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교통사고 합의금 후기 (경미한 교통사고) 2022년

by junggu 2022. 5. 23.

의외로 많은 분들이 교통사고 이후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처음 겪는 일이다 보니 덜컥 상대방의 요구에 합의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겪는 경험이다 보니 당황스럽기도 하고 정확한 절차를 모르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직접 겪은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후기를 통해서 여러분 또는 가까운 지인이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다면 최소한 아래의 내용은 숙지해야 눈 뜨고 코 베이는 상황을 모면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과 많이 받는 방법 2022


목차 

 

1. 교통사고 발생

 

2. 합의 전 필독

 

3. 교통사고 합의금 후기

 

4. 후유증은 미리 알 수 없다

 


1. 교통사고 발생

교통사고는 후유증

  • 출근길에 경미한 교통사고
  • 사고 당시 몸은 멀쩡함
  • 약간의 차량 파손 수준

2개월 전 출근길에 경미한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뒤에서 상대방이 제 차량의 뒷부분을 박은 상황이라 과실은 상대방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가벼운 접촉사고여서 딱히 치료는 필요치 않다고 판단하여 대물 접수만 요청했으나, 사고 당일 오후부터 몸이 쑤시기 시작하더니 허리와 목이 불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판단

  • 가급적 사고와 동시에 치료받는 게 최선
  • 교통사고는 후유증이 높은 사고
  • 사고 직후 병원은 정형외과로

결국 오후에 가까운 교통사고 전문 정형외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았으며, 정형외과로 간 이유는 접촉사고인 만큼 혹시 모를 후유증의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정밀 검사가 가능한 병원이 적합합니다.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의 경우에도 교통사고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 있으나, 정형외과에서 다루는 검사 장치 및 시설은 갖출 수 없기에 사고 이후 최초 병원은 정형외과를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치료에만 집중

  • 치료비 걱정말고 치료 및 검사 진행
  • 꼭 한 곳에서만 검사해야 할 이유는 없음
  • 가능하면 MRI까지 하는 것을 추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일단 치료에만 집중하셔도 됩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과실이 상대방이 높다면 갑과 을의 관계에서 내가 갑이 됩니다. 치료비, 진료비 및 영업손해 부분은 걱정 마시고 검사와 치료 먼저 받으세요. 

 

검사는 의사 진단 후 판단 여하에 따라 결정 되겠지만 CT 또는 X레이 촬영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MRI 검사에서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용 걱정 말고 MRI 검사까지 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2. 교통사고 합의 전 필독사항

 

 

합의금을 많이 받아야 하는 이유

교통사고 합의금을 최대한 많이 받아야 하는 이유는, 합의 이후에 후유증으로 치료 시 비용 부담을 그 합의금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후유증이란 게 언제, 어떻게 발현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최대한 합의금을 많이 받아두는 것이 안전하겠죠. 하지만 상대방 보험사 측에서는 최소한의 합의금으로 합의를 시도할 것입니다. 

 

무조건 입원 치료

통원치료를 할지, 입원 치료를 할지는 의사의 판단하에 결정되지만, 대부분 입원을 희망한다고 하면 입원을 시켜주는 병원이 많습니다. 

 

반드시 입원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통원치료보다 입원 치료가 병원비 및 치료비가 더 많이 나오기에, 상대방 보험사 입장에서는 최대한 합의금을 많이 줘서라도 하루빨리 합의하기를 원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합의하기 더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합의 전 유의사항

입원이 아닌 통원치료를 한다면 상대측 보험사는 덜 아프구나라고 판단합니다. 거기에 통원치료까지 꾸준히 다니지 못하고 빼먹게 된다면 통원치료가 절실하지 않구나라고 판단하여 또 안 아프다는 판단을 내립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들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 진료기록 열람 동의서인가? 환자의 진료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동의를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올 수 있는데요. 이는 절대 해주어선 안됩니다. 

 

보험사 측에서도 자문위원? 자문의사가 있는데, 진료기록을 열람하게 동의해준다면 진료 기록을 보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판을 짜기 수월해지기에 절대 동의해주어선 안됩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자영업자의 경우 치료를 받느라 영업손해가 발생하면 이 부분도 합의금과 별도로 상대측 보험사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의 경우 입원 치료를 위해 휴가를 냈을 경우 이 부분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관련된 자료들은 잘 챙겨 놓으셨다가 정당한 요구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3. 교통사고 합의금 후기 

 

 

입원 치료 다음날 합의 전화 옴

입원 치료를 시작한 다음날 바로 상대방 보험사에서 합의 요청 연락이 와서, 일단 몸이 아프니까 치료를 좀 받고 추후에 통화하자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통사고 합의가 처음이 아니라 대충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알고 있었으나 이번 담당자는 뭐가 급한지 하루가 멀다 하고 문자에 전화질을 하더라고요. 

 

일단 나중에 통화하자고 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으며 3일 정도 치료에만 집중했었습니다.

 

합의금은 절대 먼저 꺼내지 마세요

합의금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것은 불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어서, 먼저 합의금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급한 쪽은 상대방이라, 합의금을 먼저 제시하더라고요. 

 

하루에 한 번씩 전화가 왔었는데, 여러분도 가능하면 3~4번 정도 전화가 왔을 때 합의와 관련된 내용을 나누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목표 합의금을 350~400 정도로 잡고 넌지시 그 정도를 원한다고 말하시면 됩니다. 합의금과 관련해서는 조정을 할 마음이 없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이셔야 합니다. 

 

상대방은 협상 전문가

그들은 최소한의 합의금으로 협상을 하루빨리 종결하려는 것이 목적이지, 내 건강과 추후에 발생할 후유증에 대한 치료까지 염두에 두고 합의를 해주려 하지 않습니다. 

 

그게 곧 그들의 실적과 연결되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죠. 그래서 내 건강과 안전은 내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상대측 보험 담당자가 무례하거나 대화가 잘 안 된다고 느끼면 방법이 있습니다. 

 

금감원에 민원을 넣고 상대보험사에 연락하여, 담당자가 말이 안 통하는 듯 하니 다른 사람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하세요. 합의금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이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제제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는 감정소비하지 말고 이 방법을 사용하세요. 

 

380만 원에 합의

입원 치료는 총 7일 정도 받았으며, 수 차례 합의 요청 전화에 완고한 태도로 일관하다 6일 차 되는 날에 합의금을 450 받아야겠다고 말했으나 힘들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그리고는 어느 정도 생각하느냐고 되물었고, 350을 제시하길래 380 이하로는 생각해본 적 없고, 그 이하로 제시를 할 생각이라면 더 이상 전화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다음 날 380만 원에 합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제가 자영업자였다면 휴업손해까지 청구하여 별도의 보상금을 더 받았을 것입니다. 

 

 

4. 후유장애는 알 수 없다

어느 날 갑자기 아파올 수도

교통사고가 후유증이 심한 이유는 예상치 못한 충격을 받기 때문입니다. 긴장이 완전히 풀어진 상태에서는 작은 충격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통사고가 후유증이 큰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어떤 고질병이 생겨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최대한 합의금을 많이 받으려 노력하는 것은 피해자 입장에서 정당한 요구이자 올바른 자세입니다.

 

380만 원의 합의금

금액이 많아 보일 수도 있지만 사람 일은 한 치 앞도 알 수 없기에, 훗날 문제가 생겨도 그 책임은 온전히 협상을 결정한 현재의 내가 지어야 합니다.

 

이러한 협상 태도는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정당한 요구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항상 협상 이전에 갑과 을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면 휘둘리지 않고 차분하게 협상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큰 교통사고의 피해자라면 전문 변호사를 선임하여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훨씬 이득임을 잊지 마세요. 

 

선임료가 발생하지만 전문 변호사는 훨씬 더 많은 금액을 빠짐없이 받아주기 때문에, 선임료를 제하더라도 개인적으로 협상을 하는 것보다 큰 금액으로 합의를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겪는 상황에 눈 뜨고 코 베이는 경우를 많이 봐와서 경험담과 아는 내용을 간추려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과 많이 받는 방법 2022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과 많이 받는 방법 2022 평생 살면서 교통사고는 많아야 1~2번 정도 겪는 반면, 경험이 없어서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하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