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비트코인 리플 시세 전망 2022 요약 정리

by junggu 2022. 7. 18.

 

주식보다 더 핫한 투자시장이 바로 코인 투자 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선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한 치 앞도 모르는 게 코인판이라고 2022년도 비트코인 전망은 어떤식으로 흘러갈지 궁금하실 텐데요. 

 

지금부터 2022 비트코인 리플 시세 전망 및 핫한 키워드인 ETF도미넌스의 뜻 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만 꼼꼼하게 읽으시면 더 이상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보지 않으실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1. 비트코인 현재 상황

   ㅇ현재 상황

   ㅇ비트코인 점유율

   ㅇ너무 빠른 채굴 속도

 

2. 2022 비트코인 전망

   ㅇ비트코인 흐름 요약
   ㅇ2022년 성장 가능성

   ㅇ전문가 전망

   ㅇ 긍정적인 관점

 

3. 비트코인 ETF란?

   ㅇETF
   ㅇ비트코인 ETF

   ㅇ출시 가능성

 

4.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ㅇ도미넌스란?
   ㅇ비트코인 도미넌스 보는 방법1

   ㅇ비트코인 도미넌스 보는 방법 2

 

5. 리플 전망 - 소송 결과

 


1. 현재 상황

비트코인 현재 상황

 

2021년 12월 15일 비트코인은 하락장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하며 6,000만 원 대 안착을 향해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의 추가 상승 여력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가장 큰 주제는 채굴 가능한 코인의 총량 중 90%가 이미 채굴되었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외신에 따르면, 헤지펀드 , 중앙은행과 같은 거대 기업의 급격한 수요 증가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것을 볼 때, 공급 충격은 불가피하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게 곧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서 추가 상승이 힘들다고 보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점유율

 

공급량의 90% 이상이 이미 발행된 상태이며, 희소성이 높아질 만큼 높아진 상태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 공급량의 대부분이 판매 이력이 없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한몫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회사인 글라스 노드의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유통 중인 비트코인의 공급량 78%는 비유동성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발행된 비트코인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지만 대부분 팔 생각이 없는 소유주가 보유하고 있기에 사실상 공급의 한계에 이르렀다고 보는 것입니다. 

 

너무 빠른 채굴 속도

 

비트코인이 등장할 태초의 예상을 살펴보면 130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12년 만에 상당 부분 채굴된 것을 보면 대장 코인이라고 볼 수 있는 비트코인의 채굴이 예상보다 빨리 종결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만약 채굴 완료 시점이 앞당겨지거나 진행 속도가 정체될 경우 마찬가지로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가격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미국 경제채널인 CNBC는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이자 전자지급 서비스 업체인 블록체인 닷컴의 분석을 인용하면, 2140년 경에 채굴 완료를 전망했습니다. 

 

 

2. 2022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흐름 요약

 

2017년 전 세계적으로 투기 열풍이 불 때 급성장하여 몸값 5,000달러에서 20,000달러로 폭등하고 곧바로 80%의 하락을 정통으로 맞으며 암흑기를 겪은 바 있습니다. 

 

부활의 신호탄은 약 2년 후인 2020년 초반에 3월까지 6,000달러 수준으로 유지하다가 10월 10,000달러까지 상승했고, 2개월 후인 12월 만에 20,000달러 돌파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급등락을 거듭했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여 한 때는 68,000달러까지 기록을 했을 정도로 폭등을 하기도 했죠. 

 

2022년 성장 가능성

 

앞서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2022년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하셨을 텐데요. 시장 역시 우울한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페인 캐피털의 최고경영자인 페인은 야후 파이낸스에서 진행한 한 인터뷰에 의하면, 암호화폐 시장은 역사상 가장 큰 거품이라며 이제 투자시장을 넘어 도박 시장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찰리 멍거 버크셔 헤더웨이 부회장은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중국이 암호화폐를 금지한 것은 잘한 일이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의 전망

 

많은 가상화폐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들은 산타랠리의 가능성이 낮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타랠리란, 성탄절 부근을 기점으로 이듬해 초반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연말 보너스의 증가로 인해 소비 지출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기업들의 이윤이 증대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 영향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데요.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각 국의 공격적인 양적완화가 이뤄졌고,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일종의 디지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기도 했었으나 넘치는 유동성을 바탕으로 시장에 자본이 밀려오면서 시세 상승을 이루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한 테이퍼링 악재까지 겹치면서 대부분의 암호화폐 시장이 죽을 쑤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인 인베스트 연구소는 오미크론의 출현으로 증시부터 코인까지 영향을 받았으며 인플레이션 대응 기조 변화와 테이퍼링 시기 조절 및 금리인상과 같은 여러 악재들이 발생하면서 큰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 제로는 아닐 것

 

앞서 설명한 것처럼 산타랠리 수준에는 못 미치더라도 시세 반등의 가능성이 완전히 제로는 아니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요인은 비트코인 시세가 미국 증시와 동조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점 때문인데요. 쉽게 말해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으며 함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작년 코로나 기간 동안 글로벌 증시 및 미국 증시가 대폭락 할 시점에도 대체 투자처로 코인이 각광을 받으며 각 국의 양적완화 기조에 의해 시세 급등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마이클 맥글론은 '내년 비트코인은 1억대를 넘어갈 것이다'라고 전망하기도 했으며 암호화폐 거래소 이코넥스의 저스틴 디애너 선 매니저 역시 '지금이 매수 기회'라고 확신에 찬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3. 비트코인 ETF란?

ETF란?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특정 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오르내리는 펀드를 말합니다. 다른 펀드와의 차이점은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으로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펀드로 원자재, 채권, 주식 등 다양한 자산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ETF가 특정 자산을 기반으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라면,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에 연동된 자산들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직 세상에 없는 투자 상품입니다. 

 

만들어지기 힘든 가장 큰 이유는 기초 자산의 가격이 신뢰성 높은 기관을 통해 산출되어야 하는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 화폐들은 이런 부분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현존하는 ETF 상품들은 대부분 신뢰성 높은 기관들이 산출한 기준으로 구성된 상품들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고, 포트폴리오 구성 자체도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검증되지 않은 기업들로 구성된 상품이라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돈을 투자하기 상당히 꺼려질 것이며 상품성 자체의 문제도 지적받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 ETF를 만들 명분이 없다는 것이죠. 

 

출시 가능성

 

하지만 가능성이 제로는 아닙니다. 애초에 비트코인 자체도 기존의 화폐에 비하면 상당히 신뢰도, 인지도가 낮았음에도 현재 이렇게 까지 성장한 것을 보면 가능성이 제로라고 보긴 힘들겠죠. 

 

ETF 승인을 받기 전 암호화폐 시장의 조작 방지를 위한 확실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다면 충분히 출시 가능성도 존재하며, 투기가 아닌 투자라는 인식이 팽배해질 때 충분히 출시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쉬운 문제들은 아니기에 웬만큼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봅니다. 

 

4.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도미넌스란?

 

ETF만큼 많이 보이는 게 비트코인 도미넌스입니다. 비트코인의 전체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신호 또는 시그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매수와 직결될 정도의 지표로 보기는 힘들지만 중장기 투자자와 트레이더들에게는 참고할만한 지표 정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과거 도미넌스에 눈에 띌 정도로 바뀔 때 비트코인 역사상 큰 이슈들이 발생하는 시점과 맞물리는 부분도 주목할만한 부분이죠. 

 

보편적으로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경우는 비트코인 위주의 단독 상승이 많으며 예전 대비 많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더리움과 같은 메이저 알트코인이 동반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여 도미넌스의 동태를 꾸준히 살피는 것 또한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보는 방법 1

 

첫 번째 방법은 트레이딩 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종목명에 btc.d라고 검색하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표를 대입하여 흐름을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보는 방법 2

 

코인마켓 캡에서 첫 화면 상단에 파란 글씨로 dominance라 쓰여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봉차트나 지표를 직접 확인할 순 없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하게 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알트코인의 도미넌스 변화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5. 리플 전망 - 소송 결과 

사라질까, 떡상할까

 

리플 소송이 꽤 오래 지속되면서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현재 상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플 상장폐지 핵심 내용 정리 2021년 12월

리플 상장폐지 핵심 내용 정리 2021년 12월 2021년 12월 기준, 시가총액 8위의 암호화폐인 리플의 소송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존폐 여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소송의 진행 상황은

junggutv.tistory.com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포스팅은 참고, 재미로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