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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및 의미

by junggu 2021. 7. 3.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및 의미 

 

세금신고 제대로 못하면 내지 않아도 될 과징금을 맞습니다. 특히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모든 것이 처음이다보니 의도치 않게 세금신고를 누락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때는 또 어떤식으로 사후대처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목차 (바로가기)

 

1. 부가가치세와 과세표준증명원이란 - 의미

2. 과세표준증명원 홈텍스 발급방법

3. 과세표준증명원 동사무소 발급방법

4.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무인발급기

5.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대처방법

 


 

 

1. 부가가치세와 과세표준증명원 의미 

 

부가가치세란 무엇일까요? 세금 알고 냅시다. 

 

부가가치세란?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서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대한 세금을 의미합니다. 물건을 팔아도 세금이 붙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세금이 붙는데 이를 부가가치세라고 하는 것이죠. 

 

이는 모든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세금으로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이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 하는 이유는 절차 간소화를 위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지불했던 10%의 부가가치세를 결제 당시 판매자가 받아서 보관하고 있다가 매년 7월에 신고기간이 되면 신고하는 방식 입니다. 

 

소득세의 경우 사업을 통해 창출된 소득에서 발생하는 세금이니 소득이 없다면 납세할 세금도 없겠지만 부가가치세는 소득이 없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혹은 적자 상태라고 할지라도 제품 판매 또는 서비스 제공 당시 미리 받아놓은 세금을 납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자라도 부가세는 손익에 관계없이 납부 하여야 한답니다. 

 

 

과세표준증명원이란? 

 

쉽게 말해 부가가치세를 정상적으로 납세 했다는 증명절차 입니다. 납세자, 즉 사업자가 특정 기간 신고한 부가가치세 매출 과세표준과 납부세액을 증명하는 서류로 부가가치세 신고가 완료된 항목만 발급이 가능하며 주로 개인 사업자의 정부자금 지원신청 및 대출 심사에 많이 활용 됩니다. 

 

 

 

 

 

 

 

2. 과세표준증명원 홈텍스 발급방법

지금부터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텍스 접속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홈텍스 검색화면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홈텍스 검색화면

 

 

 

2. 가입 및 로그인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홈텍스 로그인화면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홈텍스 로그인화면

 

 

3. 인증서 등록 : 홈텍스 > 인증센터 > 인증서 등록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인증서 메뉴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인증서 메뉴

 

 

4. 홈텍스 메인 화면 > 민원증명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홈텍스1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민원증명 접속

 

 

5. 홈텍스 메인 화면 > 민원증명 >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홈텍스2
부가가치세_과세표준증명 메뉴 선택

6.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신청서 > 제출처 선택 후 수령방법 선택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홈텍스3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관련된 내용 기재

 

7. 인터넷접수목록조회 > 발급번호 클릭 시 증명서 출력 가능

부가가치세_신고방법_홈텍스4
부가가치세_과세표준증명원_발급방법

 

 

 

 

3.  과세표준증명원 동사무소 발급방법

컴퓨터 어렵다면 동사무소, 주민센터 발급 가능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 세대의 경우 컴퓨터를 사용하는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인근 주민센터 혹은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요. 

 

만약 주민센터에서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국세청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납세증명서

2. 사업등록증명

3. 휴업사실증명

4. 납부내역증명

5. 폐업사실증명

6. 소득금액증명

7. 표준재무제표증명

 

 

 

 

 

 

 

 

 

 

4.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무인발급기

 

개인적으로 가장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무인발급기'를 추천 드립니다. 네이버에 무인발급기라고 치면 가까운 무인발급기 위치를 검색 해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한 후 지문인식을 통해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발급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는 다양한 서류들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메뉴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선택 하시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해도 위치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 방법을 해보세요. 

 

1. 민원 24 홈페이지 접속

2. 이용안내

3. 고객지원센터

4. 무인민원발급안내 

5. 위치 확인 

 

 

 

 

5.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대처방법

 

마지막으로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어 신속하게 해결 하시길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대처방법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지나면 대처방법 당장 다음달이면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처음 하시는 분이나 과거에 했지만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junggutv.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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