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2022 치아보험 후기 - 장단점과 가입시 유의사항

by junggu 2022. 5. 31.

치아가 안좋은 분들은 깍두기 먹는게 소원이라고 할 만큼 불편하기 시작하면 삶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지는게 바로 치아관련 질환들 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치아보험에 가입하여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시는데요. 

 

 

의외로 치아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은 분들이 생각보다 많고 치아보험 장단점 및 가입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모르고 두려움에 덜컥 가입부터 하고 보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를 해봤습니다.


목차 (바로가기)

 

1.치아보험이란? 

2.치아보험 가입조건

3.가입시 유의사항

4.치아보험 후기 

 


1. 치아보험이란? 

- 충전치료

- 보철치료

- 영구발거 치료

- 스케일링 등 기타

 

 

위와 같은 치료의 비용을 보장해주는 것이 치아보험 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세상에는 다양한 보험상품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치아보험도 보험상품의 일종으로 세상에 출시된지는 상대적으로 최근 입니다만 빠른 속도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치아보험이란 말 그대로 치아 손상시 부담스러운 치료비를 일정 부분 보장받기 위해서 가입하는 보험 상품으로 과거에는 중장년층의 가입률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2,30대 젊은 층에서도 많이 가입하는 추세라 치과보험 들어야 하나 고민되시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보험 상품에 따라서 보장범위가 달라지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고 가입할 경우 돈은 돈대로 내고 보장은 보장대로 못받게 될 수 있으니 이 글을 통해서 치아보험의 장단점과 가입시 유의사항도 확인 하시기 바라요. 

 

2. 치아보험 가입조건

 

 

- 무진단형

- 진단형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진단형은 말 그대로 보험에 가입하기 이전에 검진을 통해서 현재 상태를 파악한 이후에 가입하는 것이며 본인의 치아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는 조건 자체가 상대적으로 까다롭기 때문에 진단형 치아보험은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없고 가입 이후 100%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무진단형의 경우 진단없이 바로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3개월의 면책기간이 존재하고 감액기간도 상품에 따라 약 1~2년 정도 주어지게 됩니다.

 

충치 하나만 치료해도 수십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게 바로 치과치료기 때문에 치아전용 상품이 출시된 것이죠. 

 

3. 가입시 유의사항

- 보장금액과 치아갯수 확인

- 보험료와 보장내역 확인

- 다양한 보험상품 비교

 

많은 분들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비싼 진료비 입니다. 그래서 여유가 있을 떄 보험료를 납입 함으로써 치료가 필요한 시점에 경제적 부담 없이 치료를 받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기만 정작 가입할 당시 꼼꼼하게 보장내역에 대해 살펴보지 않고 가입하고 이후에 제대로 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치아보험에 가입하기 이전에 보장금액 및 치아갯수는 어떤식으로 산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하며 보급한 마음을 잠시 내려 놓으시고 각 보험사의 치아보험 혜택들과 비용을 비교하신 이후에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상품으로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치아보험이라는 것은 보장내역이 개인 또는 상품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나에게 꼭 필요한 치료만을 보장 받으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가입하실 수 있을거에요. 

 

4. 치아보험 후기 

 

 

치아보험 필요한가에 대한 답변은 먼저 가입하여 먼저 경험해본 이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 치아 건강이 매우 나쁜 사람

- 보험료 산정을 저렴하게 할 수 있는사람

 

이 두가지에 해당되는 사람만 가입하라고 권유하는데요. 이 말인 즉, 치아건강이 매우 나쁘거나 혹은 문제가 없는 사람만 가입할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치아건강이 나쁜 분들은 보험 혜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반대로 건강한 사람은 보험료 자체가 저렴하니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서 저렴하게 가입 해 놓으라는 것이죠. 

 

보통 월 평균 납입금액이 5만원대의 치아보험들은 보장금액이 임플란트 100만원(개당/연간 3개한도)에 크라운 25만원(개당/연간 3개 한도)인 경우가 많고 가입 1년 미만시 50%만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크라운과 임플란트

 

치아보험의 핵심은 임플란트와 크라운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사실 그렇게 큰 치료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다시말해 임플란트나 크라운을 할 일이 없는 분들이라면 굳이 치아보험에 가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쉽게 말하자면 1년에 크라운 3개 이상, 임플란트 1개 이상을 할 계획이 없을경우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무의미 하다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를 보험상품에서 보장하는 갯수보다 적게 진행하면 오히려 보험료를 더 많이 내게 되는 꼴이 될 수 있기에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가입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