 여기에 19인치 휠 옵션을 적용하게 된다면 1,929,000원이 추가로 발생하여 총 61,919,000원 입니다. 

 

현재 정책상 차량의 소비자 가격에 따라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급하고 있는 보조금이 다르답니다. 

 

 

정부 보조금 안내 

- 6,000만원 미만의 친환경 차량 구매시 지원금은 약 800만원
- 6,000~9,000만원대의 친환경 차량 구매시 지원금은 약 400만원
- 9,000만원 이상 차량은 친환경 차량이라도 보조금 없음 


지자체 보조금 

서울 - 400만원
부산 - 500만원
대구 - 450만원
인천 - 420만원
광주 - 500만원
대전 - 700만원
울산 - 550만원
세종 - 300만원
경기 - 400만원
강원 - 520만원
충청북도 - 800만원
충청남도 - 700~1000만원
전라북도 - 900만원
전라남도 - 720~960만원
경상북도 - 600~1100만원
제주도 - 400만원 

 

유의하실 부분

은 지역에 따라서 지자체 보조금 규모가 달라지기 떄문에 차량을 구매하려는 분의 현재 실 거주지가 어딘지에 따라서 지자체 보조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컬러에 따라서 실 구매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당 예시는 외장 컬러를 화이트로 계산했을 경우 이며 블랙 그레이 혹은 블루로 변경하실 경우 약 150~260만원 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과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이 있기 때문에 구매자의 실구매가는 더 낮아지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유가 바로 보조금 때문입니다. 이 보조금은 현재까지는 지급되고 있지만 언제까지 지원될지 모르는 상황이며 아마도 정권이 교체되면서 사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원금이 나올 떄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또한 해당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예비 오너들이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2.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주행거리와 보조금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 가장 눈여겨 보는 부분이 바로 '주행거리'일텐데요. 출시 초기에는 해당 모델의 주행 거리가 약 496km였으나 528km로 증가 하였으며 배터리 용량 역시 72kWh에서 85kWh로 18% 증가 했습니다. 

 

다만 모든 전기차가 그러하듯 외부 기온에 따라서 배터리 효율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상온에서는 528km로 주행거리가 긴 편이지만 저온, 즉 겨울철에는 약 50~60km정도 주행거리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대에서 최근 출시한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를 살펴보면 상온에서 약 400km 저온에서는 350km가 나오는 것을 보면 확실히 테슬라의 배터리 효율 및 기술력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가 아이오닉에 비해서 훨씬 더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지만 보조금 혜택은 더 적게 받는 사실에 대해서 의문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오닉5가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보조금 지원 정책 기준에 차량의 주행거리도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최대 700만원의 보조금과 에너지 효율 보조금이라는 명목으로 최대 50만원을 더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두 차량 모두 동일하게 대우 받지만 저공해차 보급 목표제 대상 기업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50만원을 추가 지원하는 이행 보조금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테슬라는 전기차로 저공해차를 제작하는 기업은 맞지만 저공해자 보급 목표제 대상 기업에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지원하는 해당 지원금을 수령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저공해차 보급 목표제란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업계를 저공해 자동차를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한 정책 입니다. 목표제에 포함되기 위한 조건은 최근 3년간 15인승 승용, 승합차 평균 판매량 4,500대 이상이어야 하고 09년도 15인승 이하 승용차 및 승합차 판매량이 4500대 미만인 소규모 자동차 판매사는 제외 됩니다. 

 

테슬라는 이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기 떄문에 보급 목표제 대상에서 제외 되는 것이죠. 

 

 

 

 

3.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

 

지금부터는 실제 차량 구매자들이 운행 이후 느낀 부분들을 요약 정리하여 장단점으로 분류 해보았습니다. 차량 구매 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1. 연비
2. 충전속도 및 충전효율
3. 주행성능
4. 주행거리
5. 자율주행


단점 

1. 고질적인 마감문제
2. 아쉬운 서비스 예약
3. 자율주행 셋팅의 미숙함

 

 

4. 장점

장점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모델 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연비 입니다. 이는 모든 전기차가 해당되는 부분인데 실제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를 구매하신 분들의 후기에 의하면 연료 충전비 보다 충전소를 이용하는 주차비가 더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봐야 3천원 미만이기 때문에 압도적인 장점임에는 변함 없습니다.

 

실제로 슈퍼차저가 유료화 되면서 한전기본료가 청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충전비용은 1년에 3만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월 2만원 이하의 수준이라고 하네요. 

 

 

슈퍼차저로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 입니다. 모델3 롱레인지 부터는 배터리가 75kw이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 걸린다고 하더라도 약 40분 이내로 완충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하지만 실 사용자들이 완충하는 경우는 잘 없기 때문에 80%이상 충전한다고 봤을 때 20분 내외로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모델3를 고집하는 분들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주행성능 입니다. 표준모드로 맞춰놓고 풀악셀을 밟게 되면 제로백이 4.6초 정도로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합니다. 

 

주행거리는 어떨까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충전 없이 약 400km를 주행 해보았을 때 배터리는 약 20% 정도 남아있는 상황이었기에 한국에서는 어디든 무충전으로 한번에 이동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겨율에는 외부 기온으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니 감안해야겠죠. 

 

 

 

 

5. 단점

테슬라가 예전부터 꾸준하게 제기 되어온 불만 중 하나는 바로 어설픈 마감처리 입니다. 저세상 단차라고 놀림 받기도 했었는데요. 

 

사람들이 단차에 예민한 이유는 아무리 차량을 완성도 높게 만들어 출시했다고 하더라도 단차가 안맞았을 때 느껴지는 어설픈 느낌은 생각외로 영향력이 크기 떄문입니다. 이는 만족도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가 차량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닌데 어설픈 느낌마저 받게 되면 돈 값 못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과거보다는 점점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는게 현재 민심 입니다. 

 

 

또 다른 지적사항으로는 정비 서비스 예약이 생각보다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실제로 예약하는 것 까지는 편리하게 되어 있으나 웨이팅 시간이 너무 길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보통 1~2개월 정도는 기다려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국산차의 A/S 인프라에 비하면 많이 아쉽긴 합니다. 

 

세번째 단점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상당히 앞서나가고 있다고들 알고 계시죠. 이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때 마다 자율주행 셋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 이것이 장점이라기 보다는 단점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업데이트를 하면 자율주행의 세팅이 약간씩 임의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자체를 좋지 않게 보는, 불편해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문제까지 있다면 매번 설정값을 새로 지정하기도 번거롭고 짜증나겠죠. 

 

 

 

 

 

6. 누릴 수 있는 혜택 정리 

 

테슬라는 친환경 자동차인 만큼 국내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관련된 글을 아래에 링크 걸어 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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