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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백신 부작용 보상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2021

by junggu 2021. 9. 24.

백신 부작용 보상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2021 

 

 

안전하기 위해 맞는 백신인데 오히려 부작용 때문에 받지 않아도 될 피해를 입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관련된 치료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요. 

 

부작용이 발생하면 원인을 규명하는 것도 쉽지 않을뿐더러 치료가 100% 될 거라는 확신도 없기 때문에 보상금을 떠나서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나마 피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선 정부에서 지원하는 부작용 보상금을 수령하셔서 치료비에 대한 부담은 덜어내셨으면 하는 마음에 신청방법 및 대상자와 보상내용 그리고 지급절차까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목차 (바로가기)

 

1. 백신 부작용 보상금이란? 

2. 보상금 신청 조건 

3. 보상금 신청 방법

4. 지급 절차 안내 

5. 신청 전 자주묻는 질문 

 


 

1. 백신 부작용 보상금이란? 

 

백신을 맞지 않는 사람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현재 백신이 완벽하지 못할뿐더러 여러 가지 부작용 논란이 있다는 것을요. 

 

하지만 장기화 되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지쳐있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마지못해 백신 접종을 했는데 의외로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부작용 대상자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하는 명목으로 신청자에 한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러한 정책을 몰라서 내 돈 내고 치료받고 보상하나 못 받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정부에서 책임진다고 말 한 만큼 국가에서 주는 보상금은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실 수 있도록 지금부터는 보상금 신청 조건과 신청 방법 그리고 지급 절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보상금 신청 조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백신 접종을 받고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 치료를 받은 분들은 모두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백신 접종 초기만 하더라도 30만원 미만은 본인 부담금으로 치료비를 지출해야 했으나 법이 개정되면서 30만 원 미만의 금액까지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진료비 및 간병비와 장애인 일시보상금, 그리고 사망일시보상금 및 장제비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5년이기 때문에 여유가 생겼을 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3. 보상금 신청 방법

 

백신 접종 부작용 보상금 신청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가서 신청하시면 되는데 그냥 신분증 하나 들고 가셔서 신청하실 수는 없고 관련된 서류가 꽤나 많습니다.

 

꼭 본인이 신청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보호자가 대리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서류를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면 신속하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신청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어떤 서류들을 미리 준비해서 가야 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구할 수 없는 서류들은 모두 보건소에 마련되어 있지만, 방문 전 한번 더 문의 해보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1. 진료비 및 간병비 신청서 1부

2. 이상반응 증상 및 발생일이 반드시 명시된 의료기관 발행 진료확인서 1부

3. 신청인과 보상대상자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 1부

4. 진료비 영수증 원본 1부

5.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1부

6.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소액 피해보상에 대한 동의서

7.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여기에서 ‘소액 피해보상에 대한 동의서’가 제외

8.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진료받은 의무기록 사본 1부

9. 3개월 이내 의무기록 1부 등이 추가된다.

10. 응급실 내원하여 진단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진료확인서에 이상반응 발생일, 이상반응 증상 등을 명시하여 제출하면 됨 

 

 

 
 
4. 지급 절차 안내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보상금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등록된 계좌에 보상금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됩니다.

 

1. 보건소 접수 

2. 시/도에서 질병관리청으로 보상 신청

3. 질병관리청에서 보상 신청에 대한 심의 결과 통보

4. 통보를 받은 시/도에서는 보건소로 전달

5. 보건소에서 신청자에게 결과 통보 

 

 

 

 

5. 자주 묻는 질문 

 

마지막으로 보상금 신청을 준비하는 분들이 자주묻는 질문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면서 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시행착오 없이 한 번에 간편하게 수령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 부작용 치료 비용으로 본인부담금 30만 원 미만인 경우 보상금 지급 결정이 되더라도 추가 치료에 대한 보상금 신청은 개별적으로 신청해서 진행해야 함. 

 

2. 본인부담금 보상 신청은 법 개정 이전의 진료도 소급적용되니 놓치지 마세요. 

 

3. 심의 통과 시 보상 대상자의 통장사본 및 계좌번호를 접수 후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4. 접종자가 부작용으로 여러 번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마다 보상 신청을 해야 합니다. 

 

5. 포도당이나 생리식염수, 수액은 지급대상에서 포함되지만 증명서 비용, 과대 검사비 또는 물리치료와 알부민 투여는 보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6. 지급 여부에 이의가 있을 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1회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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