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차전지 관련주 요약 정리 2021 5월

by junggu 2021. 5. 20.

2차전지 관련주 요약 정리 2021 5월

 

 

 

 

목차
  • 2차전지란
  • 2차전지 종류 설명
  • 2차전지 관련주
    • 포스코케미칼
    • SK이노베이션
    • 켐트로스
    • 천보
    • 상신이디피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기 전 먼저 2차전지가 어떤 것들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잡고 정확하게 이해한 상태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더욱 안목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여 2차전지에 대한 설명부터 관련주까지 요약 정리해서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취임 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내연기관 시스템은 도태되기 시작할 것이며 친환경 사업이 급부상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2차전지란? 


쉽게 설명 드리면 한번 사용하고 폐기하는 배터리가 아니라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의미하며 2차전지가 주로 사용되는 곳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태블릿PC와 모바일, 휴대용 IT기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분야의 성장과 함께 2차전지 관련주들 역시 동반 성장의 수혜를 누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대형전지 지상으로 전망도 밝은 편입니다. 

 

 

 



2차전지의 종류 


1. 납 축전지
2. 니켈 - 카드뮴 전지
3. 니켈 - 금속 수소 전지
4. 리튬 이온 전지
5. 리튬 이온 포리머 전지 

5가지의 2차전지 중에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필수적인 전지 타입은 바로 리튬이온 배터리가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4대 구성요소로는 양극과 음극, 전해액 그리고 분리막으로 이루어져 있죠. 2차전지가 전기차에 사용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구성요소 


셀 > 모듈 > 팩 

전기차를 돌리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수천 배에 달하는 많은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이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백, 수천개 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을 여러 개 묶어서 모듈을 만들고 그 모듈을 다시 여러 개 묶어서 팩을 만들기에 전기차에 사용되는 최종 배터리는 하나의 팩 형태로 장착되게 됩니다. 

 

과거에는 배터리의 셀 성능 개발에 집중 했지만 전기차에 최종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는 팩 형태라서 모듈과 팩 기술이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경쟁력이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현재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 역시 경량급에서 약 50%, 중형에서 약 30%가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국내 전기차 관련주가 미국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다면 최근에는 테슬라의 주가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이 엿보인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1. 포스코케미칼

종합로재 전문회사인 포스코 케미칼은 포스코 계열에서 내화물 제조부터 시작해 시공까지 일관체제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제강 작업이 필요한 라임 케이칼 사업과 내화물 제조정비사업을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내화물 제조정비사업에는 내화물 제조 및 산업용로재 정비가 포함되어 있고 라임케미칼사업은 생석회와 음극재, 화성품 판매 및 화성공장 위탁 운영을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케미칼 사업으로는 침상코크스와 피치코크스, 2차전지 음극재 부문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SK이노베이션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회사로서 배터리와 석유개발 사업을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모바일에너지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석유개발사업은 19년도부터 9개국 12개 광구 및 4개의 LNG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19년 E&P사업페루 광구 매각 결정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사업으로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켐트로스 

 


기업인수목적회사로 알려진 케이프이에스스팩이 정밀화학업체 켐트로스를 흡수합병 하면서 변경 상장 했는데요. 사업부분은 첨단소재사업과 융합소재사업을 통해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전해질 첨가제와 강개시제, 프로세스케미칼, 기능성 첨가제 등 원료 의약품과 의약중간체 및 광학용, 스피커용, 부품고정용 폴리머 소재가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액 소재 생산을 통해서 2차전지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죠. 

 

 



4. 천보 



2차전지소재 뿐만 아니라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 사업과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를 통해서 영위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LCD식각액첨가제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시장점유율 1위 이며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정소재로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 구현하고 있으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재로서 국내 시장의 점유율 약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차전지소재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높은 만큼 앞으로도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 입니다. 



5.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는 2차전지 부품 제조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으로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이용되고 있는 각형 및 원형 CAN , 자동차 및 ESS용 2차전지 CASE인 xEV CAN과 관련부품 및 노트북 PC의 2차전지에 이용되는 부속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비트코인 관련주 주가 전망

폐기물 관련주 TOP 5

비트코인 시세 소식 정리

팅크웨어 주가 전망 체크

기아자동차 애플카 관련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