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비트코인 전망 2022 호재와 악재 정리

by junggu 2022. 5. 23.

다시 폭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기존의 전망과는 다소 다른 입장으로 최근 연속 상승 랠리를 지속하면서 향후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지지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전망 2022 과연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현재까지 대두되고 있는 호재와 악재를 요약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 비트코인 2022년 향후 전망

2. 비트코인 전망 - 호재

3. 비트코인 전망 - 악재

4. 최근 소식

5. 도미넌스란?

6. 비트코인 ETF

7. 비트코인 시작하는 법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도지코인 전망 2022 호재&악재 예측 정리

2022 알트코인 전망 및 순위 총 정리


1. 비트코인 2022년 향후 전망

 

낙관론자와 비관론자

 

2022년 초 까지만 하더라도 비트코인이 앞으로 기대할만한 성장동력이 없는 상황이라 우울한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분위기가 조금 반전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여전히 위험 요소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과연 어떤 부분 때문에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지 살펴보시죠.

 

 

최근 좋은 성적이 이유

 

2022년 3월 말에 약 1주일 만에 가격이 10%나 급등하면서 분위기를 반전하는데 기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문 애널리스트들은 지금 분위기라면 올 해 최고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습니다. 

 

아직 판단하기엔 시기상조

 

비트코인은 항상 가파른 상승세로 성장력을 보여준 것은 사실이지만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는 투자수단은 아니며 기복도 심한 편이라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도박 같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2. 비트코인 전망 - 호재

 

꾸준이 늘어나는 투자자

 

얼마 전 코인 투자자의 수가 증권 거래량을 넘어섰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코인 투자에 대한 관심이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핫하다는 것이겠죠. 

 

투자자들이 집중된다는 것은 상승이든 하락이든 그 시장에 많은 돈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코인을 단순한 투기의 대상으로 바라보기보단 강한 성격을 가진 투자 수단으로 바라봐야 하는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미투자자보단 기관투자자

 

최근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타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요인은 바로 '거대 투자자'들이 잇따라 비트코인을 사들였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로 유명한 코인데스크가 공개한 내용에 의하면, 지난 6일동안 암호화폐 테라 발행사인 루나 재단은 13억 달러, 한화로 1조 5천억 원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매집했다고 하는데요. 

 

루나 재단 뿐만 아니라 다른 큰손들의 매집 소식도 알려지면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다음 행보는 결제수단?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결제수단으로 채택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큰 손들의 매집 소식 이전에는 러시아 원유, 천연가스 결제 시 비트코인을 지불하는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정보는 예전부터 존재 했었으나, 최근 힘을 받는 이유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이에 대해 긍적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이어 옐런 장관은 2022년 3월 25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가상자산의 건전한 혁신을 위한 규제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발언한 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또한, 가상자산이 분명한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결제 시스템도 좋은 방향으로 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비트코인 투자자들을 흥분하게 만들었습니다. 

 

파급력이 높았던 발언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상자산 투자회사 비트코인 IRA는 크리스 클라인 공동창업자는 지난 6개월 간 가상화폐는 거시경제 불안으로 혼란스러웠으나, 최근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라며 가상화폐가 대 전환점을 맞이할 날이 머지않은 듯 언급했습니다. 

 

 

국내 전문가의 전망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중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에 대한 미국의 영향력 확대 움직임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제는 정말 비트코인의 달러의 위치를 위협하는 존 재력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만큼, 미국은 더 빠르게 코인을 제도권 내로 편입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3. 비트코인 전망 - 악재

 

할빙 반감기

 

할빙 반감기란?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복잡한 수학적 퍼즐을 풀기 위해 전문화된 강력한 컴퓨터를 가동하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를 검증하는 것을 통해 비트코인을 보상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채굴자들이 암호화폐 네트워크상에서 거래를 검증해 받는 보상, 즉 리워드를 절반으로 깎으며, 할빙 반감기는 대략 4년마다 발생한다고 합니다. 

 

 

할빙 발생 이력

 

과거 2020년 5월에 할빙이 발생했고, 21년인 작년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6만 8천 달러를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비트코인 가격이 반토막 나고 다음 해인 2017년에 당시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전쟁과 같은 글로벌 이슈로 인해 얼마든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정확히 예측할 수 없을 뿐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합니다. 

 

두 번의 최고가 갱신 이후 폭락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 기록을 갱신할 때마다 이후에 폭락이 뒤따랐던 것은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뉴스를 통해 소식을 접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조금 성장하는 듯 보이나, 작년 11월부터 비교하면 역대 최고가보다 약 40%나 줄어든 상황, 전문가들은 다음 할빙 반감기를 2024년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할빙 반감기가 정말 2024년이라면? 

 

만약 이번에도 같은 사이클을 반복할 경우 2022년인 우리는 2024년까지 이어지는 약세장의 초입에 서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호재에서 다뤘듯이 국가적 움직임과 큰손들의 투자에 영향을 받으면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할 수 있긴 하지만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결국은 방향성

 

결국 비트코인이 성장동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은 결제 수단으로 국가적 채택을 받고 제도권 내 진입하는 것이 핵심적인 요인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매크로에 대한 경계심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으니 매크로 상황에 대한 부분과 통화정책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는 시점이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다시 갱신하는 시점이 아닐까 예측하고 있습니다. 

 

4. 최근 소식

 

2022년 4월 최근 소식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뉴옥 월가에 '돌진하는 황소상'을 본뜬 비트코인 황소상이 세워졌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현지 시간으로 6일 마이애미가 '비트코인 2022 콘퍼런스'행사를 시작하면서 개막 이벤트로 이 황소상을 세웠다고 보도했는데요. 

 

 

월가에서 돌진하는 황소상은 '상승장'을 의미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합니다. 마이애미는 가상화폐 중심 도시를 표방하며 관련 기업 유치 및 블록체인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어 억만장자 가상화폐 투자자인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는 마이애미 비트코인 콘퍼런스에서 연준의 금리 인상 변수가 사라지면 비트코인은 다시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3월 10일 이후 가장 큰 낙폭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3월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회의록이 공개된 후 급락하면서 한국 시간으로 4월 7일, 오전 10시 30분 경 코인마켓 캡 기준 전일 대비 4.6% 하락한 43,126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3월 10일 이후 가장 큰 낙폭으로, 블룸거스 통신은 '미연준이 30년 만에 대규모 금리 인상을 예고하면서 위험 자산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것이 하락으로 이어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도 하락 폭 커

 

비트코인만 영향을 받은게 아닙니다. 대표적인 알트코인인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과 같은 주요 알트 코인들도 비트코인보다 시세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코인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장을 맞이한 것인데요. 

 

이로 인해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낮은 시가총액과 거래량으로 인해, 더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5.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일종의 사인이자 시그널

 

최근 자주 보이는 도미넌스란 비트코인이 전체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지표이자 시그널로 활용 된답니다. 

 

매수에 직접 영향을 주진 않아

 

다만, 중장기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에게는 의미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분석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비트코인이 역사적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낼 때 항상 도미넌스에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도미넌스 보는법

 

1. 코인마켓에 접속한다. 

2. 첫 화면 상담에 파란 글씨로 dominance 버튼을 클릭한다. 

3.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 

4. 알트코인인 리플, 도지 코인도 확인 가능

 

도미넌스 보는 법 2

 

1. 트레이딩 뷰를 활용하기

2. 종목명에 btc.d라고 검색

3.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 가능

 

6. 비트코인 ETF

 

ETF란?

 

비트코인에 연동된 자산들로 구성되어 있는 펀드를 말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목만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이 증권시장이자 동조화를 보이는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면, 비트코인 ETF가 상품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만, 반대 입장도 완강합니다. 

 

ETF가 출시되기 힘든 이유

 

ETF로 출시되려면, 기초자산의 가격이 신뢰성 높은 기관을 통해 산출되어야 하는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들은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출시되어 판매 중인 ETF 상품들은 이러한 안전성이 어느 정도 검증되었기에 출시까지 이루어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출시 가능성

 

가능성이 완전히 없다고 볼 순 없습니다. 그 이유는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기를 바라는 투자자들이 존재하고, 점점 높아지는 관심은 빈약한 출시 명분을 채워주는 강력한 요인이기 때문인데요. 

 

하루빨리 다양한 투자 수단을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7. 비트코인 시작하는 법

 

비트코인 매매 따라 하기

 

주식을 거래하려면 증권계자가 필요한 것처럼 코인을 거래하기 위해선 간단한 절차를 통해 본인 인증을 마친 후 코인 거래 자격을 얻어야만 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하는 법 따라하기 2022 입문자 가이드

주식 투자를 해봤던 분들도 비트코인 하는 법은 조금 방식이 다르기에 이제 코인 투자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통해서 회원가입부터 이용방법, 비트코인 사고 파는 방법까지 모두 따라

junggutv.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