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결로현상 해결방법 꿀팁

by junggu 2021. 1. 8.

결로현상 해결방법 꿀팁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한파로 인해 벽에도 결로현상이 발생할 때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무식하게 해결하려고 하면 정말 스트레스 받으실 수 있으니 제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결로현상 해결방법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도시에 살면 상대적으로 결로현상을 겪을 일이 드물긴 한데 특히 반지하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은 벽에 결로가 생기기 시작하면 곰팡이가 슬기 시작하고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가능하면 괜히 반지하는 피하라고 하는게 아니죠. 요즘에는 군대에서도 환경이 많이 좋아져서 이런 결로 현상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이 많은데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결로현상 원인과 해결방법



결로현상이 뭔지 알아야 더욱 효율적인 관리 역시 가능할텐데요. 결로현상은 겨울철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하게 발생할 때, 즉 한파 주의보나 경보가 발생했을 때 실내의 공기층에 습기가 차는 것을 의미하며 문제는 이 습기가 벽지에 스며들면서 곰팡이를 슬게 만들고 쾌적하지 못한 실내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더욱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죠. 원인을 간단하게 정리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열 구조가 엉성한 경우 



단열이 탄탄하게 잘 되어 있다면 애초에 결로가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내장 단열만 신경쓴다고 해서 될 일은 아니고 외장단열 까지 꼼꼼하게 설계되어 있어야 결로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수익형 주택단지가 많이 만들어 지면서 수익률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건축비를 절감하고자 싼 단열재를 쓰는 경우가 많죠. 결로 현상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환기가 잘 안되는 경우 



그래도 지상층이 그나마 환기가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습도 조절에 유리할 수 있지만 지하 또는 반지하의 경우에는 겨울철에 정말 답이 없긴 합니다. 습도를 조절하려고 하루종일 보일러를 땔 수도 없는 노릇이니까요.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은 환기를 시키는 방법 입니다. '창문을 열어 보세요' 라고 얘기 해주시는 분들이 많던데 사실 효과적이지 못한 방법 입니다. 그렇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면 너무 좋겠지만 결로가 계속 생긴다고 해서 하루종일 환기를 시킬 수도 없을 뿐더러 반지하의 경우에는 창문을 열어 놔도 효과적이지 않을 거에요. 

 



30분 정도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키주면 결로현상이 해결될 것 같이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해보셨는지 궁금하네요. 절대 해결되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방은 방대로 차가워지고 습한건 여전해요. 추운 날씨에 축축한 벽지가 잘 마를리가 없잖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가장 좋은 것은 이런 고충을 겪기 이전에 예방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애초에 집의 단열구조가 좋은 방이나 집을 선택해서 입주 한다거나 가급적 반지하는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에도 답이 없어요. 

하지만 이미 입주한 이후에 결로 현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고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실 확률이 매우 높을거라 생각해서 제가 직접 해본 해결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미니멀 리스트



환기가 원활하게 되지 않고 단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집이 습한 결과 결로까지 생기는 집에서는 가급적 많은 짐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결로가 생기는 공간에 짐까지 대책없이 많아버리면 아마 스트레스는 몇배나 높아질 거에요. 

결로가 생기는 부분 주변에는 왠만하면 싹 다 치워놓으시는게 그나마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이니 먼저 이렇게 해주세요. 


2. 제습기



보통 결로가 생길 정도면 제습기 정도로는 해결책이 되지 못할 수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최대한 집을 건조하게 유지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니까 꼭 하나쯤 장만하셔서 가동시키길 바랍니다. 겨울철에 많이 건조해서 가습기를 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결로 현상을 부추기는 지름길 입니다. 



3. 욕실

 


샤워를 하고 나서 욕실 문은 절대 열어두지 마시고 창문을 열어 두시기 바랍니다. 환기구가 있다면 작동 시켜서 수증기를 밖으로 빼내시는게 좋겠죠. 창문도 없고 환기구도 없다면... 애도를 표합니다. 


4. 벽지 뜯기



결로현상으로 인해 가장 힘든 부분은 습한 공기도 아니고 뭣도 아닙니다. 바로 곰팡이가 최대의 스트레스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극단적이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주변에 물건을 싹 치우고 벽지를 뜯어 버리시는 겁니다.  그렇다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지미나 제거하기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곰팡이를 닦아내실 땐 꼭 마른 걸레를 사용 해주시구요. 



5. 단열 벽지



일반 벽지는 수분을 머금게 되면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반면 단열 벽지는 그나마 좀 잘 버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열벽지를 붙여 놓으면 그 위로 결로가 생기기도 하는데 마른걸레로 쉽게 닦이니까 역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어요. 


6. 난로 



직접적으로 해당 부분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들로 알려드린 방법 중 가장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라 저도 이 방법을 통해서 해결하곤 했었는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드라이기나 열풍기도 좋다고 하는데 아직 그 두가지는 써보지 않았네요. 결로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의 규모가 작다면 시도해볼 만 하지 안않을까 싶어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먼저 곰팡이 제거제를 통해서 곰팡이를 싹 제거 해주신 다음 열을 가해서 바짝 말려주시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데


중요한 부분은 물기만 제거하고 끝내실 게 아니라 꽤 오래 쬐어 주셔야 한다는 것인데요. 왜냐면 수분을 머금는 게 벽지만 그런게 아니라 벽 자체가 머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벽이 먼저 수분을 머금고 차고 넘쳐서 벽지까지 스며들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벽을 조져 주셔야 합니다. 

난로를 활용하신다면 앞에 켜놓으시고 장시간 쬐어 주시고 드라이기로 하시는 분들은 집중적으로 결로가 발생하는 부분에 열을 가해 주세요. 이렇게 며칠간 반복하시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사람 할짓이 아닙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죠 뭐. 살긴 살아야 하니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 방법 및 자격

전기 손난로 추천 아이템 TOP 3

욕실 난방기 추천 TOP 3

가정용 온풍기 합리적인 구매요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