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0

갤럭시워치5 사용 후기 장단점 알아보자

by junggu 2022. 8. 22.

갤럭시워치5 후기를 통해 지금 구매해야 할지, 할인을 많이 진행 중인 갤럭시워치4를 구매해야 할지, 다음 세대를 위해 존버 하는게 맞는지 선택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최소한 이 글의 내용은 살펴보신 후에 결정을 내리셔도 늦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년간 갤럭시워치4를 사용한 입장

2. 디자인의 변화

3. 무게

4. 달라진 점

5. 성능

6. 전화 및 문자 기능

7. 풀커버 스타일링팩

8. 자주묻는 질문

9. 결론

10. 갤럭시워치5 싸게 사는 방법

 

이 글을 읽고 함께 읽은 글

애플워치7 장단점 정리 및 사용후기 - 2022

애플워치SE 장단점 후기 및 가격 정보 2022


1년간 갤럭시워치4를 사용한 입장

아이폰을 쓰면 애플워치, 갤럭시를 쓰면 갤럭시워치가 국룰이죠. 가장 호환성이 좋기 때문일텐데요. 갤럭시워치4를 지난 1년간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형모델 나오니 구매욕이 도져서, 우연히 기회가 닿아 남들보다 먼저 일주일정도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공유 해드릴게요.

 

 

자세히 살펴볼 내용

 

  • 디자인의 변화
  • 기능의 변화
  • 가격
  • 개선된 단점
  • 바꿀 가치가 있을까?

 

2. 디자인의 변화

 

사실상 없는 수준

시계알이나 기본 워치 스트랩 등 갤럭시워치4를 1년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출시된 5와 외형적으로 차이점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 만큼 변화가 없었다고 보시면 되요. 단 정말 미세한 차이가 있긴 했었는데요. 

 

바로 시계알의 후면부가 조금 더 두꺼워졌다는 것. 하지만 예민한 사람들이 아니고서야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수준이며, 갤럭시워치5로 스마트워치를 입문하는 분들이라면 워치4와 차이점을 찾아보기 힘드실거에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

디자인에 변화를 준다는 것은 새롭게 공정을 개설해야 한다는 것과 같은 뜻이기에 삼성에서 생산단가를 조절하여 출고가를 맞추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럽게 생각 해봅니다. 

 

통상적으로 사람들이 '신형모델'에 대해 갖는 여러가지 기대치 중에서 외형의 변화로 인해 '신제품'이라는 것을 티내고 싶어하는 심리가 약간은 있기 마련인데 너무 전작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다소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3. 무게

 

약 2g 정도의 차이

전작 대비 무게는 스트랩까지 포함하여 총 2g정도 높아졌는데, 이는 다양한 측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센서 성능 향상을 위해 증가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워치4를 쓰던 분들에게는 큰 차이점이 없을 정도로 체감상 느껴지는 부분은 미비해요. 

 

실물을 보고 결정하세요

처음 갤럭시워치를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가까운 매장에 방문하셔서 실물사이즈를 직접 확인하시고, 무게도 느껴보시기 바래요. 남자라고 꼭 큰 사이즈를 구매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취향에 따라 작은 사이즈를 선택해도 사용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에 꼭 직접 보시고 결정하시길!

 

4. 달라진 점

 

측정 정확도 증가

시계알의 후면이 아주 조금 두툼해진 이유는 바로 측정을 위한 센서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더욱 정확한 측정값을 통해, 운동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얻으실 수 있게 되었어요. 

 

또한 온도센서로 인해 23년도부터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체온측정' 기능은 건강을 위한 운동을 체계적으로 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기능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충전속도 증가

워치4보다 약 1.5배 정도 더 빨라진 충전속도는 실질적으로 체감되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완전 방전된 상태에서 충전했을 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었어요.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5
0% ~ 100% 약 2시간 약 1시간 10분
15% ~ 100% 약 1시간 30분 약 1시간

삼성 정품 충전기와 구성품으로 충전했을 때 위와 같은 차이가 있었어요. 충전속도가 짧아졌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라 볼 수 있죠. 단, 2배 이상 차이가 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엄청난 변화라고 보기에는 힘들다는 의견도 있었어요.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변화는 바로 배터리 용량 증가입니다. 용량이 늘어났으니 당연히 사용시간도 함께 늘어났겠죠?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5
247mAH 284mAH

전작 대비 약 20%정도 늘어난 배터리 용량으로 인해 사용시간 또한 20% 정도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핵심 부품 및 기본적인 스펙은 워치4와 동일하기 때문에 전력효율이 좋아지길 기대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5. 성능

 

대부분 동일한 부품을 사용

OS를 제외한 대부분의 핵심 부품들은 전작과 동일하게 탑재되어 있기에 성능 또한 같은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실제 사용해본 결과 터치 반응속도도 거의 동일하고 앱 구동 시 실행속도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요.

 

디스플레이

단, 화면은 약간의 차이가 있어 보였어요. 워치4에서는 전면 글래스를 '고릴라 글래스'로 사용했는데 워치5에서는 생활 스크래치에 강한 '사파이어 글래스'를 채택에서 오래 사용하더라도 깔끔한 컨디션의 화면을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시인성도 높은 편이라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 사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깔끔한 화면이 좋았어요.

 

6. 전화 및 문자 기능

 

블루투스 모델과 LTE모델의 차이점

워치를 통해 전화를 걸고 받거나 메세지를 전송하는 기능은 블루투스 모델에는 지원하지만 LTE모델에는 지원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래요. LTE모델에 지원하기 위해선 별도의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기에 앞으로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죠.

 

7. 풀커버 스타일링팩

 

쥐샥같은 느낌

남성분들은 대부분 알고있을 시계 브랜드인 G-Shock의 느낌이 강한 디자인으로 일상생활에서 시계를 책상이나 벽 등 여기저기에 부닥치는 경우가 많은 분들에게 추천드릴만한 패키지에요.

 

갤럭시워치5-스타일링팩
갤럭시워치5-pro-스타일링팩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소 투박하게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 때문에 호불호가 조금 갈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물을 봤을때는 화이트 컬러의 깔끔함과 사진과는 다르게 의외로 괜찮았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하네요. 

 

확실히 착용감은 뛰어난 편이라서 실용적인걸 선호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여요.

 

8. 자주묻는 질문

 

오른손 왼손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가요?

설정에 '손목방향 바꾸기'라는 메뉴가 있어서 원하는 손목에 착용하여 사용할 수 있답니다.

 

농구골대충전 거치대 퀄리티 좋은가요?

생각보다 귀엽고 잘 안쓸 줄 알았는데 의외로 자주 사용하고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어요.

 

아이폰 쓰는데 괜찮을까요?

아이폰은 무조건 애플워치입니다. 국룰이죠. 반박불가

 

나이키 앱 연동 가능한가요?

네 워치5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삼성페이 지원여부

꼭 좀 해줬으면 하는 기능 중 하나인데, 아쉽지만 이번에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요. 교통카드나 네이버페이 결제 또는 QR코드 결제는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워치5 프로는 아웃도어 기능 지원하나요?

아쉽지만 이번에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요. 전작에서 지원했던 턴바이턴이나 네비게이션 기능, 트랙백 기능이 이번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을 원하신다면 워치4를 구매하는게 맞다고 봐요.

 

결론

 

살까 말까 고민된다면?

딱 정리 해드릴게요. 건강관리용으로 측정 기능들을 잘 활용할 목적이라면 갤럭시워치5를 추천드려요. 그게 아니라 일상용도로 사용하면서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갤럭시워치4를 구매해도 전혀 지장 없어요. 

 

  장점 단점
갤럭시워치4
저렴한 가격
동일한 디자인, 스펙

충전속도
사용시간
갤럭시워치5
측정기능 향상
온도센서 탑재
충전속도 향상
사용시간 향상

가격

 

갤럭시워치5 싸게 사는 방법

 

워치5를 할인받고 사는 방법

현재 쿠팡에서 사전예약으로 구매할 경우 최대 7% 즉시할인이 진행중이며,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없으니 꼭 할인받고 싸게 구매하시기 바래요. 

갤럭시워치5 [ 22년 8월 16일 공개]

갤럭시워치5-디자인
갤럭시워치5-디자인


 

애플워치SE 장단점 후기 및 가격 정보 2022

 

애플워치SE 장단점 후기 및 가격 정보 2022

가성비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SE를 구입하기 망설여 진다면 이 글을 통해 장단점을 먼저 살펴보세요. 직접 써보며 느낀 부분들을 후기 형식으로 간단하게 정리 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이왕 구매

junggutv.tistory.com

애플워치7 장단점 정리 및 사용후기 - 2022

 

애플워치7 장단점 정리 및 사용후기 - 2022

애플워치7 장단점 정리 및 사용후기 - 2022 애플워치7, 가성비 모델인 애플워치 SE와 고민 중이신 분들이 분명히 계실거라 생각하고,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선 신형 모델인 애플워치7 장단점을

junggutv.tistory.com

애플워치8 출시일 및 사전예약 루머 총 정리 2022

 

애플워치8 출시일 및 사전예약 루머 총 정리 2022

2022년 가을에 출시 예정인 애플워치8를 기다릴지, 지금 당장 워치7이나 SE를 구입해야 할지 고민 되신다면 해외 iT 매체 및 애플 애널리스트들이 공개한 루머들 요약 정리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

junggutv.tistory.com

 

댓글