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중고차 직거래 방법 노하우 정리/개인중고차직거래/중고차거래

by junggu 2022. 3. 19.

중고차 직거래 방법 노하우 정리/개인중고차직거래/중고차거래

 

이제 막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새 차를 뽑은건 부담이죠. 그래서 중고차 직거래 방법을 찾아보실텐데요. 이 글의 내용 정도는 꼭 이해하고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중고차로 구매하게 되면 목돈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것에 대한 장점도 있고 자칫 운전 미숙으로 인해 접촉사고가 나더라도 손해가 덜 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첫 차로 중고차를 추천해주는 편입니다.

 

중고차 중개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돈 좀 아껴보려고 직거래를 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장단점이 확실하니까 차근차근 하나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 바로가기 

● 직거래시 유의사항 
● 본인 명의로 된 차량인지 확인하기 
● 차량의 압류 유무 및 저당 조회하기
● 사고 이력 조회하기 
● 중고차 거래시 지참해야 할 서류 
● 명의이전 절차 

 

중고차 직거래시 유의사항

 

  • 직거래는 조심, 또 조심
  • 한번의 피해가 치명적

 

굳이 중개업체를 끼지 않고 개인간 직거래를 하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로 수수료 떼지 않고 거래하기 위해서인데요.

 

물론 모든 판매자가 양심적으로 중고차를 판매한다면 문제될 게 없겠지만 사실 생각보다 피해사례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특히 중고나라를 통해서 중고차를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제 막 면허증을 취득한 사람이 중고차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배경지식이 전무한 경우가 많습니다.

 

  • 후회하기전에 미리 사전 조사

 

그래서 쿨거래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차를 운행하면서 내가 눈탱이를 맞았다는 것을 곧 알게 되죠.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유의사항들이 있습니다.

 

모든 중고차 직거래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기 떄문에 추후에 판매자에게 따지는 것 보다 구매하기 전 미리 문제들이 있다면 파악하여 네고를 하거나 거래를 불발시키는 것이 더욱 현명할 것입니다. 

 

1. 본인 소유의 차량인지 확인하기

 

 

 

 

 

 

상대방 소유의 차량인지 확인

 

중고차 직거래 방법을 찾아보면 당연히 판매자 측에서 본인 소유의 차량을 판매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당연하게 생각되는 부분들은 항상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다르다면?

 

자동차 등록증 상의 소유자와 실제 판매자가 다른 인물일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명의의 통장이 아니라 반드시 소유주 명의의 통장으로 송금하셔야 하며 어떻나 사유로 인해 타 명의로 송금을 요청한다면 가급적 거래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찮다고 미루면 안되요

 

명의 관련된 문제가 추후에 발생할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중고차 직거래 방법을 통해 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동행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록소에 이전 등록까지 그날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을 꼭 계약 조건에 걸어두시고 접선하기 전 관련된 부분에 대한 협의를 마친 이후에 직거래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이 또한 추후에 이전 등록 하면 되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여러가지 낭패를 겪으실 수 있습니다. 

 

3. 차량의 압류 유무 및 저당 조회하기

 

아는 만큼 보인다

 

이것도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당연히 법적 문제가 없는 매물을 판매하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셔서는 안됩니다. 중고차를 직거래로 구매하실 경우 차량에 설정되어 있을 수 있는 저당 또는 압류가 없는지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소에 이전등록까지 매도자와 매수자가 함께 동행하여 진행한다면 이 부분은 손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이전등록을 하실 때 벌금이나 과태료, 세금 미납분이 있다면 이전 자체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까지 집중

 

차량 압류 역시 차량 원부 조회를 통해서 압류 건수를 파악하고 처리 이후에 구매를 했다고 하더라도 며칠 후 압류가 다시 붙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간과하셔서는 안됩니다.

 

거래를 하시기 전 이러한 부분들을 미리 확인하시고 이전 시 모든 압류 저당이 새 소유주에게 넘어올 수 기에 꼭 확인 이후 거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사고이력 조회하기 

 

확실하게 하는게 좋아요

 

중고차 직거래 방법을 통해서 거래를 진행하려 하는데 무사고라고 해서 그 말을 덥썩 믿어버려서는 안됩니다. 그랬다가는 거래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하자에 대한 책임이 본인이 져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고 유무 조회는 생각보다 간단 합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유료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는 사고 이력 조회 서비스인 '카히스토리'에서는 차량 번호만으로도 최근 3개월간의 보험 처리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는데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천원도 채 되지 않는 금액이니 아까워 하지 마시고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는 마음으로 꼭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중고차 직거래시 지참 서류

 

 

 

 

 

 

차량을 판매하는 사람

 

-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1통

- 인감증명서 1통

- 인감도장

- 자동차등록증원본

- 자동차 매매용 인감증명서 원본 1통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 

 

- 주민등록등본 1통

- 도장

- 보험가입 증명서 

 

6. 명의이전 절차 안내

 

기본적으로 차량을 인수한 이후 15일 이내 명의이전을 진행 하셔야 하며 차량인도 이후 발생하는 사고에 따른 민형사상의 책임이 모두 차량을 구매한 구매자에게 있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급적이면 중고차 직거래를 하신 그 날 바로 등록절차 까지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구비서류 준비 : 자동차등록증, 매매계약서, 인감증명서를 판매자에게 인수받고 보험가입증명서 준비

 

2. 관할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 거주지 관할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 

 

3. 이전등록 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 : 담당공무원이 서류를 검토하며 지방세 체납여부를 점검, 이 떄 꼭 과태료, 세금 조회하기

 

4. 등록세와 취득세 고지서 발행받고 납부 : 납부할 등록세와 취득세에 대한 세금 고지서가 발행되면 채권매입과 함께 납부 

 

5. 납부한 영수즐을 창구에 제출 : 영수증을 제출하면 신규 등록증이 교부 됩니다. 이 때 새로운 번호판을 교부받아 탈부착 서비스 받으세요. 

 


 

관련글

 

현대 인증중고차 후기 및 직접 느껴본 장단점 2022

벤츠 인증 중고차 후기 및 장단점 정리 2022

BMW 인증 중고차 후기 및 장단점 실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