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포장이사 비용 가격 비교 꿀팁 - 화물차 크기 / 거리별 견적

by junggu 2023. 10. 19.

포장이사 비용 가격 비교를 해보면 업체마다 견적이 천차만별이라 어디를 이용해야 할지 망설여 지실텐데요. 보다 쉽고 빠르게 견적을 비교해볼 수 있는 방법과 화물차 크기별로 비용이 어느정도 하는지,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측정되는지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나는 어떤 포장이사에 속할까

2. 1톤 포장이사 비용

3. 2.5톤 포장이사 비용

4. 5톤 포장이사 비용

5. 포장이사 이용 시 주의사항

6. 추천 업체


1. 나는 어떤 포장이사에 속할까

 

포장이사 종류

고객의 짐 규모에 따라서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으며, 종류별로 대략적인 시세들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어디에 속하는지 먼저 파악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업체에 견적문의를 할 때도 빠르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니까 말이죠. 

 

  • 원룸
  • 투룸
  • 아파트
  • 사무실
  • 1톤 포장이사
  • 2.5톤 포장이사
  • 5톤 포장이사
  • 사다리차 필요 유무

여러분은 위의 종류 중 어디에 해당 되시나요? 업체에 견적문의를 할 때 위의 리스트 중 내가 해당되는 부분을 알려주면서 상담을 시작하면 한 층 수월하게 진행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1톤 포장이사 비용

 

1톤 포장이사 또는 용달이사

용달차라 하면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적재함이 있는 화물차(포터)를 말한답니다. 저도 투룸이사를 1톤 용달차로 했었는데 혼자 사는 집이었지만 통돌이 세탁기에 냉장고까지 혼자서는 들지 못하는 짐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충분히 모두 싣을 수 있었는데요. 

 

통상적으로 여러분의 짐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해서 기사님 또는 업체에게 전달하면 1톤 화물차로 해결이 되는지 아니면 2.5톤 화물차를 써야 하는지 말씀을 해주신답니다. 당연히 2.5톤 화물차가 짐을 많이 싣을 수 있을 만큼 가격이 더 비싸겠죠.

 

요즘에는 1인 가구가 많아지다 보니 원룸이사, 소형이사, 독립이사, 자취방이사, 학생이사 등 다양한 명칭으로 1톤 화물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1톤 포장이사 비용

2인 가구 20평 이하의 투룸 및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분들은 대부분 1톤 화물차로 해결이 될거에요.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이삿짐의 이동거리 입니다. 

 

기본 운송만 할 경우 50,000원 ~70,000원부터 시작하는데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서 비용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거리/화물차 1톤
30km 이하 15~20만 원
30km ~ 100km  km당 700원
100km ~ 300km  km당 600원

 

여기에 포장이사를 이용하게 된다면 기사님 만으로는 인력이 부족하기에 인부를 1~2명 정도 추가한다면 비용은 약 25~40만 원 선에서 해결될 것입니다. 무료 견적 비교를 통해 현재 시세를 확인해보세요.

 

당연히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기사님의 스케줄에 따라서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제가 직접 겪은 용달이사 후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용달이사 후기 이사할때 유의사항 정리 2022

 

1톤 용달이사를 이용하는 3가지 방법

  • 1톤트럭이사 운송만 하는 경우 (기본운송)
  • 1톤트럭이사 기사도움을 받는 경우
  • 1톤트럭이사 반포장

1번은 기본 운송이라고도 부르며, 기사님이 짐을 싣고 내리는 정도의 도움만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리는 30km이내 거리는 약 60,000원, 50km이내 거리는 약 80,000원, 70km이내 거리는 약 100,000만 원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번은 기사님의 도움으로 함께 이삿짐을 싣고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짐의 양을 파악하여 전달하면 이삿짐 규모에 맞춰 화물차를 준비 해주시며, 큰 짐이 많을 경우 인부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운송비+기사님 수고비에 인부가 추가된다면 비용이 10~12만원 정도 더 추가된다고 보시면 되요. 

 

3번은 반포장이사라고 고객이 짐을 미리 포장해두지 못했을 경우 기사님께서 포장에 필요한 매트커버나 포장자재, 박스, 바구니등을 준비해오셔서 짐을 싸서 운송하는 것 까지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비용이 좀 올라가긴 하지만 요즘처럼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유용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2.5톤 포장이사 비용

 

2.5톤 포장이사 또는 용달이사

투룸에 산다고 하더라도 1인가구라면 옷짐이 많지 않은 이상 대부분 1톤 화물차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투룸 이상에 2인 이상 거주하거나 옷짐이 많을 경우 이삿짐이 생각보다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2.5톤으로 의뢰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이 부분은 이삿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업체에게 전달하면 자체적으로 판단하는 부분입니다.

 

2.5톤 포장이사 비용

2.5톤에 싣어야 하는 정도라면 이삿짐 양이 꽤나 많을 것이기에 기사님 도움  + 인부 2명은 붙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럴 경우 총 3명의 인건비 + 운송비까지 포함하여 약 60~70만원 선에서 해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절에 따라, 기사님 스케줄에 따라 가격변동은 있겠지만, 대략 이 금액대에서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고, 이동거리가 길어질수록 운송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이동거리까지 견적을 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거리/화물차 2.5톤
30km 이하 30~35만 원
30km ~ 100km  km당 1000원
100km ~ 300km  km당 800원

 

2.5톤 포장이사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

  • 기사도움 + 인부 1명 + 본인 도움
  • 기사도움 + 인부 1명

1번의 경우에는 기사님과 인부 1명 그리고 의뢰자까지 함께 이삿짐을 포장하고 옮긴다는 전제하에 이사비용을 어느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인부 1명 고용하는데 약 10~14만 원 정도 발생하기 때문에 적잖은 금액이니 인부 1명의 몫을 여러분이 대신 하셔도 됩니다. 

 

2번의 경우에는 전체 이사 비용을 줄여 경쟁업체들 사이에서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업무강도는 높겠지만 고객의 비용부담을 줄이고자 기사도움 + 인부1명으로만 포장이사를 진행하는 기사님들도 계십니다. 

 

특히 의뢰가 많지 않은 비수기에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이사에 소요되는 작업시간은 좀 늘겠지만 어차피 하루를 모두 비워두고 이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좀 오래 걸리더라도 이런식으로 비용을 절감 해볼수도 있답니다.

 

5톤 포장이사 비용

 

5톤 포장이사 비용

5톤급 화물차가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30평형대 이상의 3~4인 가구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사에 투입되는 인력은 통상적으로 4~5명으로 가격은 약 90~100만 원 정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이동거리가 높을 경우 비용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거리/화물차 5톤
30km 이하 35~40만 원
30km ~ 100km  km당 1500원
100km ~ 300km  km당 1200원

예시

만약 5톤 화물차로 포장이사를 의뢰하고, 약 100km를 이동해야 할 경우 총 이사비용은 어느정도 발생할까요? 포장이사에 투입되는 비용만 약 100~120만 원 + 이동거리에 따른 운송비 15~20만 원을 합친 비용은 총 130~150만 원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이동거리가 짧아지면 비용은 더욱 낮아지겠습니다.

 

5톤 포장이사 이용 시 주의사항

5톤급 화물차를 취급하는 곳은 대부분 개인 기사님이라기 보다는 '이사 전문 업체'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업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포장이사 이용 시 주의사항

 

모르면 나만 손해

포장이사를 이용하실 때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하면서 계약부터 이사까지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무조건적인 업체의 신뢰로 인한 피해는 고객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 A/S 여부 확인
  • 이사 도중 파손 시 책임 및 보험 여부
  • 생긴지 1~2년된 업체는 위험부담이 큼
  • 계약서 내용 반드시 꼼꼼하게 살펴보기
  • 이사날짜 정확하게 고지하기 (변동 시 추가요금 부담)
  • 이삿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화물차 사이즈 줄여보기
  • 옵션 선택 필수

A/S 여부 확인

과거에는 이삿짐만 모두 옮겨주면 그 이후에는 나몰라라 하는 무책임한 업체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비상식적인 업체들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미연이 방지하기 위해 계약하시기 전 A/S에 대한 부분도 정확하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파손 및 분실에 의한 보험처리 여부

큰 짐을 옮길수록 파손에 대한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 해보셔야 합니다. 계약서를 쓸때는 모두 책임질 것 처럼 얘기하지만 정작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계약서상에 없는 내용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파손 및 분실 시 보험처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장범위는 어느정도인지 확인하세요.

 

신설업체는 추천하지 않아

영업을 시작한지 1~2년된 업체들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편인데요. 일단 메뉴얼적으로 체계가 잡혀있지 않은 곳들도 많고, 이삿짐을 나르는 것은 요령이 80~90%를 차지하는데, 짐이 클수록, 또는 고가의 이삿짐을 옮기는 요령이 부족해서 파손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무조건 가격이 저렴하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계약서 내용 꼼꼼하게 살펴보기

의외로 중요한 부분들은 전화상으로만 얘기를 나누고 계약서는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고 덜컥 사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추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계약서대로 책임을 따지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반드시 살펴보신 후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이사날짜 정확하기 고지하기

포장이사는 고객이 요청한 날짜에 맞춰 화물차부터 인부까지 그 날짜에 모두 스탠바이 시키게 될 뿐만 아니라, 예약된 날에 혹시 몰라 취소될 것을 대비하여 다른 고객의 예약을 받아놓을 수가 없기 때문에, 예약된 이사날짜를 갑작스레 변경하게 되면 위약금 10%를 변상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삿짐 정확하게 파악해서 비용절감

5톤이 아닌 2.5톤으로 화물차 사이즈를 줄이면 몇 십만원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이삿짐을 잘 파악하여 꼭 5톤이 필요한지, 2.5톤으로 해결이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선택

포장이사 의뢰를 하면 대부분의 이삿짐들을 포장하여 적재까지 해주지만 벽걸이TV나 에어컨 등 설치된 짐들은 계약서를 작성할 때 사전에 고지하여 옵션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사갈 집에 사다리차를 써야 하는지, 화물용 엘리베이터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설명이 부족하여 업체 측에서 미리 준비하지 못하다가 당일날 급하게 준비해야 할 경우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그대로 고객 몫이니 작업조건을 상세하게 알려주거나 집 도면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비용

마지막은 계약서의 '비고'란에 포장이사와 관련없는 식대 또는 수고비와 같은 미요구 사항까지 작성을 해두어야 이사 당일날 서로 얼굴 붉힐 일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장이사 추천 업체

한 번에 최대 5곳에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서 가격비교하기가 수월해요. 저도 작년에 이용해봤는데 만족스러웠어요. 간단한 조회 만으로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볼 수 있으며, 현재 시세를 확인하기에도 유용하니 참고하세요. 

 

 

견적비교는 통화 없이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니 시세파악에 활용해보세요.

 

포장이사 비용 가격 비교할 때 유의사항 및 시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모쪼록 좋은 업체 이용하시어 안전하게 이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