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022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요약

by junggu 2022. 8. 23.

최초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1979년도 일본의 도요타에서 프리우스를 공개 하면서 알려지기 시작 했습니다. 당시엔 차량 가격 때문에 '그 돈이면 다른 차 사고 말지'라는 말이 있었지만 2021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에 대한 선입견

이후에는 09년에 현대에서도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모델과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면서 국내에서 출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들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 했습니다. 

 

하이브리드가 보급화 되기 전 출시된 차량을 먼저 타보며 느꼈던 부분들은 가장 큰 장점이 관리 유지비가 기존의 차량들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는 점 입니다.


목록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1. 하이브리드 개념

  2. 에너지효율

 

하이브리드 단점

   1. 협소한 적재공간

   2. 차량 가격

   3. 사고 수리비 및 차량 유지관리비 

   4. 감가율

 

하이브리드 장점

   1. 친환경차량 보조금

   2. 뛰어난 연비

   3. 수많은 자동차 혜택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하이브리드 개념

개념 먼저 살펴보면, 하이브리드를 짧고 간결하게 설명 하자면 "두가지의 동력원을 합친 자동차" 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에는 휘발유차는 휘발유만 사용 했었어야 했고 가스차는 가스만 사용했어야 했는 것 처럼 단일연료로 자동차가 굴러가는 구조 였지만, 하이브리드는 두가지의 연료를 활용해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에너지 효율

전기를 이용한 축전지 모터의 회전동력을 이용하면서 가솔린 엔진이나 LPI엔진의 내연기관 동력을 활용해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차량이죠.

 

내리막길과 정지신호에서는 소모하는 에너지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전기모터로 충전한 후 에너지를 절감한다고 합니다. 

 

현대캐피탈 장기렌트 후기 및 단점/위약금/계약서


하이브리드 단점 

 

- 협소한 적재공간

- 차량가격

- 사고수리, 유지비

- 감가율

 

아직 차량을 구입하기 전이라면, 어떠한 단점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장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협소한 적재공간

 

취미가 골프라면 쥐약

같은 차량이라도 하이브리드는 트렁크 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단점으로 손꼽히는데요. 이유는 배터리와 모터가 자동차의 트렁크에 장착되기 때문입니다. 골프 라운딩을 자주 다닐 경우 골프백을 많이 적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차량 가격

 

비싼 차량 가격

하이브리드의 차량은 동급 모델의 가솔린차보다 비쌉니다. 가격만 보면 가솔린차로 한 등급 더 높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서론에서도 말씀드렸던 "그 돈 주고 다른 차 사고 말지" 라는 말이 나오기도 하는 것이죠.

 

동급차량에 비해서 하이브리드차량의 경우 전기모터와 대용량 배터리로 인해 차량을 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비용이 많이 투입되며 동종차종 대비 500~1000만원 정도 가격이 더 비싸게 책정 됩니다. 

 

3. 사고 수리비 및 차량 유지관리비 

관리유지비

하이브리드는 두개의 연료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의 내부 구조가 단일 연료 차량보다 복잡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만약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호환되는 부품 역시 재고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높은 경정비가 단점으로 지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연비가 좋은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이 외에는 대부분이 단점인 것 같기도 하네요. 

 

4. 감가율

되팔 생각이라면 반대

차량을 사서 문을 여는 순간부터 돈을 바닥에 뿌리고 다니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차량의 감가율을 놓고 하는 말일텐데요. 

 

중고차로 판매 시 감가가 유독 하이브리드 차량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감가율은 쉽게 말하면 차량을 중고로 되팔 때 가격이 많이 떨어진다는 의미 입니다.

 

새 차를 구입한 시점으로부터 가장 손해율이 높은 시점은 출고 이후 2~3년 이후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외제차 SUV 인기순위 정리 2022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 친환경 차량 보조금

- 뛰어난 연비

- 수 많은 자동차 혜택


앞서 소개해드린 내용들만 보면 하이브리드 사려는 마음이 있다가도 사라질텐데,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장점은 충분히 하이브리드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로 부족함이 없으니 한번 확인 해보시죠. 

 

1. 친환경차량 보조금

 

정부보조금

단점들 중 부담스러운 차량가격도 있었는데요. 이걸 상쇄시켜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정부에서 지급해주는 보조금 입니다. 본인인증절차를 통해 인증을 마치면 자동차정보를 "친환경차 종합정보 지원시스템"에 입력하셔서 등록하시면 신청 승인 이후 보조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 해보세요 >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요약" 바로가기

 

2. 뛰어난 연비

경제적인 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뛰어난 연비 입니다. 사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거 하나만 보고 사는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차량에 따라 연비 차이는 있겠지만 서울에서 강원도까지 왕복으로 300~400km를 운전 한다고 해도 주유비가 2~3만원이니 가성비가 최고죠.

 

그래서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일수록 초기 부담은 높을 수 있지만 타면 탈수록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딱이죠. 하이브리드 차량의 평균 연비는 20km/L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3. 수많은 자동차 혜택들

다양한 혜택들 

이브리드 자동차를 운전해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실 경우 주차비용 50%를 할인 받으실 수 있으며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에 인천공항주차장 역시 50% 할인 받으실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환경개선 부담금 면제와 같은 친환경 차량에 대한 혜택들을 온전히 누리실 수 있기 때문에 이것도 1년 단위로 할인받은 금액을 모아서 보면 만만치 않은 금액이 나오실거에요. 

 

현대캐피탈 장기렌트 후기 및 단점/위약금/계약서

외제차 SUV 인기순위 정리 2022

국산 SUV 추천 판매순위 TOP 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