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보색대비표 : 제대로 활용하기

by junggu 2020. 11. 19.

보색대비표 : 제대로 활용하기


여러분은 어떤 색상을 가장 선호하시나요? 예전부터 색감이 주는 힘을 잘 알고 있었지만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색대비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그래서 오늘은 보색대비표에 대해서 알아보고 색상별로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고 나면 당신도 컬러를 고르는 센스있는 눈을 가지실 수 있으실 거에요.

1. 보색대비표 활용 전 가장 기본적인 단계 



우리가 색을 인식하는 과정을 알면 조금 더 색상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물체 자체는 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단지 각종 광원으로 인해서 비치는 빛을 선택적으로 반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태양의 빛에는 무지개색의 파장이 있는데 이게 귤이라는 물체에 도달하면 귤은 오렌지색의 파장만 반사하고 우리는 그 파장의 빛을 보게 되는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귤은 오렌지색이라고 인식하게 되는 거죠.

 



이렇게 인식되는 색상들은 사실 인간에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감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의미인데 우리 눈으로 들어오는 파장의 빛은 안구의 시신경을 거쳐 뇌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생각과 느낌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여름철에는 파란색이 많이 보이고 겨울철에는 빨간색이 많이 보인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가요? 이 색상만으로도 차가움과 뜨거움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죠. 실제로 이런 원리를 바탕으로 컬러테라피 라는 치료과정도 있다고 합니다.

2. 보색대비표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실제로 컬러에 대한 사례들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자면 스포츠 유니폼을 붉은색으로 바꿨더니 선수들의 평균 활동량이 많아지고 게임에서의 적극성이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당연히 승률에도 영향을 주었겠죠.

 

그뿐만 아니라 가로등의 불빛을 주황색에서 푸른색으로 바꿨더니 밤길 범죄율이 대폭 하락했다는 연구도 있으며 자살률이 높은 다리의 색상을 붉은색에서 초록색으로 바꿔 역시 자살률이 낮아졌다는 것을 보면 확실히 인간의 감정과 컬러는 연관이 있다고 봐야겠죠.

 

3. 보색대비표 알아보기



붉은색 - 차분한 느낌보다는 강렬하고 공격적인 느낌이 강하며 적극적이고 활달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붉은색은 열정과 뜨거운 사랑을 연상케 하기도 하지만 정반대의 느낌은 폭력과 위협적이라는 느낌도 들게 하므로 상반되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색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경고문구를 빨간색으로 하는 경우가 많죠?

주황색 - 주황색은 상당히 안정감이 느껴지는 색상 중 하나로 우리가 매일 보는 태양 빛도 주황색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따스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밝고 활기찬 느낌이 있는 색상이 주황색입니다.

노란색 - 노란색 역시 빨간색과 마찬가지로 상반되는 감정의 느낌을 전달하는데 주황색과 마찬가지로 따스한 느낌이 있지만 빨간색처럼 극단적인 느낌도 함께 주는 색상입니다.

 



초록색 - 초록색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가 휴식, 안정, 차분함 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실제로 치유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기도 하며 사람이 숲속에 울창한 나무들을 바라보거나 식물을 보면서 평화로움, 안정감과 차분함을 느끼는 이유도 색상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란색 - 파란색은 역시 안정감을 주며 푸른 바다와 하늘색과 유사하기 때문에 평화로운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색과 더불어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보라색 - 보라색은 다른 색들과 조합을 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색상으로 함께 사용하기 좋은 색상이라기보다는 섞이지 않을 때 더욱 돋보일 수 있는 색상입니다. 과거 왕족의 색상으로 사용되기도 했었고 주로 고급스러움, 화려함, 풍부함, 고독함, 슬픔과 같은 감정들과 연관된 곳에 많이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검정과 흰색 그리고 회색  - 가장 대비되는 색깔로 빛과 어둠, 도덕과 비도덕, 순결과 불결함, 생명과 죽음 등 극과 극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색상입니다. 회색은 이 두 가지와는 다른 중립적인 포지션에서 많이 사용되며 불확실한 느낌과 모호한 느낌을 전달하기에 좋은 색상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클릭 및 터치로 이동)

 

팀랩 전시회 가기전 꿀팁

스펀지밥 전시회의 모든것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 꿀팁

갤럭시노트9 액정수리비 모르면 손해

국민 나라사랑카드 혜택 요약정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요약


보색대비표를 얼마나 적절하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이 느끼는 감정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대비표는 하나의 공식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려 하거나 의미를 전달하고자 할 때 반드시 참고하는 것이 좋고 훨씬 더 과학적으로 접근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