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청년 도약 계좌 신청 기간 및 조건 알아보기 2022

by junggu 2022. 6. 9.

세금은 꼬박꼬박 내면서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청년들을 위한 정책사업들이 많이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핫한 청년 도약 계좌 신청기간 및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19세 ~34세 미만이라면 반드시 이 아래를 확인하세요.

 


목차 

 

1. 청년 도약 계좌 신청 기간

2. 신청 조건 

3. 청년 희망 적금 vs 청년 도약 계좌


이 글을 읽고 함께 읽은 글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후기 2022


1. 청년 도약 계좌 신청 기간

 

빠르면 7월, 하지만 미리 준비해야

 

해당 공약은 윤석열 당선인이 선거 홍보 당시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던 청년 지원 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당장 출시하진 못하지만 빠르면 7월 전후로 시행될 가능성

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미리 정보를 숙지해놓아야 신청기간에 착오 없이 진행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청년 도약 계좌란?

 

자산의 가치는 빠른 속도로 높아지면서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은 점점 멀어져만 갑니다. 결국 출산은 고사하고 결혼까지 포기하는 청년들이 늘어남에 있어서 정부는 심각성을 느끼고 청년들이 사회적 입지를 다져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10년 동안 1억 만들어주기 프로젝트

 

청년 도약 계좌는 쉽게 말하면 '10년 동안 1억 만들어주기 프로젝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본인 부담금 + 정부 지원금이 합쳐져서 10년동안 만들어 나가는 방식인데요. 모든 청년이 동일하게 적용받는 것은 아니고 소득에 따라 지원금액을 구분 짓고 있습니다. 

 

2. 신청 조건 

 

3가지 조건

 

  • 나이 : 만 19세 ~ 34세 미만
  • 근로자 또는 사업자만 신청 가능 (무직 불가능) 
  • 소득 요건별 지원금액 차등 적용

하나씩 살펴보면, 나이가 만 19세 ~34세 미만이라면 누구나 대상자에 포함되는데, 이 부분은 조정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형평성 논란이 있기 때문인데요. 나이 제한에 걸려서 몇 개월 차이로 신청할 수 없는 사람들이 발생하면 억울할 수 있기 때문에 조정이 불가피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무직자만 아니라면 신청 가능

 

얼마 전 성황리에 마감된 '청년 희망 적금'의 경우 근로자만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청년 사업가들의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번 청년 도약 계좌는 근로자뿐만 아니라 사업자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소득에 따라 지원금 조정

 

마지막으로 신청자의 연소득 규모에 따라서 지원금이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소득 지원금액
2,400만 원 본인 납입 한도 30만 원 + 정부지원 40만 원
3,600만 원 이하 본인 납입 한도 50만 원 + 정부지원 20만 원
4,800만 원 이하 본인 납입 한도 60만 원 + 정부지원 10만 원
4,800만 원 이상  본인 납입 한도 70만 원 + 비과세 + 소득공제 혜택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에 의하면 연소득 2,400만 원 이하일 경우 가장 많은 정부 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연소득이 구간별로 높아질수록 정부지원금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사업의 취지가 청년들을 경제적으로 돕기 위한 사업임에는 틀림없지만 청년임에도 고소득자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지원의 의미가 무색하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비과세, 소득공제 혜택과 연 3%에 달하는 금리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소득 4,800만 원이라도 좋아

 

본인 납입 한도금액이 70만 원이면 1년에 840만 원을 넣을 수 있고, 10년 만기를 채우면 원금이 8,400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금리 약 3% 적용하면 무려 1,600만 원이 채워져 1억을 만들어주는 구조에 비과세, 소득공제 혜택까지 있으니 무조건 가입하는 게 유리한 상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단순 적금이 아닌 투자상품에 가깝다

 

적금 식으로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신청자가 원할 경우 주식형이나 채권형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능력에 따라 더 높은 수익률도 기대해볼 수 있도록 구성될 예정입니다. 능력에 따라 재테크가 가능한 것이죠. 

 

도중에 소득이 오르거나 떨어진다면

 

도중에 소득이 오를 경우 자동으로 다음 구간으로 설정되어 지금액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만약 실직되거나 자연재해로 인해 소득이 없는 상태로 전환될 경우에도 필요에 따라서 중도 인출도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도 인출로 생애 최초 주택 구입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장기 휴직을 할 경우에도 중도인출이 가능하니 급전이 필요할 때도 걱정 없습니다. 

 

[신청 자격 조회 바로가기]

 

 

위 내용을 살펴보시면 내가 신청조건에 부합하는지 조회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청년 희망 적금 vs 청년 도약 계좌

 

차이점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적금
나이 만 19세 ~34세  만 19세 ~34세 
소득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 근로자 or 사업자 모두 가능
납입
한도
매월 50만 원 매월 70만 원
만기 2년 만기 10년 만기
정부
혜택
1년 차 납입액의 2%

2년 차 납입액의 4%

결론은
 약 36만원 혜택

연소득 2,400만 원 미만 = 본인 납입액 30 + 정부 40 지원

연소득 3,600만 원 미만 = 본인 납입액 50 + 정부 20 지원

연소득 4,800만 원 미만 = 본인 납입액 60 + 정부 10 지원

연소득 4,800만 원 이상 = 비과세 + 소득공제 

가장 큰 차이점은 만료기간과 지원금 총액입니다. 희망적금은 만기가 짧은 대신 지원금의 총액이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도약 계좌는 지원금 총액이 압도적으로 큰 반면 10년 만기이기 때문에 가입 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미 청년 희망 적금에 가입한 경우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지만 원한다면 희망적금에서 도약 계좌로 전환도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두 상품 모두 청년 지원 사업인 만큼 중복으로 가입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전환이 가능하거나 하나만 가입할 수 있도록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신청 바로가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7월부터 신청접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곳을 클릭하셔서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신청기간-언제부터
청년-도약-계좌-신청기간-언제부터

청년 도약 계좌 신청기간을 발표하기에는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어느 정도 사업 내용이 조정이 있더라도 청년들이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책이 꼭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