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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다반사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 방법 따라하기

by junggu 2020. 12. 29.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 방법 따라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따라만 해도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 해보았습니다. 인터넷이 많이 발달한 시대라고 하더라도 정확한 방법을 통해서 증명서 발급을 신청하지 않으면 발품을 팔아야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란? 


지방세 징수유예액이나 체납처분유예액 외에 다른 체납금액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방급하는 문서로써 구성 항목은 납세자 정보와 증명서의 사용목적, 증명서 수량과 징수유예 또는 체납처분유예의 내역 및 신청인이 있습니다. 

지방세는 왜 내야 하는걸까요? 


지방세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경비를 세금을 통해 충당하고자 지역주민들에게 징수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거주중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부동산 취득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거나 자동차를 보유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걷은 지방세는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게 되며 목적세는 지역지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가 있습니다. 이를 제때 납부하지 못할 경우에는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총 3회 이상 체납을 했을 경우 사업장 영업을 정지할 수 있으며 허가를 취소할 권리도 있다고 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방법 - 직접 방문 


 

 



지방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온라인으로 자동이체를 하거나 고지서를 통해서 납부할 수 있으며 지방세를 납부하고 다른 체납액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하는 문서가 바로 지방세납세증명서 입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는 주민등록상 주소가 있는 관할센터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관할구역에서 발급받는 것은 팩스를 통해서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납세 증명서를 발급하는 사람이 본인이 아닐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뿐만 아니라 발급 대상자의 인감도장을 지참한 상태로 방문 해주셔야 합니다. 

대리인의 경우에는 반드시 위임장을 지참해야 지방세납세증명서를 발급 해주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 

- 본인 신청: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및 위임자의 신분증
- 법인대표자 신청: 법인대표자의 신분증과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상속인 신청: 상속인의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또는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

- 주민등록표 등,초본
-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해외이주신고확인서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방법 - 온라인 

 


1. 정부24 접속 
2. 정부24 회원가입 후 로그인
3. 공인인증서 등록
4.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
5. 증명서 사용목적/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6. 작성 후 마이페이지 > 신청내역 > 문서출력
7. 지방세납세증명서 확인

(지방세 체납금액이 있을 경우에는 납세 증명서 발급에 3~4일 정도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가까운 세무서에 빠르게 처리하고픈 사람들은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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