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아이폰13 장점과 단점 및 직접 써본 후기 - 자급제 구매처 추천

by junggu 2022. 8. 22.

아이폰13을 살지, 아이폰14를 존버탈지 고민 중이라면 이 글의 내용 정도는 읽어보시고 고민 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결정을 수월하게 도와드릴게요. 1년 간 직접 써보며 느낀 아이폰13 장단점을 하나씩 살펴보시죠.

 

 

개인적으로 아이폰13은 현재 애플에서 공개한 기술력의 안정성을 높인 '완성형'에 가깝다고 보고 있으며, 올해 출시될 아이폰14의 경우 디자인을 비롯해서 다양한 변화를 주어 '세대교체'를 노려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14의 루머 및 최신소식이 궁금하다면 아이폰14 루머/출시일/사전예약 일정

 

아래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시면 카톡 전용으로 사전예약 성공 노하우와 사전예약 일정 및 최신 정보를 카톡 알림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카톡 채널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txktxdb

 


목차 (바로가기)

 

1. 아이폰 13 장점 

2. 아이폰 13 단점

3. 아이폰 13 가격

4. 아이폰 13 자급제 구매처 바로가기 

5. 애플 연말 페스티벌 할인행사 바로가기

 

관련글

 

아이폰14 존버 가치 있을까 출시일 및 유출정보/예상가격/디자인

자급제폰 개통방법 및 장단점 2022 자주묻는 질문

 

 

1. 아이폰 13 장점 

 

현재 아이폰13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아이폰11에서 12로 넘어가면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 및 스펙과는 다른, 제대로된 세대교체를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인데요. 도대체 어떤 부분들이 새롭게 추가되길래 이러한 기대감이 생긴 걸까요?

 

1. 디자인 

 

개인적으로 큰 변화가 없으면서도 디자인이 예쁘다고 느껴지는게 신기한것 같습니다. 특히 경쟁사의 플립3에 적용된 색상이 대부분 호평을 받으면서 아이폰13의 색상도 잘 나와주길 바랬는데요. 

 

출시된 아이폰13 미니, 프로, 프로맥스에 적용된 색상을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아이폰13 mini - 핑크와 블루

 

 

미드나이트와 스타라이트

 

 

 

아이폰 13 mini 레드

 

시에라블루, 실버

 

골드, 그래파이트

 

A15칩셋 탑재

 

A15칩셋이란 컴퓨터로 치면 속도 및 전체적인 컴퓨터 성능을 결정짓는 CPU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칩셋의 성능이 뛰어날수록 데이터 처리속도 및 성능을 향상시켜주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서 칩셋의 성능이 뛰어날수록 스마트폰이 고성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칩셋의 성능이 뛰어날수록 배터리 효율도 증가하는데 이는 배터리 수명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수명을 더욱 늘려준답니다.

 

확실히 칩셋의 성능이 더 개선되어 전력효율이 높아진 탓인지 배터리가 더 오래가는 느낌이 들었어요. 굿굿

 

아이폰11 이전 모델을 쓴다면 강추

 

뿐만 아니라 갈수록 요구사항이 높아져 가는 어플 및 고사양 모바일 게임 또는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을 오랫동안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으려면 칩셋의 성능은 필수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한답니다. 

 

칩셋이 뛰어나면 갤러리에서 고용량의 동영상을 불러오는 속도도 매우 빠를 것이며 여러가지 잔잔한 로딩시간들이 모두 축소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별거 아닌 듯 하지만 의외로 사용자의 쾌적함에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많은 제조사들이 칩셋 개발에 열을 올리는 것이죠. 

 

2. 역대 최대 저장공간 제공 

 

프로부터는 최대 1TB 저장공간을 지원합니다. 이는 4k를 비롯한 고용량 동영상 및 초고화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카메라 기술이 발전하면서 저장공간이 너무 부족하다는 판단을 내린 듯 합니다. 

 

또한 어플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기가 바이트 급으로 저장공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이는 시대 흐름상 언젠가는 선보이게 될 부분이었기도 합니다. 

 

물론 이번에도 외장메모리 카드를 지원하지는 않고 이는 호환에 따른 안전성 문제 때문인 듯 보입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용량팔이로 느껴져서 아쉽긴 합니다. (이제 삼성도 미지원 ㅠ)

 

3. 인물 동영상 모드 지원

 

아웃포커싱

 

아이폰의 전작들을 살펴보면 카메라 기능 중 '인물 사진 모드'라는 것이 있는데요. 해당 기능은 포커스를 잡은 피사체를 제외한 배경을 흐리게 함으로써 사진 속 대상이 더욱 부각되는 카메라 기능 중 하나 입니다. 

 

이 기능이 동영상 촬영에도 지원되어 한층 더 고퀄리티의 영상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최근에는 박찬욱 감독이 아이폰13으로 단편영화 '일춘몽'을 촬영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13-영화-박찬욱-일춘몽

 

아웃포커싱 기술이라 불리는 이 기능이 동영상 촬영에도 적용된다면 일반인들도 고퀄리티의 영상 촬영이 쉽게 가능해 지면서, 일상 및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더욱 퀄리티 높은 영상을 남길 수 있게되어 좋았어요. 

 

애플의 색감과 카메라 기능의 시너지는 써보시면 분명 만족스러우실겁니다. 이렇게 새로운 기능이라기 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방향성 좋아요!

 

4. 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 성능 

 

아이폰 13 프로의 카메라 성능은 가히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프로들이 사용하기에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디지털 카메라의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카메라 센서의 크기가 더욱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 만큼 기술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이 강화되었고, 야간 사진 촬영시 더욱 선명하고 밝게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역광 촬영도 수월해 졌으며 영상 촬영 시 인물인식 기능이 강화 되었고 자동초점 기능 또한 만족스러운 수준 입니다. 

 

5. 성능 - 스펙 

 

사람의 뇌와 같은 역활을 하는 부품이 바로 칩셋 입니다. A15 칩셋이 탑재되었으며 전작인 아이폰12에 비해 압도적인 스펙 향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세대교체라고 하기에는 다소 미미하긴 하나, 애플의 최고, 최신 성능의 칩셋인 만큼 현존하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칩셋 중 압도적인 1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아이폰12 만으로도 부족함이 없겠지만 그래도 13은 싱글코어 약 8%, 멀티코어 약 13%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으며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체감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급제 할인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이런 할인 정보를 모르고 구입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단점 보완 

 

이번 13은 전작의 부족한 부분들을 대부분 보완한 상태로 출시했기에, 사실 13이라는 타이틀 보다는 아이폰12S가 더 적합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12를 쓰고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지만 11 혹은 그 이전 모델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13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확실히 좋아진게 체감 됩니다. 

 

6. 방수 지원 

 

 IP68등급의 방수기능으로 최대 수심 6m에서 30분간 방수가 가능하여 더러워진 스마트폰을 흐르는 물에 세척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비오는 날에도 걱정없이 스마트폰을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정말 편하더라구요. 

 

7. 맥세이프 및 악세서리 호환 

 

맥세이프를 지원하면서 좀 더 다양한 방법의 충전이 가능해 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타입 케이블을 지원 해주길 바랬으나 이번에는 아쉽게도 기존과 동일하게 라이트닝 케이블이 적용 되었습니다. 

 

2. 아이폰 13 단점

 

1. 디자인

 

만약 후면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아이폰12를 비롯한 전작과 크게 디자인적으로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케이스까지 씌운다면 사실상 외관은 거의 바뀌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아이폰의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쟁기업인 삼성에서 출시한 갤럭시Z폴드3와 플립3가 디자인적으로 너무나 큰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게는 상대적인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무난한 디자인이었는데 예쁜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왠지 구려보이기 시작하는거죠. 어쩌면 지금 디자인에서 뭔가 더 추가하거나 괜히 바꿨다가 역풍을 맞을수도 있으니 그대로 유지하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2. 외장메모리 지원x

 

애플은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크기에 따라서 가격을 달리 측정하여 판매하는데요. 이는 삼성의 갤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외장메모리카드를 별도로 구입하여 용량을 늘릴 수 있는데요. 

 

아이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아서 과거부터 꾸준히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안전성의 문제로 인해 외장메모리 슬롯을 지원하지 않는 듯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런 폐쇄적인 자체 인프라를 고집하는게 한편으로는 답답하기도 합니다. 

 

3. 삼성페이

 

애플 사용자들이 삼성 스마트폰을 부러워하는 가장 큰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 결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애플도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에서는 삼성페이 수준의 기술을 기대하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시간이 해결 해주긴 하겠지만 아이폰13에서는 아직 뚜렷한 계획이 없어 보입니다. 삼성페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한다면 애플 유저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부러워 할만한 요소들이 상당부분 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4. 통화 중 음성녹음

 

십수년 전 미국처럼 대한민국도 '대 소송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유튜브 활성화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민간인들의 민사소송건이 대폭 증가 하면서 통화 중 음성녹음은 필수적인 기능이 되어 버렸는데요. 

 

이 기능으로 인해 상대방이 말을 바꿔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것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게 되어 많은 분들에게 필요한 기능이 되었는데 아직 아이폰에서는 통화 중 음성녹음 지원이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법적 공방을 해본 분들은 이 기능 하나 때문에 아이폰에서 삼성 갤럭시로 갈아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 어려운 기능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하루빨리 지원 되었으면 좋겠네요. 

 

3. 아이폰 13 가격 

많은 분들이 예상 했던 것 처럼, 삼성이 플립3와 폴드3의 가격을 안정화 시킴으로서 보급률을 높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판매 전략을 애플도 그대로 펼치는 듯 보입니다.

 

아이폰 13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명 가격
아이폰13 미니
950,000원 - 128GB

1,090,000원 - 256GB

1,360,000원 - 512GB

아이폰13
1,090,000원 - 128GB

1.230.000원 - 256GB

1,500,000원 - 512GB

아이폰 13, 미니 애플케어
190,000원

아이폰13 프로
1,350,000원 - 128GB

1,490,000원 - 256GB

1,760.000원 - 512GB

2,030,000원 - 1TB

아이폰13 프로 맥스
1,490,000원 - 128GB

1,630,000원 - 256GB

1,900,000원 - 512GB

2,170,000원 - 1TB

아이폰13 프로, 맥스애플케어+
269,000원

 

4. 아이폰 13 자급제 할인 바로가기 

자급제 구입을 추천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쿠팡에서 할인이 6~8% 해주기 때문에 금액으로 치면 십만원 가까운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아이폰13 mini

용량 색상 자급제 바로가기 
128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256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512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아이폰 13

용량 색상 자급제 바로가기 
125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256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512GB 블루 바로가기
미드나이트 바로가기
핑크 바로가기
스타라이트 바로가기
레드 바로가기

 

아이폰 13 프로 

용량 색상 자급제 바로가기 
125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256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512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아이폰 13 프로맥스 

용량 색상 자급제 바로가기 
125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256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512GB 시에라블루 바로가기
실버 바로가기
골드 바로가기
그래파이트 바로가기

 

 

 

아이폰14 존버 가치 있을까 출시일 및 유출정보/예상가격/디자인

아이폰13을 지금 살지, 올 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14를 존버할지 고민된다면 현재까지 유출된 최신 루머들을 이 글에 요약 정리 해놓았으니 참고하셔서 판단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어떤 변화가

junggutv.tistory.com

 

 

아이폰13 장점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매하시기 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