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대처방법

by junggu 2021. 5. 26.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대처방법

 

 

 

 

 

 

본격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국이 시국인 만큼 임상실험을 충분히 거치지 않고 보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일 텐데요. 예방율이 50%만 넘어가도 백신으로서는 충분히 효력이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하고 있지만 문제는 부작용 입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접종을 시작하고 나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사망자까지 발생하면서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죠.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 대표적인 부작용 증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증상 
●코로나 백신 접종 거부시 대처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외국의 사례들 

 

코로나 백신 부작용

 

현재는 물량의 제한으로 인해서 우선 접종 대상자에 한해 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시작된 백신 접종을 두고 여러가지 펙트와 루머들이 떠돌고 있는 상황인데요. 우리의 일상속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백신 접종은 어쩌면 불가피한 것일지 모르겠지만 접종을 하기 전 부작용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그에 따른 책임이 개인에게 있는지, 국가에게 있는지도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죠. 

 

 

코로나 백신 대표적인 부작용 증상 

 

 

● 발열 증상 약 76%

● 근육통 증상 약 25% 

● 두통 약 14%

● 메스꺼움 약 11%

● 오한 약 10% 

● 어지러움 약 9%

● 두드러기 약 9%

 

 

 

 

 

 

아무래도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이 발열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근육통이나 두통 같은 경우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낮은 확률로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두드러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 부작용 정보를 접한 분들은 백신 접종 아직은 신뢰할 수 없겠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우리가 과거부터 맞아 왔던 독감주사 역시 해당 부작용들이 발생하는 예방접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른들이 독감주사를 맞으면 약간의 열이 오르면서 몽롱해 질 수 있다고 하시잖아요? 그걸 독감이 오기 전에 약한 수준의 감기 증상과 유사하게 만들어서 면역력을 미리 만들어 독감을 예방한다고 하셨던 분들도 있었거든요. 

 

 

 

-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접종한 피부 주변의 통증, 피로감, 권태감 발열 및 오한(100만명당 10명)
- 모더나 부작용 : 접종한 피부 통증, 몸살, 발열 및 오한(100만명당 5명)
- 화이자 부작용 : 손 또는 발에 나타나는 붉은 점, 발열 및 오한, 심한 경련(100만명당 2명)

 

 

앞서 소개해드린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들은 대부분 3일 안에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같은 시국에 사람들이 한 껏 예민해져 있고 그러다 보니 백신접종 거부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만약 나의 접종 순서가 다가 왔을 때 이를 거부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거부자 대처방법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백신 접종을 거부하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일반인이 본인의 차례가 왔을 때 백신 접종을 거부하게 되면 일반인들의 접종까지 모두 끝난 뒤에 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재 접종 시기가 올해 11월 혹은 내년 1분기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접종 자격 순위를 후순위로 미루는 이유는 백신을 강제로 접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만큼 행정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접종 시기에 거부할 경우 가장 뒤로 미루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장에 있는 의료진들 뿐만 아니라 관련된 인력들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어야 할텐데 여러가지로 비효율 적이겠죠. 

 

 

 

 

 

 

 

 

코로나 백신 외국 사례들 

한국에서 접종중인 아스트라제네카를 이미 사용한 나라들도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사용하는 백신으로 선택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를 독일에서는 3명 중 1명은 접종을 거부하고 경과를 지켜보고 싶다고 의사표현을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는 부작용들의 영향이 컸고 백신을 접종한다고 하더라도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아직까지는 굳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듯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미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데요. 그들의 사인이 백신 때문인지는 정확한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백신 접종 이후 2일 안에 사망하는 것을 봤을 때 영향이 아에 없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 사망 사고가 아니더라도 백신 접종 이후 중증 이상반응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만 봐도 접종을 거부하고 조금 더 지켜보는 것도 필요한 듯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