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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와 뜻 총정리 2022

by junggu 2022. 8. 23.

의외로 메타버스가 뭔지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래 산업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어렴풋이 알고 있어서는 곤란합니다. 이 글을 모두 읽는다면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와 뜻에 대해 알 수 있으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어떤 기업들이 떠오르는지도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미래가치에 투자하는 것 만큼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는 투자방법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잘 모르고 무작정 뛰어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고 그 책임은 온전히 무지했던 스스로에게 있으니 꼭 이번에 개념을 익혀 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바로가기)

1. 메타버스란? 개념 이해하기

2.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3.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장세를 살펴보면 미래 먹거리로서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도 어느정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 마인크래프트
  • 로블록스
  • 제페토
  • 포트나이트
  •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
  •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 구글 스타라인

 

1. 메타버스 뜻과 활용성

 

Meta + Universe 개념 정의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탄생한 신조어 입니다. 사실 꽤 예전부터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존재 해왔지만 최근 몇년 사이에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뜻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합친 공간을 의미하며 사물인터넷과 같은 ICT 기술을 결합하여 사람이 느낄 수 이쓴 감각을 총 동원하여 현실감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미디어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주로 보던 가상현실 세계를 구현한다는 것과 유사한 점이 많은데,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공간 내에서 '경제활동'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메타버스에서 경제활동을?

 

사실 가상공간은 예전부터 존재 해왔습니다. 바로 '게임'이라는 카테고리 내에서요. 나를 대신할 캐릭터를 생성하고 그 캐릭터로 플레이 하는 가상공간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이제서야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경제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가상공간 내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도 있고, 기업의 의뢰를 받아서 작업을 대행해주는 전문적인 업체들 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그 안에서 기업을 대표하는 아이템이나 건물을 짓고, 유저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면서 수익금을 창출하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직업 생태계를 꾸릴 수 있는 요소들은 무궁무진 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 

 

제페토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블록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과 애플, 삼성 같은 대기업이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이유 

 

한 기사에 의하면 세계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서 활동하는 16세 소년 애먼린저의 경우 친구와 게임 속 감옥 탈출 게임을 구현하여 억대의 수익을 창출한 사례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도 아바타 의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 렌지는 월 평균 1500만원의 수익을 낸다는 기사 뜨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 수 있는 트렌드

 

이런 부분들만 봐도 개인이 움직이는데 이렇게 큰 돈이 오간다면, 기업이 뛰어들었을 때는 얼마나 큰 시장경제가 형성될지 아직까지도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Z세대라 불리는 어린 친구들이 지금 메타버스 플랫폼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고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즐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래가치는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어떤 컨텐츠들을 즐길 수 있을까요? 

 

위의 플랫폼들이 어떤식으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예상을 취합 해보면,,,시장 초기에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추후에는 유튜브 내에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는 유튜버들이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고, 유튜버라는 직업 하나가 생겨나면서, 기획자, 편집자, 광고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거대한 생태계가 탄생했죠. 

 

  • 메타버스가 유튜브의 뒤를 이을지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의 경우, 유저가 로블록스 속 게임 컨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다른 게이머들은 유저들이 만든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입장권을 내고 게임을 즐기게 되는데요. 

 

이 입장권이 현금으로 구매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소비와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이에요. 이 외에도 로블록스 속 개인이 캐릭터에 입힐 수 있는 옷이나 아이템을 만들어서 판매하기도 한답니다. 

 

- 웹소설

- 영상 컨텐츠

- 캐릭터 의상 제작

- 게임 제작

- 게임 속 공간 제작

- 웹드라마 

 

대표적으로 메타버스에서 현재까지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들은 위와 같습니다. 저런 생산 활동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수요자들이 많다 보니 기업들도 시장 선점을 위해서 뛰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은 어떤게 있을까요? 

 

메타버스 플랫폼 어떤게 있을까

 

위 본문의 내용을 먼저 살펴보신 후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플랫폼 바로가기
마인 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네이버의 제페토
앤비디아 엔터프라이즈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구글의 스타라인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 및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는 샌드박스 장르의 비디오 게임 입니다. 2011년에 출시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채광과 제작을 하는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정해진 목적과 스토리가 없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스토리와 룰을 만들어 가는게 마인크래프트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약 2억 장 이상 판매기록을 세우면서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이기도 합니다. 평균 이용자수가 약 1억~1억 5천만명 가까이 되니까요. 

 

게임의 참여자들이 직접 만들어 나가는 자동적인 공동체의 의미를 지닌 메타버스라고 부르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타버스 관련주 바로가기

 

로블록스
로블록스

로블록스 

 

로블록스 또한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하게 오픈월드 샌드박스 롤플레잉 게임으로 89년도 맥OS용으로 처음 발표된 교육용 2D 물리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이 시초가 되어 현재의 로블록스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06년도에 정식발매를 하고, 롤플레잉 외에도 FPS나 탈출, 레이싱과 같은 다양한 게임 장르들을 로블록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가상공간이 구현되어 있는데요. 

 

유저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은, 주로 게임 컨텐츠를 제작하고 다른 유저들이 자신들의 게임을 즐기기 위해 입장권을 구매할 때 수익이 발생 합니다.

 

또 다른 방식으로는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의상이나 아이템을 제작하여 유저를 대상으로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페토
제페토

제페토

 

네이버Z에서 운영하는 제페토는 과거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같은 개념이 3D로 구현 되었다고 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차이점은, 게임 내 다양한 즐길거리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소통을 위한 공간 보다는 함께 즐기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가상 공간의 느낌이 강합니다.

 

  • 수익 창출까지 가능해, 새로운 직업의 등장

 

제페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은 로블록스와 유사하게 아바타에 입힐 수 있는 옷이나 악세서리를 유저가 직접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하여 소질이 있는 유저들은 기업의 의뢰를 받고 브랜드 전용관 같은 맵을 제작하고 광고비를 받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루이비통, 구찌와 같은 명품 브랜드부터 SM, JYP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 까지 가세하여 더욱 이슈가 된 바 있습니다. 

 

제페토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타버스 관련주 바로가기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에서 제작한 3인칭 슈팅 게임으로, PVE 콘텐츠와 PVP 컨텐츠인 배틀로얄 모드 그리고 포크리 모드 3가지를 제공하는 게임 입니다. 

 

포트나이트는 전 세계 이용자가 2020년 기준으로 3억 5천만명을 넘었으며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선수와 연예인들이 포트나이트 게임의 열광적인 팬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해외 인지도는 압도적

 

일각에서는 넷플릭스의 최대 라이벌은 HBO가 아니라 포트나이트다 라고 말한 바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의 10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가, 또래들과의 소통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기 떄문입니다.

 

쉽게 말해, 10대들이 즐기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한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NS는 단순히 사람들간의 소통을 주요 컨텐츠로 삼았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 게임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된 것입니다. 

 

  • 단순 전투 게임에서 소통의 장으로

 

포트나이트 역시 초반에는 전투를 위한 맵만 존재 했으나 추후에는 '파티로얄'이라고  평화 지대를 추가하면서 전투를 하는 배틀 게임에 공격적인 행위가 금지되는 비무장지대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본격적인 소통 플랫폼의 자리를 구축하기 시작 했습니다. 

 

'누군가와 전투를 통해서만 스트레스를 풀게 하진 않겠다'는 슬로건으로 '함께 놀고 즐기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공간으로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엔비디아-엔터프라이즈
엔터프라이즈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

 

GTX 2021 행사에서 엔비디아가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공개하여 이슈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는 기업을 위한 엔비디아의 메타버스 플랫폼 입니다. 

 

전 세계의 3D 디자인 팀이 가상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한 플랫폼으로 사용자끼리 공유했던 작업이나 이력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이 어떤 업무를 했는지 경로 파악도 100% 가능하다고 합니다. 

 

  • 게임보다는 커뮤니티 플랫폼에 가까운

 

게임 보다는 비즈니스 플랫폼에 가까운 엔터프라이즈는 일반 개인 보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개발하고 있는 느낌이 강하며 현재는 세계 최대의 마케팅 서비스 조직인 WPP에서 엔비디아 옴니버스 플랫폼을 미리 체험 중이라 합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실제 공장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 트윈이 필요한 산업군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페이스북-호라이즌
호라이즌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앞서 소개한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역시 비즈니스 메타버스 플랫폼 입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회의실인 '호라이즌 워크룸'을 공개하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업 중 하나인 페이스북에서 공개적으로 연구개발을 발표했다는 것은 시장 선점을 위해 총력을 가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은데요. 

 

  • 점저 더 리얼해지는 가상 공간

 

공개한 호라이즌 워크룸은 VR기기인 오큘러스 VR 고글을 끼고 입장하는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고 아바타로 회의 및 PPT 발표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내 직원들의 경우 사생활이나 폭력적 컨텐츠 노출이 우려된다는 목소리와 VR 헤드셋 판매율 높이려는 상술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페이스북을 대체할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하니 조금 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구글-스타라인
스타라인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 스타라인

 

구글은 개발자 행사에서 구글 I/O 2021을 통해 손으로 만져질 것 같은 생생한 3차원의 영상 채팅인 '프로젝트 스타라인'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구글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창문처럼 보이는 곳에 앉아 실물 크기의 3차원 영상을 통해 다른 사람과 생생하게 대화하고 눈도 마주치는 영상을 공개 했는데요. 

 

  •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구글은 과연 선점할 수 있을까? 

 

이는 마치 누군가 옆에 앉아서 이야기를 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해준다고 합니다. 구글은 고해상도 카메라와 깊이 센서로 촬영한 이미지를 합친 후 100배로 실시간 압축 전송하여 이 기술을 구현 했다고 하는데요. 

 

구글의 스타라인의 경우 비즈니스로 활용될 수 있거나 혹은 SNS의 업그레이드 버전 정도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구글 스타라인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타버스 관련주 바로가기

3.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관련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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