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창문형 에어컨 장점과 단점 / 실제 구매자의 후기

by junggu 2022. 8. 23.

귀찮아도 이 글을 통해 창문형 에어컨을 구입하시기 전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본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이니 분명 도움이 되실거에요. 8월부터는 설치 문의가 많아서 주문하고도 설치까지 최소 1주일~2주일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직까지는 주변에서도 창문형 에어컨을 쓰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좋고 나쁜지 조언을 구하기도 쉽지 않기 마련이라 직접 써보면서 느낀점을 적나라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만약 구매하려 결심하신 분들이라면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가 생명' 이기 때문에 질문에 답변도 잘 해주시고 설치까지 완벽하게 해주는 곳도 글 마지막에 간단하게 첨부 해드릴테니 참고하세요! 

 


목차 - 바로가기 

 

1. 창문형 에어컨이란?   

2. 창문형 에어컨 장점

3. 창문형 에어컨 단점

4. 창문형 에어컨 설치 전 필독사항 (꿀팁) 

5. 창문형 에어컨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  

6. 창문형 에어컨 자주묻는 질문 

7. 창문형 에어컨 추천 브랜드 

 


1. 창문형 에어컨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에어컨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어요. 

에어컨 타입

1. 스텐드 에어컨
2. 벽걸이 에어컨
3. 이동식 에어컨

4. 창문형 에어컨 :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분들에게 추천 

 

그래서 창문형 에어컨에 대해 다소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말 그대로 창문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타입으로 다른 에어컨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치가 간편하고 이동이 쉬워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장소에 적합한 형태 입니다. 

 

쉽게 말해 에어컨과 실외기가 일체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약 5~7평 정도의 공간을 냉방하기에 적합한 용량으로 방 1개만을 위한 에어컨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무게는 평균적으로 20kg정도 나가며 무거운 무게는 아니지만 설치가 간편한 편이지만 여성분이 설치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창문형 에어컨 장점 

 

공부방, 서재 등 방에 설치하기에 딱 좋아요. 

여러분도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 하고자 하는 공간이 사무실 또는 방일 가능성이 높을텐데요. 저도 서재까지 거실의 에어컨 바람이 닿지 않아 서재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했던게 신의 한수 였어요. 

 

실제로 설치하여 사용해보니 확실히 5~7평 정도의 공간은 빠른 속도로 시원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대부분 냉방효율이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전기세 절감도 할 수 있을 뿐더러 공간 자체를 금방 시원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이 자동으로 멈춰 절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어요. 

 

평균적인 벽걸이 에어컨은 하루 7~8시간 사용시 약 18,000원 ~ 30,000원 

평균적인 창문형 에어컨은 하루 7~8시간 사용시 약 19,000원 ~ 29,000원 

 

냉풍기 또는 이동식 에어컨의 성능에 실망하신 분들은 충분히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에어컨 설치는 가급적 전문 기사님을 통해서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해보신 분들은 공감 하실텐데 사실 설치비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창문형 에어컨은 자가 설치가 가능할 정도로 설치 난이도가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태풍이나 장마가 걱정되어 설치기사에게 의뢰를 해서 설치 했는데요.

 

얼마전 제가 거주하는 지역에 큰 비바람이 장시간 불었음에도 전혀 문제없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다른 분들의 후기를 보면 의외로 설치를 꼼꼼하게 하지 못해서 비가 올 때 낭패를 겪는 일도 종종 발생 하더라구요. 

 

때문에 A/S까지 생각한다면 저가형 제품 보다는 그래도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불필요한 마음고생도 안하고 합리적이라 판단했어요. 가격 차이는 좀 나긴 하지만 최소 몇년은 쓸텐데 이왕이면 사후관리 철저한 걸 사는게 맞죠. 

 

 

공간의 효율성

최근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가장 인기있는 아파트 평수도 18~24평대라고 할 정도로 3인 이상 가족 구성원이 있는게 아니라면 사실 그리 넓은집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고 해요.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협소한 공간에서 스텐드 에어컨을 설치하자니 방이 좁아질 것 같고 벽걸이를 설치하자니 설치비용 및 이사를 갈 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창문형 에어컨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여지는데요. 

 

제가 구입했던 제품은 제품과 실외기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별도의 실외기 공간이 필요하지도 않고 창문에 설치하기에 공간 효율성도 상당히 만족하고 있어요. 

 

3. 창문형 에어컨 단점 

 

설치일 예약 

만약 창문형 에어컨 설치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설치기사님께 들었던 팁을 하나 드리자면,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8월부터는 설치 예약이 밀리기 시작해서 구매를 하셔도 설치일까지 꽤 오래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고 해요. 

 

그래서 7월에 주문하는 것이 빠르게 원하는 설치일에 맞춰 설치가 가능하다니 이 부분도 참고하세요. 

 

 

소음, 얼마나 클까?

구매할 당시에 가장 중요하게 봤던게 A/S와 소음 관련 문제였을 만큼 저에게는 예민한 부분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서재에서 사용하려고 설치 하는 만큼 소음이 크다면 문제가 되겠죠. 

 

솔직하게 말씀 드리자면 일반 에어컨과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조용한 편이에요. 물론 저가형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소음 문제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제가 구입한 모델은 소음이 민감한 저에게도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조용했어요. 

 

다른 분들의 후기를 살펴봐도 아이가 있는 집에서 사용하기에도 불편함이 없었다고 하시는 걸 보면 소음 관련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냉방효과 얼마나 좋을까

10평 초반대 까지는 빠른 시간 안에 시원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거실과 같은 넓고 개방된 공간에서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추가로 서큘레이터를 하나 장만하셔서 위치선정을 잘 하시면 거실에서 사용하시기에도 전혀 부족하지 않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설치의 난이도

앞서 장점을 소개할 때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가 간단해서 전문 기사님이 아닌 일반 성인 남성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제품에 따라서 설치 난이도 차이가 있겠지만 설치가 일반적으로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제품에 따라서, 또는 창문의 형태에 따라서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구매를 결정하시기 이전에 문의를 통해서 정확한 답변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4.  창문형 에어컨 구매 전 필독사항 (꿀팁)
  • 10평대의 공간에서는 충분히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 냉풍기, 서큘레이터, 이동식 에어컨과는 확연히 다른 냉방효율
  • 창문에 설치되는 형태라 지지를 해야 하기에 창문의 크기와 넓이 등 필수조건들을 사전에 꼭 확인 
  • 에어컨은 시즌가전이라 여름에는 가격이 상승하여 봄철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설치에 자신이 없을 경우 설치 기사님의 도움을 요청

 

5. 창문형 에어컨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 

1. 어차피 구매할거 왜 그 동안 고민했는지 모르겠다. 만족스럽게 쓰고 있다. 

2.  냉풍기를 쓰다 바꿨는데 신세계 체험 중

 

3.  원룸에 최적화 된 제품 같다. 

 

4.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최소한의 전기세로 최고의 효율을 경험할 수 있다. 

5. 내 자취 생활은 창문형 에어컨 설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6. 자주 묻는 질문 

 

Q 실외기가 따로 없는건가요? 

 

네 실외기는 별도로 없으며 제품 내부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Q 주로 몇평 정도에 사용하기 적합한가요? 

 

대부분의 창문형 에어컨 평수는 8~12평 정도를 권장합니다. 

 

Q 미닫이 문에도 설치가 가능한가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설치 전 반드시 문의 해보세요.

 

Q 배수 호스가 별도로 필요한가요? 

 

제품에 따라 배수 호스가 지급 되는 제품이 있고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설치하는 환경 또는 제품에 따라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설치를 돈 내고 의뢰할 수 있나요? 

 

설치비를 지불하시면 배송과 동시에 전문 설치 기사님이 방문하셔서 설치 해주시니 걱정 마세요.

 

Q 따로 냉매가스 충전을 해줘야 하나요? 

 

창문형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형 제품으로 출시되는 편이라 냉매 가스 충전이 필요하지 않고 전원을 꼽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창문형 에어컨 추천 브랜드 (오늘 주문 내일 도착)

 

제가 구매했던 제품은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3세대 였는데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다양하게 비교 해보실 수 있도록 인기리에 판매중인 제품들을 추가로 소개 해드릴테니 참고하셔서 날씨가 더 더워지기 전에 시원한 여름을 위한 대비에 서두르세요^^ (저처럼, 하루라도 일찍 설치하지 않은 자신을 미련하게 생각 하시는 일은 없기를..)

 

 

1.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 - 브랜드파워 1위, AS 1위

 

삼성-윈도우핏-창문형-에어컨
삼성-윈도우핏-창문형-에어컨-평점

제품 특징

  • 실내외기 일체형 간편설치
  • 트윈 인버터 컴프레서로 도서관 수준의 소음
  • 저소음 모드 시 최대 70% 절전

 

2.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3세대  - 후기 1위, 판매량 1위 

 

파세코-창문형-에어컨3

제품 특징

  • 작년 판매량 1위 브랜드
  • 듀얼 인버터
  • 72시간 방문 A/S 보증
  • 10년 무상 보증

 

3. LG 창문형 에어컨 - 가성비 1위

 

 

LG LW6017R 창문형 에어컨 6 000BTU 모든비용포함

COUPANG

www.coupang.com

 

 

4. 중소기업 창문형 에어컨 - 실속 1위의 가성비 제품 

 

 

JYC 창문형 에어컨 실외기 없는 이동식 GZY-18 리모컨

COUPANG

www.coupang.com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공간효율이 좋고 설치가 간편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1인가구가 많아지니 수요도 그 만큼 많아지는 거겠죠? 올 여름은 시원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신 글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3 실제 후기 및 장점과 단점

파세코 서큘레이터 소음 및 청소 구매자 후기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 사용 후기 리뷰 2022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구매자의 구매금액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