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햇살론15 특례보증 후기 및 부결 시 대처방법 2022

by junggu 2022. 5. 19.

이 상품은 고금리 대부업체의 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대부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악순환에 빠져 구제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사전예방 차원에서 등장했어요. 이 글을 통해 햇살론 15 특례보증 후기 및 부결(거절) 시 대처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1. 햇살론15 살펴보기

 

햇살론17 -> 햇살론15

 

과거에는 대출금리가 17%라서 햇살론 17로 불렸으나 최근 금리가 인하되어 햇살론 15로 명칭도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에 햇살론17을 이용중이던 분들은 자신이 이용했던 은행에서 햇살론15로 갈아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지원대상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해당하는 자

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상품 정보

 

  • 대출금리 : 15.9%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 ~ 3.0% p 금리 인하

 

  • 대출한도 : 7,000,000만 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대면 상담을 통해 14백만 원까지 지원

 

  • 기타

중도상환 수수료 X

고객이 대출받은 은행에서 신청하는 조건으로 햇살론 17 대출 잔액을 햇살론 15로 대환(대환 가능 여부는 은행별로 상이)

 

2. 특례보증이란?

 

개념 설명

 

특례보증은 정부에서 보증기관에 자금에 대한 보증서를 발급하고, 이를 통하여 은행에서 대출 심사가 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금리의 좋은 조건을 갖춘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힘든 중-저신용자들을 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데 대출상품을 이용하기도 어려워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할 경우 사실상 회복이 매우 힘들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기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랍니다.

 

3. 신청 조건

 

햇살론 15 특례보증 신청 조건

 

1. 급여 현금 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 3개월 미만의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 임어업 종사자

5. 객관적인 소득증명이 어려운 자

6. 일반보증 신청 후 부득이하게 기본 한도인 700만 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자

 

신청 조건을 쭉 읽어보시면 대부분 신용 또는 소득증명이 어려워 일반적인 제1 금융권의 저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신청방법

 

햇살론 15 특례보증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최근에는 간편화를 통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게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답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을 신청하기 위해선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란?

 

서민들의 원활한 금융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보증을 서주는 기관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햇살론을 비롯한 미소금융, 국민행복기금 등을 맡아서 운영 및 관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청서류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이용하기 위해선 아래의 서류들을 미리 준비하시면 원활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과 사업자로 분류하여 필요한 서류에도 차이가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 개인 : 재직증명서 또는 소득증빙내역,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와 소득금액 증명원
  • 사업자 : 사업자 등록증, 사업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비대면 신청 가능

 

비대면 신청으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며 원한다면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 후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1397,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5. 이용후기

 

차선책으로 추천

 

대부업체의 고금리에 비하면 분명 좀 더 저렴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정부에서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다 보니 절차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었어요. 

 

만약 여러분이 재직확인 전화를 통해 재직 여부를 증명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신용점수가 낮을 경우 이용은 가능할지 몰라도 '한도'가 낮게 나올 가능성도 있답니다. 제출 서류를 준비하는 것도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죠. 

 

정말 힘든 부분

 

이런 신청에 관련된 단점들 보다 더 불편했던 부분은 바로 '심사기간'입니다. 특히 자금 운용을 계획적으로 하려 하시는 경우라면 여유롭게 계획 일정을 세우시길 추천드려요. 심사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실제로 자금이 필요한 일정에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답니다.

 

더 좋은 상품이 있어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

 

 

위와 같이 햇살론 15가 아니더라도 신청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면서 낮은 금리에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들이 더 많이 있음에도 존재 자체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고 해요.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나마 발품을 팔아서 조금이라도 지출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6. 부결(거절)될 경우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햇살론 15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조차 미달되어 부결(거절)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사유는 대부분 아래의 항목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으니 한 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회북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혹은 개인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사람 중 6회(6개월) 이상 납부하지 못한 자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의 연체가 1회 이상 발생하거나, 10일 이상의 연체가 4회 이상 발생한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 사업자 햇살론 보증잔액이 있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재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보증사고 관계자 혹은 대위변제 관계자로 규제 중이거나, 손실을 입힌

 

-신용회복위원회, 한마음 금융 등 대출(여신) 거래 중인 자

 

-서민금융진흥원의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 거절당한 자

 

부결 시 대처방법

 

은행에 따라서 또는 보증서를 발급해준 기관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신청이 부결되었다면 해당 은행의 다른 지점에서 다시 한번 신청을 해보시거나 다른 은행의 보증서를 발급받아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서 재신청을 했음에도 부결된다면 애초에 다른 정부지원 대출을 찾아보는 것이 더 빠르게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대출 종류 무직자 자영업자 2022 총 정리

주부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2022년 3월 업데이트

기대출 과다자 추가 대출 300만 원 받은 후기 2022

 

7. 자주 묻는 질문

 

이미 대출을 많이 받은 경우

 

기존에 대출받은 경우를 '기대출'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기존에 이용 중이던 대출의 금리가 높을 경우 대환대출의 용도로 햇살론 15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환대출이란 기존의 비싼 금리를 이용 중이었다면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17을 이용 중인데 15도 이용 가능한가

 

만약 보증한도가 남아있는 경우라면 일반자금의 목적으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한도가 꽉 찬 경우라면 햇살론 17에서 햇살론 15로 대환대출을 통해 갈아타는 것은 가능하오나 추가 대출은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

 

4대 보험 가입자만 신청 가능한가

 

그렇지 않습니다.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조건만 충족한다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프리랜서나 자영업자, 일용직 근로자가 신청을 원할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하여 특례보증을 위한 보증서를 발급받으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