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자급제폰 개통방법 및 장단점 2023 자주묻는 질문

by junggu 2023. 10. 19.

자급제폰 개통방법을 모르면, 좋은점이 많아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자급제폰이 각광받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합리적' 이기 때문인데요. 도대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 나는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 아직도 혼란스럽다면 이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자급제폰 개통 방법

장점과 단점 

자주묻는 질문 

자급제 요금제 추천 


1. 자급제폰 개통 방법

 

예시 1) 통신사 변경 없다면 

 

통신사 또는 요금제를 변경하지 않고 단순히 기존 폰에서 새로 산 자급제폰으로 바꾸려는거라면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기존에 쓰던 스마트폰의 유심칩을 뺀다
  • 새로 산 자급제폰에 유심칩 사이즈를 고려하여 꼽는다
  • 만약 갤럭시>아이폰 또는 아이폰>갤럭시라면 유심칩 크기를 맞춰주는 틀을 구매해야 한다
  • 유심칩 틀은  다이소나 편의점, 휴대폰 대리점 등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예시 2) 통신사 요금제에서 알뜰 요금제로 간다면

 

기본적으로 예시 1번은 동일하나 별도의 과정이 하나 더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뜰요금제의 유십침은 요금제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방법과 편의점, 다이소에서 유십침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뜰요금제 유십침 구하는 방법

 

  • 인터넷으로 요금제 가입 후 택배로 받기
  • 인터넷으로 요금제 가입 후 다이소에가서 해당 유심칩 구매하기 

유심칩을 받거나 구매했다면 예시 1의 과정과 동일합니다. 다만 기존 요금제를 자동으로 해지하고 새로운 알뜰 요금제로 적용하기 위한 일종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 유심칩 장착 후 자동 다운로드 진행
  • 완료되면 알뜰요금제가 적용된 새로운 자급제폰을 바로 사용 가능 

 

개통방법 전혀 어렵지 않아

 

택배로 유심칩을 받아볼 경우 '개통 방법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만약 유심칩을 직접 가서 구매하실 경우 알뜰통신사 홈페이지에 '개통방법'이 상세히 나와있으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크게 4가지 입니다. 만약 아래의 4가지 기준 중 2~3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알뜰요금제보다 통신사 약정 요금제가 더 혜택이 좋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현재 할인을 얼마나 받고 있는지
  • 평소 통신사 혜택을 자주 챙겨먹는지
  • 가족 결합 할인이 되어있진 않은지
  • 단말기 할부금이 남아있진 않은지 

 

현재 할인을 많이 받고 있다면?

 

가족 모두가 결합되어 있고 온 가족이 할인 혜택을 받고 있으면서, 통신사 혜택(매달 무료 영화, 포인트 등)을 매우 잘 활용한다면 그대로 유지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알뜰요금제는 통신사혜택이나 가족결합 할인이 없기 때문인데요. 대신 요금제가 압도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죠.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편인데, 알뜰요금제로 될까요? 

 

속도는 통신3사에 비해 다소 느릴 순 있어도 알뜰요금제 역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있습니다. 가격은 약 2~3만원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속도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평소 카톡, 웹서핑, 유튜브만 하는 수준이라면 전혀 문제없이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통신사 혜택을 잘 챙기는 편인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많다고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자급제로 갈아타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 통신 3사의 8만원짜리 요금제 쓰면서 매달 무료 영화 혜택
  • 알뜰요금제 2만원짜리 쓰면서 매달 6만원 절약 

 

둘 중 뭐가 더 합리적으로 보이시나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급제폰으로 갈아타면서,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는 죽는 소리가 나는 이유입니다. 

 

 

자급제폰은 일시불로 구매해야 하나요?

 

카드사 제휴 할부를 통해서 카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무이자 7~8개월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할부 개월수가 다소 짧다고 느껴질 순 있겠지만 그래도 자급제가 장기적으로는 훨씬 합리적입니다. 

 

통신사폰 예시 1) 통신사폰 요금제 6만원, 2년 약정, 기기값 100만원 = 기기 할부원금 + 요금제 = 1년에 120만원 지출, 2년에 240만원 지출 > 약정 이후로도 요금제 5만원 대부분 유지, 저렴한 요금제로 바꾸면 데이터 부족 등 불편함 호소

 

자급제폰 예시 2) 자급제폰 알뜰요금제 2만원, 약정x = 기기값 할부금 총 120만원 + 요금제 = 1년에 총 기기값+요금제까지 144만원, 2년차 총 지출 24만원 = 2년동안 지출금 총 168만원 

 

위의 예시를 보면 2년간 총 지출 비용이 240만원 vs 168만원 입니다. 이런 계산이 떨어지니까 많은 분들이 제 값주고 자급제폰을 구입해서 저렴한 요금제로 장기간 사용하는게 이득이라는걸 알게 된거죠. 

 

판매점이나 대리점에서는 예시에서 발생하는 약 70만원으로 다양한 사은품을 선심 베풀듯 제공할 수 있는겁니다. 그럼 자급제폰은 사은품이 없을까요? 

 


자급제폰도 사은품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할인을 많이 해주는 곳이 쿠팡이라서 쿠팡에서 구매할까 했었는데, 여러가지 사은품에 할인률도 거의 엇비슷하게 해주는 곳을 찾아서 이곳에서 구매했는데요.  단, 매일 판매가격이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글을 읽는 시점에서는 얼마에 판매중인지 실시간으로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쿠팡에서도 할인률이 수시로 바뀌기에 두 곳을 잘 비교하시어 더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시기 바래요.

 

쿠팡 자급제폰 할인정보 : 바로가기

 

자급제폰 자주묻는 질문

 

자급제폰 개통 시 기존 요금제는 해지해야 하나요?

 

다른 통신사의 요금제로 변경할 경우, 새로운 유십침을 장착하고 개통하면 기존 통신사의 요금제는 자동으로 해지처리 됩니다. 

 

자급제폰 또는 알뜰폰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자급제폰은 결제 시 할부 지원이 다소 짧은 부분, 만약 일시불로 구매한다면 목돈 지출이 발생한다는 점 정도 입니다. 하지만 통신사 약정을 통해 구입하면 할부원금에 대한 이자도 조금씩 내야하는데, 어쩌면 자급제가 더 깔끔할지도? 

 

또 다른 단점은 알뜰요금제의 단점인데, 공급 대비 수요가 많다 보니 아무래도 고객센터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겠죠? 

 

그 외에는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에 대해서는 큰 차이를 못느끼고 몇 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신형모델은 LTE 요금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까요?

 

아이폰 신형모델은 5G폰이라고 해서 통신사에서 아이폰을 약정 구입할 경우 의무적으로 5G요금제를 선택하도록 설계뙤어 있는데요. 

 

약정사항이기 때문에 통신3사에서 개통할 경우 어쩔 수 없지만, 자급제로 구입한다면 기존에 쓰던 LTE요금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은 5G를 지원하지만 LTE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리점 또는 판매점에서 규정으로 묶어놓은거지 LTE를 지원하지 않는 휴대폰이 아니라는 거죠. 걱정말고 자급제 아이폰 구매하셔도 됩니다. 

 

 

약정이 남아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약정이 남아있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칩을 그대로 자급제폰에 꼽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심칩에 모든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유심칩을 옮겨 심어서 새 휴대폰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통방법도 대리점에 방문할 필요없이 휴대폰 전원을 두,세번 껏다 켜주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산처리가 진행됩니다. 

 

 

약정이 만료되었다면? 

 

약정이 끝났다면 선택해야 합니다. 기존의 요금제를 그대로 쓸지, 새로운 요금제를 사용할지. 기존 요금제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유심칩만 옮겨 끼우시면 됩니다.

 

알뜰요금제 등 새로운 요금제를 쓰고 싶다면 해당 통신사의 요금제 가입 후 새로운 유심칩을 받거나 구입해서 장착하면 개통 됩니다. 

 

자급제폰_개통방법_장단점
자급제폰_개통방법_장단점

 

자급제 요금제 추천

 

알뜰요금제 어떻게 골라야 하나

 

인터넷에는 다양한 알뜰통신사들이 있는데, 매달 새로운 조건과 이름으로 요금제를 출시하는 편이에요. 예를 들면 이번달에 가장 합리적인 요금제로 가입을 했는데, 다음달에 00이벤트 라면서 더 좋은 조건으로 기간한정 이벤트 요금제가 출시될 수도 있어요. 

 

추천하는 방법은 그냥 지금 출시되어 있는 요금제들 중에서 가장 나의 사용패턴에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알뜰요금제들은 대부분 약정이 없기 때문에 추후에 더 좋은 조건의 요금제가 출시되면 요금제 변경도 부담없이 할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사용 패턴이 중요

 

내가 평소 스마트폰으로 어떤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떤 스타일의 요금제를 선택해야 하는지 쉽게 결정할 수 있을거에요. 

 

예시 1) 유튜브,넷플릭스 등 데이터를 많이 먹는 영상 컨텐츠를 자주 즐긴다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은 약 2~3만원

예시 2) 카톡이나 웹서핑 정도만 하는 수준이라면 '가격이 저렴한 요금제' 요금은 약 1~2만원

예시 3) 웹서핑도 거의 안하고 카톡과 통화 정도만 하는 수준 '가장 저렴한 요금제' 약 1만원 초반

 

사용유형 및 현재 요금제 선택하고 '추천 요금제 실시간 조회' 해보기

 

 

알뜰요금제 통신사 추천

 

알뜰통신사 대표 4사

가장 좋은 조건의 알뜰요금제 구성은 대부분 위의 4개 알뜰 통신사 중에서 나오는 편이니까 각 통신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떤게 있는지 천천히 구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뜰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
세븐 모바일 바로가기
KT M모바일 바로가기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바로가기
LG 헬로비젼 바로가기

 

 

갤럭시 A53 자급제 사전예약 및 출시일 2022 SM-A536N

갤럭시 A53 자급제 사전예약 및 출시일 2022 SM-A536N 갤럭시 보급형 스마트폰 A53 자급제폰이 사전예약중에 있습니다. 할인도 많이 들어가면서 다양한 혜택들도 제공하고 있는데 하나씩 자세히 살펴

junggutv.tistory.com

 

 

아이폰 SE 사전예약 쿠팡 진행중 !

현재 쿠팡에서 2022년형 아이폰 SE 사전예약이 진행 중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빨리 배송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이폰 보급형 모델에 관심 있었 던 분들은 지금 바로 확인 해보세요! Apple 2022 아이폰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