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주식 리딩방 사기 유형과 대처방법 2022

by junggu 2022. 4. 9.

워낙 요즘 주식 시장이 뜨겁다 보니 너도 나도 주식 투자에 뛰어드는데 초심자들은 정보고 없고 배경지식도 없으니 무턱대고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말에 혹해서 카카오톡으로 만들어진 주식 리딩방 사기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이 글을 반드시 읽어보세요. 

 

 

주식 리딩방의 원래 취지는 기업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수익을 높이고 싶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정보를 교류하는 수준의 방이었지만 최근에는 이를 악용해서 운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애꿎은 피해자들만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제 자세히 살펴 보시죠.

 

● 주식 리딩방 사기란
● 주식 리딩방 사기 유형 
● 사기꾼들이 주식 리딩방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방법
● 카카오톡 주식 리딩방 사기 대처방법 
● 주식 리딩방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주식 리딩방 사기?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단체 채팅방 같은 개념)을 개성해서 주식 정보를 교류 또는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모아놓고 방을 개설한 사람이 채팅방 참가자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며 어떻게 투자를 해야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전해주는 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 종목 추천 방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대부분 이 리딩방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이제 막 주식투자에 입문한 사람들이나 직접 알아보기는 귀찮고 정보는 얻고 싶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리딩방이 사기는 아니다

 

정말 좋은 취지로 만들어 져서 건전하게 운영되는 방도 있겠지만 입문자들의 절실함을 이용하기 위한 리딩방 사기가 극성이라고 합니다. 주식 입문자들의 절실함을 악용해서 소위 말하는 사기를 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이런 사람들을 자신들의 리딩방으로 유입시키기 위해서 대박주나 급등주를 추천해준다고 하지만 한번 더 침착하게 생각 해보면 뭔가 이상함을 느끼실 수 있을건데요.

 

호의에는 대가가 숨어있는 법

 

그렇게 종목 분석을 잘 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을 정도의 혜안과 통찰력이면 본인이 투자해서 수익을 벌어 들이면 되지 왜 애꿋은 사람들을 모아놓고 사기를 치려고 하는 걸까요? 한번쯤 생각 해본다면 수상한 부분들이 한 두가지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 주식 리딩방 사기를 당하는 이유는 정말 본인이 행운이 맞물려 우연하게 리딩방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고 착각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바람잡이에게 꼬여 입장한 경우도 있겠죠. 

 

 

주식 리딩방 사기 유형 

 

고급 정보를 준다는 조건으로 돈을 요구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을 잡아 준다는 방

개인정보 유출 

 

위의 방식 중에서 가장 많은 사기 유형이 바로 첫번째 입니다. 급등 종목을 이미 알고 있는 것 처럼 말을 꾸며 내면서 해당 종목을 알고 싶다면 유료회원가입을 통해서 가입하면 정기적으로 고급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고 유혹하는 것인데요.

유료회원가입비 30만원 지불하시고 100만원 벌어가실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는 단골 멘트죠. 

 

 

또한 이미 회원가입을 한 사람들의 이름을 공개하면서 수익 축하드린다고 보란듯이 공개하면서 피해자들을 유혹한 다음 자연스럽게 회원가입으로 유도하는 유형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급등할 종목을 찍어줄테니 성함과 연락처 그리고 한달에 얼마씩 회원가입비를 지불하라는 것이죠. 추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환불과 같은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애초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국 내가 스스로 주의해야

 

또한 사기꾼들은 겉으로 봤을 때 그럴듯한 기업에서 일하는 것 처럼 피해자들이 착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수많은 포장을 통해서 기만하고 있습니다.

 

00투자그룹이나 00투자연구소와 같은 그럴듯한 회사 이름을 마치 브랜드인것 처럼 내세우면서 공신력이 있는 것 처럼 홍보하지만 조금만 인터넷에 검색 해보면 진실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기꾼들이 주식 리딩방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방법

 

앞서 소개한 것 처럼 정기유료회원가입을 통해서 가입비를 요구하고 자신들이 회원가입 이전에 호언장담 했던 급등주 또는 대박주의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정확하게 짚어 준다는 것이 사실이 아님을 알아차리고 나서는 이미 피해자 입장에서 보호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기꾼들이 돈을 벌어들이는 방법 2번째는 주식 리딩방 사기꾼들이 먼저 특정 종목을 매수한 이후 해당 종목이 급등할 것이라며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나 모두 매수 포지션을 취하라고 말합니다.

 

 

 

 

 

결과는 불보듯 뻔하다

 

그 이후에 회원들이 매수를 하여 주가가 상승하면 사기꾼들이 미리 사두었던 주식들을 매도 해서 시세차익을 챙기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회원들 입장에서는 그들이 주식을 매입 해놨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눈뜨고 코 베이는 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법적으로 명백히 주가조작에 해당 되지만 처벌 자체가 솜방망이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도 유튜브나 카카오톡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주식 리딩방 사기 대처방법 

 

이미 피해를 입고 난 이후에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계획적인 사기라고 할 지라도 본인의 판단 하에 여러가지 조항에 동의한 이후에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느정도 본인 책임 여부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주식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잘 모른다면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일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의견을 판단할 수 있는, 사리분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배경지식은 책을 보고 공부를 해서라도 익혀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 리딩방 사기꾼들은 당연히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일반인에 불과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믿고 투자를 감행했을 때 손실이 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때때론 의도적으로 회원들의 손실을 통해서 본인들이 이득을 취하는 조작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정작 손실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손해배상 청구가 어렵기 때문에 책임을 묻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주식 리딩방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주식투자를 성공적으로 해왔던 사람도 절대 급등주, 대박주를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수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오르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개인 또는 집단이 100%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하지만 많은 피해자들은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믿음이 생기게 되고 사리분별을 못하게 되는 것이겠죠. 

 

대부분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입거나 리딩방에서 사기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욕심이 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확천금을 노리고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그 끝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투자마인드로 투자생활을 이어 나갈 것인지와 양보할 수 없는 본인만의 규칙을 세워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