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알트코인 종류 정리 및 전망 살펴보기 2022년 5월

by junggu 2022. 5. 3.

알트코인 종류 정리 및 전망 살펴보기 2022년 5월 

 

작년 한 해 동안 코인 시장이 급등했지만 마무리는 좋지 못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더 이상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만한 요소들이 떨어져 간다는 평가와 함께 알트코인의 전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인지,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목차 

 

1. 알트코인 뜻

   ㅇ알트코인이란?

   ㅇ등장배경

   ㅇ주목받는 이유 

 

2. 종류

   ㅇ분류 기준
   ㅇ상위권 외 미만 잡

 

3. 순위 

   1위 이더리움
   2위 바이낸스 코인

   3위 솔라나

   4위 카르다노
   5위 리플

 


1. 알트코인 뜻

알트코인이란?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 대체(alternative) + 코인(coin)의 합성어입니다. 

 

등장 배경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를 대로 오른 상황에서 소액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고려하여 대체제를 찾을 수밖에 없었고 그렇게 출시된 것이 바로 알트코인입니다. 조금 더 싸게 코인 투자를 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탄생된 것이죠. 

 

알트코인이 주목받는 이유

코인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심플합니다. 바로 이 되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이 주춤하는 사이 이더리움을 비롯한 바이낸스 코인까지 급등을 거듭하면서 알트코인의 수익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 종류 

분류

 

알트코인이라고 해서 다 같은 코인은 아닙니다. 편의상 메이저(major)와 마이너(minor)로 분류하여 부르곤 합니다. 알트코인 종류는 수백 가지에 달하기에, 잘 나가는 상위권 코인을 메이저로 부르고 나머지 코인을 마이너로 부릅니다. 

 

메이저로 분류되는 기준은 명확합니다. 바로 시가총액이 높은 코인이 곧 알트코인 내에서 순위도 높을 것이며,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기에 메이저로 분류합니다. 

 

상위권 외 미만 잡

 

코인 종류는 수백 가지에 달하기 때문에 상위권 코인을 제외한 나머지는 사실 하나씩 나열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알트코인을 말할 때 메이저 코인들만 알아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메이저 그룹의 코인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순위

 

1위 이더리움

 

  • 시가총액 : 약 447조 5636억
  • 최초 발행일 : 2015년 7월 30일
  • 비트코인 다음으로 높은 금액과 거래량

 

비트코인을 제외하면 1위는 단연 이더리움입니다. 현재 플랫폼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인기가 꾸준히 상승 중이며 비트코인 다음으로 높은 금액과 거래량을 자랑합니다. 

 

이더리움의 가장 큰 특징은 비트코인보다 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며 이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매우 높으며 암호화는 물론, 비트코인과 함께 장기간 상위권에 머무르면서 안정성까지 검증된 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2위 바이낸스 코인

 

  • 시가총액 : 약 103조
  • 최초 발행일 : 2017년
  • 2021년 한 해 1300% 급등

 

리플이 소송으로 부진한 상황에서 최대 코인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출시한 바이낸스 코인이 작년 한 해 동안만 무려 1300% 급등을 하면서 당당히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알트코인 중에서는 2위입니다. 알트코인의 가장 큰 매력은 비트코인보다 싸지만 수익률도 적은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익률만 놓고 봤을 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앞질렀으며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73%, 이더리움은 455% 상승한 것을 놓고 봤을 때 압도적인 수익률입니다. 

 

바이낸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코인으로 지불할 수 있으며 통화와 동일한 취급을 받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와 거래량을 자랑하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수수료로 코인을 통해 지불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위 솔라나 코인

 

  • 시가총액 : 약 64조
  • 최초 발행일 : 2017년
  • 다른 블록체인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구조의 코인

 

솔라나 코인은 POS + POH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노드 운영 시에도 고성능 컴퓨터만 허용하는 등 초고속 고성능이 특징인 코인입니다.

 

초기부터 NFT와 DeFi 차세대 기능을 지원했으며 지원 생태계와 플랫폼 역시 이더리움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코인으로 성장했습니다. 

 

플랫폼 코인으로서 작동하는 주요 코인 중 빠른 속도로 성장세와 규모 확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20년 말에 1달러 선에 거래되던 솔라나는 암호화폐 시장을 통틀어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년도 채 안 되는 단기간에 수많은 DeFI 플랫폼 및 월렛을 통해 생태계를 넓히기 시작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준 알트코인 중 하나입니다. 

 

1달러 수준으로 거래되던 코인이 현재는 약 20만 원에 거래되고 있으니 그 성장세가 얼마나 거세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4위 카르다노(ADA) 코인

 

  • 시가총액 : 약 54조
  • 최초 발행일 : 2017년도
  • 대표자가 전 이더리움 경영진이었던 찰스 호스킨 슨

 

카르다노 코인은 제대로 된 신원인증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아 금융 시스템이 낙후된 개발도상국 등에 존재하는 약 3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을 타깃으로 설정한 코인입니다.

 

17년도 말 거대한 펌핑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으며 테더를 제외한다면 2021년 시총 3위의 코인 입니다. 금융 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으로 3세대 블록체인으로 스스로를 정의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구성 요소 3가지를 제시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확장성, 상호 운용성, 지속 가능성 이 중 카르다노는 확장성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느린 개발 속도와 지연, 대표자인 찰스 호스킨스의 오두방정이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거래량과 성장력을 바탕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눈여겨보고 있는 코인 중 하나입니다. 

 

5위 리플

 

  • 시가총액 : 약 47조
  • 최초 발행일 : 2012년
  • 코인 3 대장 중 하나였으나 현재는 소송 진행 중

 

코인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도 한번쯤 들어봤을 리플은 과거 코인 3 대장으로 불릴 만큼 강세를 보였으나 현재 미국 증권거래소의 소송에 휘말리면서 순위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단 수많은 코인 거래소에서 리플을 취급하지 않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태입니다.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전화위복을 할 수 있겠지만 만약 미국 증권거래소가 소송 연기를 하거나 소송을 취하할 경우 리플은 증권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지도 못하고, 소송으로 인한 손실에 대한 보상까지 받을 수 없게 될 가능성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리플 소송 및 상장폐지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포스팅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리플 시세 전망 2022 요약 정리

도지코인 전망 2022 호재&악재 예측 정리

 

관련글

 

도지코인 전망 2022 호재&악재 예측 정리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와 뜻 총정리 2022

비트코인 리플 시세 전망 2022 요약 정리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