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알트코인이란? 개념과 종류 살펴보기

by junggu 2022. 5. 3.

다. 비트코인을 넘어 알트코인까지 찾아보고 계신 여러분들은 분명 코인 투자에 진심인 분들이라 확신합니다. 다만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투자는 투기에 가깝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 글을 통해 최근 핫한 투자처로 주목받는 알트코인을 정확하게 배워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알트코인이란?

2. 이더리움

3. 바이낸스 코인

4. 리플 

5. 도지 코인

6. 이 글과 함께 읽은 글


이 글을 읽고 함께 읽은 글

 

주식 앱(MTS) 추천 순위 TOP 5 - 시작하는 방법 소개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2022 알트코인 전망 및 순위 총 정리


1. 알트코인이란?

 

알트코인 이해하기

 

  • 대안(altenative)
  • 화폐(coin)

 

이 두 가지 단어의 합성어로 altcoin이 탄생한 것인데요. 핵심은 이렇습니다. 비트코인을 개량한 암호화폐 전체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을 제외한 세상의 모든 코인을 통틀어 알트코인이라고 하는거죠. 그럼 알트코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트코인 종류

 

비트코인은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오픈소스라서 암호화폐를 누구나 개발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그로 인해 전 세계 알트코인은 약 2만 개가 넘어가며, 대부분 블록체인 기술로 작동하는 원리입니다. 2만 개가 넘을 정도로 셀 수 없이 많다 보니 사실상 사람들이 주목하는 알트코인은 대부분 상위권 코인들입니다. 

 

암호화폐란?

 

암호화폐의 개념에 대해 짚고 넘어가자면, 싸이월드에서 사용했던 도토리 같은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가상화폐'인 것이죠.

 

다만 이를 관리하는 기술이 블록체인인데, 블록체인의 핵심은 중앙관리자(국가)나 기관(싸이월드)이 없이 거래에 참여한 이용자들이 거래 장부를 복사하여 기록으로 남긴 것을 함께 관리하는 방식. 거래내역을 조작하기 위해선 공유된 장부를 전부 수정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사실상 조작 및 해킹이 불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블록체인 짚고 넘어가기

 

블록체인은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거래 기록이 담긴 블록이 사슬처럼 사용자들에게 연결되어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암호화폐 거래가 발생하면 해당 거래 기록이 담긴 블록이 생성되며 이를 기존 장부에 추가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1위 이더리움

 

알트코인 대장 - 이더리움

 

비트코인 다음으로 덩치가 큰 코인으로 알트코인 중에서는 가장 높은 인지도를 자랑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전망이 어두운 이유는 '발행량' 제한으로 인해 더이상 발굴될 여지가 많지 않다는 이유가 가장 큰데, 이더리움은 발행량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단점들을 보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차이점

 

비트코인은 결제 및 송금 같은 단순 결제로 활용된다면 이더리움은 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대출
  • 예금
  • 보험

 

이런 복잡한 금융 거래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런 기술이 가능한 이유는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 때문인데요. 스마트 계약이란 블록체인에 계약내용을 적고 조건을 충족될 때 암호화폐가 자동으로 이체되도록 설정된 시스템입니다. 계약내용은 블록체인에 기록되기에 유출 및 위/변조도 어렵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은 편입니다. 

 

비트코인보다 더 크게 성장할지도?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을 통해 중개자와 기관 없이 개인끼리 진행하는 금융 거래를 '디파이'라고 부릅니다. 디파이는 은행 및 증권사 등 금융기관의 중개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로운 신용평가 또는 복잡한 서류 절차 없이 이용 가능하며, 수수료 또한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2위 바이낸스 코인

 

세계 최대 거래소에서 발행하는 코인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발행하는 코인으로 총 2억개의 암호화폐가 발행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과는 다르게 비트코인처럼 발행 개수에 제한이 있으며, 해당 코인을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거래할 때 바이낸스 코인을 이용하면 거래 수수료가 할인됩니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바이낸스 코인

 

수수료 할인 외에도 온라인 매장에서 바이낸스 카드/페이를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바이낸스 코인 역시 스마트 계약으로 개발한 디앱이 작동하는 플랫폼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운영합니다. 수수료 또한 이더리움보다 저렴합니다. 

 

3위 리플

 

리플의 특징

 

  • 은행 송금 수수료로 사용되는 암호화폐

 

발행량은 천억 개로 제한되어 있으며 리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국제 송금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리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리플 넷'에 가입한 은행들만 해당되며 기존 방식보다 이체 속도가 빠르고 수수료 또한 낮은 게 장점입니다. 

 

허가받은 사람만 이용 가능

 

다른 코인들과 차이점은 '허가형 블록체인'으로 아무나 거래를 할 수 있는 게 아닌 허가받은 사람들은 이용이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발행사인 리플 랩스는 소수의 인원만 거래를 검증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으며 블록체인의 특성상 중앙 관리자/기관이 없기 때문에 이용자가 공개 장부를 복제한 후 이를 참고하여 암호화폐를 이중 사용하는 문제가 있는지 거래를 감시해야 합니다. 

 

빠른 속도가 최고의 장점

 

제한된 인원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거래를 성사시키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비허 가형 코인은 거래 검증 인원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검증 시 다수의 이용자 간 합의사 필요하므로 검증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단점인데요. 반면, 리플은 허가영 코인이라 거래를 검증하는 사람이 적어 의사결정 과정이 단축되어 거래 처리 속도가 빠른 게 장점입니다. 

 

4위 도지 코인

 

유행이 만들어낸 코인

 

도지 코인의 특징은 별다른 기능이 없이 단순 거래 정도만 가능한 수준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거래하는 코인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인기를 모았던 시바견을 바탕으로 처음엔 재미로 만들어진 코인인데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관심으로 가격이 수직 상승한 케이스입니다.

 

도지 코인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아직까지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없지만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거래량이 알트코인 중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것만으로도 추후 어떤 방향으로 활용도가 개발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기대하는 분들도 많은 상황입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애초에 도지 코인이 일론 머스크로 인해 떡상한 코인인데 트위터까지 인수해버리면서 도지 코인의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도지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기 시작한다면 도지코인의 급등은 이미 예견된 부분이지 않을까 싶네요. 

 

관련 글 : 더 많은 알트코인 종류 살펴보기 2022

 

6. 이 글과 함께 읽은 글

2022 메타버스 관련주 TOP 10 상세정보 대장주, 수혜주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 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알트코인 종류 정리 및 전망 살펴보기 2022년 5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