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어몽어스 하는법 배우고 인싸되기

by junggu 2020. 11. 21.

어몽어스 하는법 배우고 인싸되기


올해 가장 핫한 게임을 한가지 꼽아 보라면 여러 가지 게임들이 떠오르겠지만 아무래도 대내외적으로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게임은 바로 '어몽어스'가 아닐까 합니다. 일단 사양 자체가 높지 않고 플랫폼을 다양하게 지원해주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많은 분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룰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으로 재미있게 하는 걸 보고 시작했다가 방황하며 이내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접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피아 게임을 모티브로 삼은 '어몽어스 하는법'을 하나부터 열까지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몽어스? 

 


어몽어스의 뜻은 '우리들 중에' 라는 의미로 미국의 게임 스튜디오 이너슬로스에서 2018년에 출시한 게임입니다. 온라인 다인용 소셜 디덕션 게임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데 모바일 같은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pc 버전은 돈을 내고 이용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게임의 룰은 사실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는 '두 가지' 역할 중 하나를 맡게 되는데 바로 크루원(시민)과 임포스터(마피아) 로 나누어서 집니다.

크루원의 궁극적인 목표는 마피아를 잡아내거나 크루 원들이 모두 죽기 전에 미션을 완료하는 것이며 마피아는 이런 크루원의 활동을 방해하며 크루원과 임포스터의 수를 동일하게 만들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2. 다운로드 



어몽어스 하는법을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플레이를 하기 위해선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셔야 하는데요. 모바일로 즐기실 분들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며 pc 버전으로 즐기실 분들은 5,000원으로 구매하신 다음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받을 수 있는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스팀이 있습니다.

3. 게임 플레이 룰 설명 

플레이 인원: 4명~10명

플레이어는 크루원아니면 임포스터 두 가지 역할 중 하나를 임의로 배정받게 되며 두 역할이 해야 하는 목표는 상반됩니다.

임포스터의 숫자뿐만 아니라 게임의 속도나 미션 등 다양한 옵션에 변경을 주어 다채로운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며 이는 게임을 시작하기 전 옵션을 변경함으로써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의 출발을 위해서 4명~10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 중 한 명 이상은 '임포스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임포스터의 목표는 우주선 출발을 막는 것입니다. 크루 원들이 미션을 깨면서 눈치채지 못하게 한 명씩 죽이면서 진행을 하는 것이죠.

 




크루원의 승리 : 모든 미션 클리어 또는 임포스터 적발

임포스터의 승리: 모든 크루원살해 또는 크루원이 임포스터의 숫자와 동일한 상태

4. 역할별 임무 설명 




크루원: 크루원은 누군지 모를 임포스터를 피해서 지도에 표시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목표인데 미션을 클리어하는 도중 다른 크루원의 시체를 발견하게 되면 '긴급 소집'을 통해서 회의를 열 수 있고 토론을 통해 크루원들을 설득하여 임포스터를 적발해야 합니다.

임포스터가 모두를 죽이기 전에 크루원모두가 자신에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게 되면 결국 우주선은 출발에 성공하고 크루원이 승리하게 되는데요.

임포스터에게 죽임을 당한 크루원은 채팅을 할 수 없는 유령상태로 게임을 관전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에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살아남은 크루원들을 도와주어 게임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임포스터: 임포스터는 다른 크루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동선을 잘 활용하면서 알리바이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크루원을 한 명씩 제거해나가야 합니다. 크루원을 제거하는 방법은 직접 죽이는 방법이 있고 긴급소집을 통해서 진행되는 토론에서 여론몰이를 통해서 투표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임포스터는 인위적으로 우주선에 문제를 일으켜서 예측 불가능한 미션을 크루원들에게 떠넘기고 만약 제한된 시간 내에 긴급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임포스터의 승리로 이어집니다.


5.  어몽어스 하는법 - 게임 시스템 



어몽어스 하는법을 제대로 익히시기 위해서는 게임 내 역할별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게임의 승패가 좌우됩니다. 그래서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이나 기능들을 숙지하고 게임에 진입한다면 조금 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1. CCTV (씨씨)

결국 이 게임은 크루원입장에서는 미션성공과 임포스터 적발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는 곧 직접 죽이는 장면을 목격했거나 혹은 동선을 추리하여 찾아내야 하는데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CCTV 입니다.

CCTV 관리실에서는 우주선의 구석구석을 화면을 통해서 감시할 수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목격이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서 임포스터 입장에서는 CCTV의 위치와 누군가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작동여부를 잘 확인하면서 플레이를 해야겠습니다.

임포스터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무방비하게 cctv만을 보고 있다가 죽임을 당하는 경우도 많고 반대로 cctv를 신경쓰지 않고 임포스터가 크루원을 죽이다가 목격자가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2. 확시 미션

어몽어스가 입문자에게 친절하지 못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까닭은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들 때문인데요. 이 용어들은 줄임말들이 많아서 아무래도 집회를 열고 추리를 할 때 주고받는 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용어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시 미션: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어몽어스의 맵마다 임무를 수행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확인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되는 임무들이 주어집니다.  해당 임무를 통해서 크루원은 자신 외에 다른 크루원들에게 '나는 확실한 시민이다(크루원)'을 알릴 수 있는 미션인 거죠.

 


3. 벤트

벤트는 임포스터가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통로의 개념에 가깝습니다. 맵의 곳곳에 벤트가 연결되어 있으며 임포스터는 크루원을 죽이고 벤트를 타고 현장을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로써 자신의 동선을 타인에게 들키지 않고 토론이 진행될 때 알리바이를 제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6.  어몽어스 하는법 - 용어 편 



1) 확미 : 확정 미션의 줄임말

2) 확시 : 확실한 시민의 줄임말

3) 킵 : 소집후 추리에서 의사표현을 보류하겠다는 의미

4) 유령: 크루원이 투표에서 임포스터로 의심을 받고 지목되거나 임포스터에게 살해당한 이후 상태 (본인에게 주어진 미션 수행은 가능하니 참고)

5) 경크 : 경찰 크리티컬의 줄임말로 살해 현장을 목격했다는 뜻


7. 마지막으로 어몽어스에 적응하기 위한 팁 몇가지 



크루원

*임무를 하되 누가 어디로 가는지 항상 의식하라
*확시 미션은 되도록 목격자가 많은게 좋다
*맵의 장치를 활용하라
*소거법을 사용해서 임포스터 적발 확률 높여라
*확시가 아닌 모두를 의심하라

임포스터

*사포타지 사용법부터 익혀라
*알리바이 없는 행동은 의심 대상이다
*투표를 항상 차분히 
*서로 임포스터임을 티내지마라
*확실한 시민은 죽이고 의심받는 시민은 살려라

*먼저 의심하지 말고 의심에 기름을 부어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ps5 사전예약 3차 신청 전 필독

사이버펑크 2077 예약구매 특전 및 사양

바람의나라연 리얼 후기

롤토체스 3.5 날짜

고스트 오브 쓰시마 출시일 및 최신정보

pc게임 순위 top 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