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준비사항 및 체크리스트만 잘 확인해도 두 번 세 번 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사 경험이 없는 분들이 이삿짐 옮기는데만 집중해서 다른 부분들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이 글을 통해 소개해드리는 부분들을 잘 살펴보시고 착오 없이 잘 마무리하시길 응원합니다.
목차
12. 종량제 봉투 활용하기
13. 포장이사 업체 고르는 노하우
1. 박스는 미리 챙겨놓자
이사 종류 3가지
이사는 크게 3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용달, 반포장, 포장입니다. 용달은 박스 및 이삿짐을 온전히 내가 직접 포장해야 하고, 반포장은 업체에서 어느 정도 포장까지 이사 당일에 도와줍니다. 포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업체 측에서 알아서 포장박스에 짐을 넣고 운반하는데요.
포장박스가 필요한 경우
포장이사를 하시는 거라면 이 부분은 신경쓸게 없겠지만 반포장 또는 용달이사를 해야 한다면 수시로 이사에 활용할 빈 박스를 구해두시는 게 좋아요. 요즘에는 대형마트에서도 박스를 잘 갖다 놓지 않는 분위기다 보니 막상 포장박스를 구하려고 하면 구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거든요.
구입도 가능
물론 덴푸라 박스라고 플라스틱 재질로 된 파란 포장이사 박스를 다이소에서 팔긴 팔아요. 사이즈마다 가격이 다른데 쓸만한 건 5,000원 정도 한답니다. 급하다면 다이소에서 구매하셔서 써도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돈들이 좀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이사 계획을 잡으셨다면 수시로 박스를 필요한 만큼 확보해두시는 게 좋아요.
2. 귀중품은 별도로 챙기세요
미리미리 준비하기
이사를 하다 보면 파손부터 분실까지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준비하면 이런 불미스러운 사고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데요. 귀중품 및 고가의 의류와 같은 값비싼 물건들은 업체에게 맡기지 말고 직접 포장해서 옮기거나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렌트카를 빌릴 때처럼 전후 사진을 촬영해두면 추후에 책임을 묻기가 유리하오니 사진을 미리 찍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이삿짐 구분하기 - 1
이삿짐을 포장할 때 딱 2가지만 기억하세요.
- 버릴것
- 가져갈 것
육안으로 보기에는 짐이 많지 않아 보이더라도 하나씩 뒤집어 까보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이삿짐이 나올 거예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포장을 하면서 이삿짐을 구분 짓는 건데, 대형 종량제 봉투를 몇 장 구매하셔서 버릴 물건들은 바로바로 쓰레기봉투에 넣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도 물건을 잘 못버리는 성격이긴 한데, 전문가들의 의견은 최근 1년 이내에 사용한 적이 없는 것들은 일단 버리고 추후에 필요할 때 새로 구입하는 게 훨씬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최근 1년 간 쓴 적이 없는 물건이니 앞으로도 자주 쓸 일이 없을 거고, 당연히 다시 구입할 때는 버린 게 생각나서 신중하게 구매를 하게 되겠죠?
4. 이삿짐 구분하기 - 2
바로 쓸것 / 나중에 쓸것
두 번째는 새로 이사 간 집에서 바로 쓸 물건들과 아닌 물건들을 구분해서 포장하는 게 좋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박스에 표시를 해서 구분하기도 했는데 다른 분들은 포장박스 색깔로 구분하기도 하고, 종이를 붙여서 테이핑 하는 등 각자 편한 방법대로 구분 짓더라고요.
내가 알아볼 수 있도록 표기하기
이걸 짐을 쌀 때 미리 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필요한 물건을 찾으려고 모든 박스를 까봐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두 번 세 번 일하지 않으려면 조금 귀찮더라도 나중에 편하기 위해 미래 해두시는 걸 추천드려요.
5. 책 포장은 이렇게
책은 박스에 넣으면 낭패
박스에 들어가지 않는 물건은 따로 포장을 하는 것처럼, 책도 절대 박스에 넣어서 옮기시면 안 돼요. 책은 부피가 작지만 밀도가 높아서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노끈으로 10권 정도씩 나눠서 비슷한 크기별로 묶어주는 게 훨씬 운반하기도 수월해요. 이사를 할 때 은근히 노끈을 사용할 일이 많으니 이것도 다이소에서 2개 정도 사두시는 걸 추천드려요.
6. 이사 업체 싸게 이용하는 꿀팁
미리 예약할수록 좋다
이사비용을 아끼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미리 예약하기'가 가장 효과적이에요. 얼마나 미리 예약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최대한 일찍 해둘수록 유리하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경험담
실제 이사업체 사장님께 들었던 말인데, 미리 예약을 해두면 업체 입장에서는 일거리를 미리 확보가 되기에 고객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주기도 수월하고, 업체 스케줄을 보니 한가한 시기라면 할인을 해줘서라도 고객을 확보하는데 적극적으로 된다고 해요.
더 많은 이사업체 선정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7. 헌 집과 새집 이사 환경 체크하기
여지를 주지 말자
후기를 살펴보면 꽤 많은 사람들이 이사하는 당일날 현장에서 '추가요금'을 요구하여 지불했다는 내용을 종종 보시게 될 텐데요.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객이 업체 측에 미리 고지하지 않았던 부분들로 인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어요.
현장 조사는 필수
예를 들면, 짐을 내려야 하는데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사다리차를 불러야 하는 경우, 반대로 짐을 넣어야 하는 새집에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사다리차를 불러야 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가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생각보다는 계약서를 쓰기 전에 미리미리 사전 조사를 하신 후 업체에게 인지를 시켜 놓는 게 좋아요. 그래야 추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8. 설치할 수 있는 물건들 모두 확인하기
-TV
-냉장고
-에어컨
포장이사를 이용할 경우 업체 측에서 비용을 지불하면 철거 및 이전 설치를 해주기도 하지만 만약 그런 서비스들을 지원하지 않는 업체일 경우 직접 철거 및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벽걸이 TV를 비롯한 에어컨 등 설치가 필요한 이삿짐들은 미리미리 계획을 세워서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준비를 해두시기 바라요.
9. 도시가스 차단 시키기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집이라면 이사하기 전 미리 지역 도시가스 업체에 연락하여 이사를 가야 한다고 말씀드리면 기사님이 예약된 일정에 맞춰 방문하셔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주실 거예요. 만약 여러분이 가스레인지와 같은 도시가스 용품들을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꼭 미리 연락하셔서 이사준비를 마치세요.
10. 관리비 및 세금은 미리미리
밀린 관리비 또는 세금이 있다면 미리 청산하시는 게 깔끔합니다. 보통은 이사 당일이나 전날에 계산하려고 하지만 사람인지라 깜빡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까먹지 않도록 미리 지불하시거나 잘 보이는 곳에 메모장을 붙여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전세 또는 월세를 살고 있는 경우는 전기세, 도시가스 요금 납부 영수증을 요구하셔서 사진을 찍어 집주인에게 보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미리 지급한 관리비 같은 경우에는 일정 부분 돌려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확인해보시기 바라요.
11. 각종 우편물 주소 및 금융거래 주소 이전하기
-인터넷
-정수기
-신문 또는 우유
-신용카드 및 각종 청구서 주소지
현주소를 통해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우편물이 있다면 주소이전을 미리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금융거래를 이용하기 위한 개인정보 주소지 변경도 미리 해두시면 더욱 좋겠죠.
우편물 같은 경우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사를 간 후 주소이전을 하지 않아서 예전에 살던 집으로 계속 발송되는 경우가 많아요. 중요하지 않은 우편물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청구서와 같은 것들은 중요한 것들이니 주소이전을 꼭 해두시기 바라요.
12. 종량제 봉투 활용하기
살고 있던 지역의 종량제 봉투를 이사 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을까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모르셔서 기존에 살던 지역의 종량제 봉투는 그냥 살던 집에 두고 오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새롭게 전입한 지역의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전입확인스티커'를 발부받으신 후 살던 지역의 종량제 봉투에 붙이시면 새로운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아까운 종량제 봉투 이제 이사할 때 가져가셔서 사용하세요.
13. 포장이사 업체 고르는 노하우
저는 이사를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게 '업체 선정'이라고 생각해요. 좋은 업체를 만나야 돈 내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로 얼굴 붉힐 일 없으니까요. 만약 이사가 처음이시거나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래요. 시행착오를 많이 줄이실 수 있을 거예요.
포장이사 비용 가격 비교 꿀팁 - 화물차 크기 / 거리별 견적
용달이사 거리별 비용 및 이사할때 유의사항 정리 2022
포장이사 체크리스트 준비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사를 계획 중이시거나, 주변에 이사를 가는 지인들이 있다면 꼭 공유 해주셔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0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장이사 견적비교 후기 - 업계 지인이 알려준 꿀팁 (2) | 2023.10.19 |
---|---|
짐싸 포장이사 후기 - 업계 지인이 알려준 꿀팁 (0) | 2023.10.19 |
포장이사 업체 순위 및 주의사항 2023 (0) | 2023.10.19 |
포장이사 업체 추천 및 이용후기 2023 (0) | 2023.10.19 |
숨고 이사 후기 - 이용 전 유의사항 필독 (0) | 2023.10.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