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크레이지 러브의 후속작으로 5월 2일 첫 방송이 방영된 픽션 사극 드라마 '붉은 단심'의 등장인물부터 요약 줄거리와 작품 정보까지 새롭게 시작하는 월화드라마를 좀 더 몰입해서 즐길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있으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으니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이 글을 읽고 함께 읽은 글
1. 붉은 단심 작품 정보 및 줄거리
붉은단심 작품 정보
Bloody Heart
방송 기간 : 22년 5월 2일 ~ 6월 21일
방영시간 : 월, 화 저녁 9시 30분
채널 : KBS2
출연진 : 이준, 강한나, 장혁, 박지연, 허성태, 하도권, 최리
연출 : 유영은
작가 : 박필주
제작사 : GNC
OST : 최인희
스트리밍 :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
시청등급 : 15세 이상
정적(政敵)이란?
자비를 베풀면 복수로 돌아오고, 끝을 맺지 않으면 화근이 되는 존재, 내가 살아남기 위해선 반드시 죽여야만 하는 존재를 정적이라고 합니다. 붉은 단심에서는 모략과 술수로 생존한 왕은 남몰래 사랑하는 존재를 위해 권력을 포기할 수 있을지, 아니면 정적이 된 존재를 제거하면서 권력을 쟁취할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줄거리(시놉시스) 요약
붉은 단심은 픽션 사극 드라마로 역사적 배경은 1506년 반정공신들은 조선의 10대 임금인 연산군을 폐위하고 선종을 조선의 11대 왕으로 즉위시킵니다.
선종의 아내인 중전 신 씨는 반정공신에 의해 멸문당한 역적의 딸이므로 중전으로 모실 수도 없었고 아들을 세자로 책봉할 수도 없었습니다. 죄인의 딸을 폐하라는 반정공신들의 반 협박에 선종은 공신 책봉을 남발하고 사유지를 대량으로 풀어 공신들의 힘을 극단적으로 키워주는 대신, 아내의 폐서인만은 막게 됩니다.
'절대적 군약신강의 시대'
나약한 군왕이었지만 강한 아버지였던 선종의 적장자인 이태가 조선의 12개 왕으로 즉위하면서 드라마 '붉은 단심'은 시작됩니다.
새롭지만은 않은 스토리, 연출과 연기력이 관건
줄거리를 요약하자면, 서로 사랑하는 사이지만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제거할 것인지, 아니면 권력을 포기하고 사랑을 선택할 것인지가 핵심 관전 포인트입니다. 새로운 소재라기보다는 퓨전 사극에 가까운 익숙한 장르이기 때문에 전작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2. 등장인물 관계도
이태(이준)
"나는 내 지옥에서 살 테니 그대는 그대의 세상에서 웃으며 살아주시오"
조선의 12대 왕이자 선종의 적장자로 FM보다는 AM스타일로 원칙보단 변칙을, 법보다는 불법에 능통한 인물입니다. 애초에 성군이 될 생각도 자질도 없었던 그는 반정으로 즉위한 선왕과 모후의 비참한 생을 두 눈으로 직접 지켜보며 이태의 목표는 하나로 귀결됩니다.
왕권을 강화하여 박계원과 공신들을 척살하는 것.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물불 가리지 않으며 주변을 모두 통제하여 조정을 장악한 박계원을 피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냉철하게 계획대로 진행합니다. 그러다 계획에 없던 유정을 '정적'으로 만나면서 이태의 모든 계획은 흔들리게 됩니다.
유정(강한나)
"전하는 전하를 지키세요. 저는 제가 지킵니다"
조선에서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팔자의 유정은 엄격한 유교의 교리로 얽매기엔 너무 앞서갔고 규방에 가두기엔 또 너무 자유로운 영혼.
특유의 대범함과 뛰어난 지략, 선천 전직 영민함이 장사를 하며 빛을 발했고, 주변엔 자신들의 사람으로 가득합니다. 그렇게 얻은 사람과 돈으로 공신들의 주변을 탐색하며 억울하게 처형당한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실현합니다.
박계원(장혁)
"신이 하는 일은 모두 이 나라, 조선을 위한 일입니다"
반정은 이끈 정국공신으로 조정을 장학한 절대 권력자로 등장합니다. 명분과 원리를 내세워 실세에 올라섰지만 이면에는 살생과 권모술수를 통해 이뤄낸 업적. 위선자의 모습으로 자신보다 더 조선을 위할 수 있는 군왕이 되었을 때 권력을 넘겨주겠다는 오만한 모습까지 보입니다.
왕의 주변에서 인의 장막을 치며 감시를 하고 질녀를 중전으로 간택하며 후대 권력을 잃지 않으려 합니다. 순종적인 왕인 이태가 그의 통제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한 걸음 물러나 박계원을 관찰하기 시작하며 미심쩍은 부분들이 하나 둘 나타나게 됩니다.
최가연(박지연)
간택 후궁으로 입궐한 선종의 계비로 반정공신의 뒷배이자 그들을 뒷배로 둔 왕실의 최고 웃전이니 그 권력은 조정과 왕실을 제 마음대로 부릴 수 있을 정도로 권력자입니다. 대비마마 최가연은 공신들이 이태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효도'를 강조하는 만큼 대비는 존재 자체 만으로도 이태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
정의균(하도권)
왕명을 출납하는 승전 내관으로 검을 쥐면 천하에 두려울 게 없는 우직한 외골수. 타 내관들과는 다르게 한 때 매우 호전적인 무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가 현재의 승전 내관이 된 배후는 알려지지 않은 미스터리 한 인물로 등장합니다.
조원표(허성태)
병조판서로, 세상이 인정하는 좌의정 다음가는 권력의 실세로 등장합니다. 남다른 무재에 호탕한 성격으로 호방한 데다 자신의 사람이라면 끔찍하게 아끼는 편으로 주변에는 항상 자신의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대단한 인물이지만 자신의 딸 앞에서는 한없이 딸바보가 되는데, 그렇게 아끼는 딸 때문에 이태에게 생각지 못한 제안을 받으면서 자신의 욕망과 야망이 다시 눈뜨게 됩니다.
조연희(최리)
조원표의 딸로 철없고 도도한 안하무인의 인물로 등장합니다. 이태를 만나기 전까지는 권력자의 아내로 평탄한 삶을 살 팔자였으나 무뢰배들을 만나 두려움에 떨던 그녀를 구해준 사내가 등장하면서 전혀 다른 국면을 맞이합니다.
그녀의 수려한 외모에 마음을 흔들린 사내가 하필 조선의 군왕이었던 것. 첫사랑을 만남과 동시에 조선의 국모까지 꿈꾸게 됩니다.
3. 원작 정보
웹툰 원작이 대세
요즘에는 소설 원작 또는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하는 드라마가 많아지는 이유는 스토리가 어느 정도 검증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붉은 단심도 원작이 있는지 궁금하여 찾아 보았으나 원작이 없는 작품이더라구요. 비슷한 스토리라인의 작품들은 많았지만 소설이나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작품은 아니었습니다.
4. 붉은단심 다시 보기
붉은 단심 1화, 2화 다시 보기
붉은 단심은 웨이브와 디즈니 플러스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아쉽지만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5. 이 글과 함께 읽은 글
'10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등급 조회 불이익 펙트체크 2022 (0) | 2022.05.06 |
---|---|
클레이튼 코인 전망 및 호재 정리 2022 (0) | 2022.05.06 |
알파체인 전망 및 코인 호재 요약 정리 2022 (0) | 2022.05.03 |
페이코인 상장폐지 및 이벤트 요약 정리 2022 (0) | 2022.05.03 |
페이코인 전망 2022 호재&악재 살펴보기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